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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경영/산업지식

아마존의 기업가치와 베조스의 경영철학 5가지를 알아본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Bezos)는 미국 IT업계에서 에플의 스티브 잡스에 이을 인물이라 말하는 사람이다. 그는 인터넷 업계의 대표적 CEO로 IT 전문잡지 'Wired, 와이어드'에서 말하고 있고, 미국 '포브스'지에서는 '2011년 최고경영자'로 스티브잡스 애플 창업자에 이어 2위로 꼽고 있는 인물이다.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 기업으로 성장시킨 배경에는 무엇이 있느가? 바로 경영 철학이다. 아마존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는 경영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사실 아마죤의 영업이익은 2009년 4.6%, 20120년 4.1%, 2011년 1.8%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애플의 36%, 삼성전자의 10%에 비해 아주 적은 수치다 하지만 아마존의 기업가치는 주식가치로 계속 상승하고 있다. 이익율의 급락에도 약 300% 급등했다. 아마죤의 이러한 기업가치는 무엇에서 기인하고 있는가?


1.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고 있다. 아마존은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아마죤은 미국 쇼핑몰 시장점율 25%에 해당하고 있으며, 고객을 위한 속도 향상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빠르게 책을 살 수 있는 곳'으로 아마죤을 차별화 하여 1위 인터넷 서점이 되었다.


2. 지속적이과 과감한 투자로 클라우드 컴퓨터 세계 1위로 도약했다. 아마죤은 클라우드 컴퓨터로 '아마존웹서비스, AWS'를 성공시켰다. 아마죤은 가동 서버를 45만대로 확보(페이스북 약10만대) 서버운영의 시간을 단축했다. (일반적으로 2~3시간인 반면 AWS는 10분 소요) 아마존은 인터넷 화면이 1초 느려지는데 1%의 고객 만응이 나빠진다는 원칙에 속도향상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터에 주력했다. 이제 미국 우주항공국 나사(NASA)도 화성탐사 프로젝트를 AWS를 이용하고 있다. 아마존은 AWS로 2012년 약 20억달러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 클라우드 컴퓨팅란 컴퓨터 여러대를 연결하여 하나의 컴퓨터 처럼 사용하는 기술로 아마죤은 2002년 부터 이 기술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3. 최고경영자 제프 베조스의 CEO 경쟁력이다. 베조스는 10\995년 아마죤 서비스를 시작해서 5년동안 줄곧 적자를 기록했다. 그떄 그는 '이익을 내기는 쉽지만 위대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어렵다. 당장의 수지를 맞추기 보다는 소비자가 좋아하고 주변에서 추천해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그의 경영 철학은 '속도 중심 조직론'이다. '피자2판 원칙'이 대표적이다. 피자2판의 원칙은 라지 사이즈 피자 2판으로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사람의 수는 6~10명으로 그 수자로 팀을 이루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팀의 수를 최대한 적게하여 팀원 모두가 찬조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야 팀의 수가 커지면 관료화되어 조직의 혁신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아마존은 인터넷 쇼핑의 최종 종착지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이를 달성했다.     


* 아마존 CEO 제프 베소즈 *


제프 베조스의 경영 5원칙은 무엇인가?  미국 포브스지에서 베조스로 부터 배우는 기업운영 전략으로 소개된 5가지를 알아본다.


1. 불변의 가치를 원칙으로 삼아라.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싼값에 빠르게 제공하자'라는 원칙을 일관되게 진행해 왔다는 것이다.


2. 장기간 오해 받을 각오를 하라. 초기 아마죤은 돈먹는 하마로 취급받아 왔다. 시장이 작아서... 경쟁자가 강력해서 등으로 만년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베조스는 긴 안목으로 투자했고 5~7년 만에 압도족인 ㅅ장점유율을 기록했다.


3. 우리 몫을 소비자에게 돌려주어라. 유통 마진을 15%로 묶고 소비자에게 신뢰를 산 코스트코처럼 아마죤도 비슷한 원칙을 세웠다. 아마죤은 '우리의 몫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라. 그러면 고객은 돌아온다. 아마죤은 항상 이윤이 적은 회사로 남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4. 기술자가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아마죤은 태블릿 PC와 전자책 단말기는 모두 기능이 단순하다. 대신 출시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10%이상 저렴했다. 베조스는 기술자가 이런 저런 기능을 넣고 말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락 주장하며 최고 역량을 투입했다. 


5. 모든 사원이 콜센터에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아마죤 직원은 일년에 이틀씩 콜센터 교육을 받는다.  최고 책임자 베조스로 예외는 없다. '블로그 트위트등을 통해 온갖 불만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현장에서 멀어질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 자료참조 : Weekly Biz 2012


작성자 : 송팔용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