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특강

미용학과 대학 졸업자 취업특강 여주대 2012 - 송팔용 대표이사

미용예술학과의 졸업자를 위한 '예비 미용인' 취업 특강이 여주대학교에서 2012.11.20일 진행되었다. 송팔용 강사(현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장, www.bmca.co.kr)가 강연한 이번 취업 특강은 여주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예비 뷰티션(Beautician)이 취업 후 올바른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강의로 진행되었다. 미래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중심이될 예비 미용인들이기에 올바른 사회적 인식과 그들이 취업 후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해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이 되었다.



매년 수없이 배출되는 (전문)학사와 석사, 그리고 박사학위를 받은 고급 미용인력이 넘쳐나고 있지만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아직도 대학(교)에서 기술 중심의 교육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리라. 이러한 교육을 받은 예비 초년생들이 사회에 나가면 대부분 기술 우선적 사고를 가지게 되고, 스스로 오랫 동안 방황의 시간을 가져 개인에게 큰 Risk를 안겨주게 된다. 이제는 예비 미용인들이 사회인으로서 무엇을 추구하고 살아가야 할지? 충분히 고민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대학(교)에서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나아가 미래 주역이될 미용인들이 세상을 이끌어가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예비 미용인 사회 초년생을 위한 여주대학교 대학특강에서 송팔용 강사(현 아이펠마르주식회사 대표이사)는 취업후 Beautician이 꼭 지켜야 하는 것으로 '1. 정신적 지주를 만들어라. 2 항상 진실되게 말하고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라. 3. 자신감을 가지고 웃는 얼굴로 대하라. 4. 남을 험담하지 말고 루머를 만드는 사람을 피하라. 5. 겸손하며, 남에게 자신의 실적을 돌릴 줄 알아라.'등의 5가지를 강조했다.


 

또한, 현업 미용 경영자가 잘 알지 못해 실천하지 못하는 것을 예비 미용인들이 취업후 개선할 수 있도록 '취업후 반드시 해야 하는 일 7가지'를 선정하여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했다. '1.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라. 2. 정규직 채용을 이해하고 정규직화 하라. 3. 개인별 직무능력 향상 계획서를 작성하여 관리하라. 4. 명함을 만들어라. 5. 업무분장표를 만들고 작업 매뉴얼을 만들어라. 6. 회사의 경영이념을 만들고 외워라. 7. 긴급 연락처 및 주소록을 만들어라.'등의 내용을 강조하고 항목별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만약, 취업한 미용실 또는 피부관리실에 이것이 없다면 취업한 사회 초년생인 여러분이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라고 송팔용 강사는 예비 미용인들에게 강조했다.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미용산업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는 말은 그 많큼 현실 미용산업이 낙후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미용인이 취업한 후 개인의 목표 성취를 위한 필요 3요소를 설명했다. '꿈, 역량, 경쟁력', 꿈은 가치에 철학이 만나서 꿈은 원대해 지고, 역량은 꿈에 열정이 더해져 역량이 더 향상되며, 경쟁력은 역량이 지속적으로 실천될 때 큰 힘을 가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경쟁력을 가지게 되면 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질문하고, 관찰하고, 실험하고, 교육하고, 결합하는 행동유형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첨부 내용은 특강 내용으로 모든 예비 미용인들과 내용을 공유하고자 자료를 올린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

미용경영 및 교육 컨설팅 아이펠마르(주) Tel.070-8778-9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