미용창업 미용경영법과 관련 특강(송팔용,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수)이 한국두피모발관리사협회(KAT) 전문강사과정(30기, 2013.1.9~11)에서 '창업과 경영 마케팅' 과정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관리회계적 사고의 중요성과 관리회계적 사고를 이용한 경영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시뮬레이션 하는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형태에 따른 원가 분류로 고정비와 변동비, 공헌이익(한계이익)을 이용하여 손익분기 매출액을 산정하고 경영관리를 위해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벙법론적 문제를 다루는 시간을 가졌다. 주먹구구식 경영의 결과는 1년후나 3년후나 매출적 규모, 경영적 방법, 손익규모등이 변항멊는 결과를 낳는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회계적 사고의 무장을 위한 특강이었다.
이어,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소비의 변화에 대비한 뷰티서비스업의 준비를 강조. 경영자의 중장기적 안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단기적 성과에 얽매이는 것을 지양하고 전략적인 사고로 무장한 경영자만이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기업의 경영성과는 관리회계적 사고의 정도에 따라 결정. 회사 내부의 자원(사람, 자본, 물건, 정보, 기술, 아이디어 등)을 어떻게 활용할 것이진, 자원을 활용하여 상품을 만들고 이익을 창출할 것인지 끊임없는 노력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회사는 시장에서 인정 받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한국뷰티서비스 산업의 시장규모. 미용실 수는 총 98,513개, 총 종사자수는 308,542명, 년간 1억원 미만의 매출은 두발미용업의 경우 94.7%, 피부미용업 90.2%, 네일미용업 88.5%, 기타미용업 88.6%이며, 5천만원 미만의 매출 규모는 두발미용업이 96%를 차지하여 열악한 손익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적 문제 해결을 위해 객단가의 중요성을 강조. 2000년 시간당 임률 대비 2013년(시급 4,860원)은 3배가 증가. 미용서비스 제품의 가격도 최소한 3배는 증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증가된 가격 만큼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수립과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두피관리 매출 증대 효과에 대해 1인 매출 기역액의 목표금액을 월간 150만원으로 산정. 매출증대를 위한 전략적 도입 방법을 제시했다. 기존 소혐 및 중형급 뷰티숍에서의 실험적 결과(3개월 수행, 소형의 경우 35%, 중형의 경우 31.6%)를 바탕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두피관리의 현업 뷰티숍 접목을 위한 필요한 과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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