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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미시적사고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미시적 사고) 미용경영 컨설팅

미용(뷰티)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미용 컨설팅에 대한 지식기반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컨설팅 산업은 전문분야 컨설턴트에 의해 산업의  전문화와 경쟁력 강화의 원동력이 된다. 미용(뷰티)산업에서의 컨설팅은 지난 10여년간 지속된 미용산업의 고질적인 기술 중심적 사고를 탈피, 전문경영화를 통한 단계적 성숙을 가져올 수 있는 가중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www.bmca.co.kr)는 미용(뷰티)산업의 발전을 위한 컨설팅 활성화를 위해 뷰티경영컨설턴트 양성과 미용(뷰티)산업의 현장 개선 컨설팅을 수행하는 비영리 단체의 모임으로 미용산업의 '컨설팅 활성화'라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다.

 

* 미용경영 컨설팅 문의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 070-8778-9288)

 

뷰티서비스 산업이 2010년 이후 해를 거듭하면서 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시도를 제외하더라도 미용이들의 산업에 대한 사고와 국민들의 미용에 대한 인식들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확연히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전근대적 사고에 집착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 이해관계적 입장에서 자신의 이익을 침해 한다고 보는 경우에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제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싶다. 기술중심적, 기술 우선주의적 사고에서 전문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게 미용산업의 미용실도 변화의 한길에 서야만한다. 그렇다면 미용산업은 또 다음 단계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 변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미용컨설팅과 미용경영 교육전문 기업 아이펠마르(주)는 한국 미용산업의 변화와 발전, 미용에 대한 문화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지식공유를 실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미용산업 컨설팅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 카페와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많은 미용인들이 미용산업에 종사하면서 더 앞선 사고와 성공창업, 성공경영에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비즈니스컨설팅의 사고의 기법으로 제로베이스적 사고 (Zero base thinking), 사실베이스적 사고기법(Fact based thinking)과 가설지향적 사고기법(Hypothesis based thinking), 미시적 사고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전략적사고(Strategic thinking), 비쥬얼적 사고 (Visual thinking)등에 대해에 대해 알아본다. 미용경영 미용컨설턴트를 위한 미용산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해 좋은 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 뷰티자인 (www.beautyjain.com)

 

한국 뷰티산업의 발전을 방만(?)하게 관리해 온 정부의 행정 탓(?)에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산업으로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인 고객과 미용업주가 주인되는 세상이 아니라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유착 고리로 비상식적인 상업적 행위가 일반화되어 있는 곳이 현장 뷰티산업이다. 지역에 판권을 주는 제조사로 말미암아 지역의 미용업주는 그 지역에서 제품 선택이곳 유통사 선택이 되어 있어 유통사의 행위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 그결과 유통사의 경쟁력은 매우 낮다. 그들은 오로지 제조사의 판권을 가지는 계약에만 열중한다. 이러다보니 소비자인 미용업주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올리는 일은 안중에도 없다. 바로 유통사의 보이지 않는 폭력이 자행되고 있는 것이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미용산업의 현 주소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이것은 정부의 강력한 조정의 역할이 필요하지만 정치에 하도 바쁘신 어른(?)들이라 관심조차 없다. 관심을 가지려고도 하지 않는다. 왜냐면 정부가 생각하는 더 큰 문제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이러다보니 결론은 정부의 힘으로 뷰티산업의 현장 문제, 근본적인 구조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뷰티산업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풀어야 하는 과제인 것이다.

 

기존에 힘이 없다고 약자로 당해왔던 시대는 지났다. 그것이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사실이라면 정당함을 주장하고 잘못된 것은 바꿔야 한다. 소비자인 미용업주와 고객이 주인되는 세상,  그 세상을 만들어야 소상공인 미용업주는 최종 소비자에게 더 큰 미용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사료된다. 제조사와 유통사의 고리로 만들어진 현 뷰티산업의 근본적인 틀을 개선한다면 향후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밝은 기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www.eifelmaar.co.kr)와 미용 컨설팅 업체인 아이펠마르(주)는 이러한 뷰티서비스 산업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뷰티산업 컨설팅을 현장에 도입하여 공동브랜드 가입 회원점이나 공동 제품 구매 업체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전문 미용경영 컨설팅을 수행, 수익개선 모델을 만들어 주고 있다. 이것은 최종 소비자들에게는 미용서비스 품질을 개선시켜 고객가치를 증대시키고 미용업주 경영자에게는 매출을 증대시켜 손익을 개선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제품의 공동 구매를 위해 뷰티자인(www.beautyjain.com)을 만들고 뷰티자인 가입 회원점을 대상으로 현장 뷰티경영 컨설팅을 수행하여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컨설팅을 위한 사고의 기법 중, MECE 미시적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뷰티산업 컨설팅을 위한 비즈니스 컨설팅에서 '사고기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고기법들이 있겠지만 뷰티산업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사고기법에는 제로베이스적 사고, 사실베이스적 사고, 가설지향적 사고, 미시적 사고, 전략적 사고, 비쥬얼적 사고 등 6가지의 사고기법들이 있다. 현명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고기법의 이해는 필수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www.eifelmaar.co.kr)는 올바른 뷰티산업의 발전을 위해 미용산업 컨설팅 활성화의 기반으로 미용 컨설팅 자료를 공유, 지식 공유를 실천하고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미용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 참여 기업으로 그 역할과 소명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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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미시적 사고)

 

MECE는 분류에서 시작한다. MECE 원칙을 준수하는 것은 과학적, 논리적 분석으로 인정되기 위하여 갖춰야하는 필 수 조건에 해당된다.

 

ME (Mutually Exclusive) : 분류된 것이 상호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CE (Collectively Exhaustive) : 전체적으로 누락이 없어야 한다.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ME)는 것은 하나의 대상이 오직 하나의 분류의 영역에만 속해야 한다는 것이고 전체적으로 누락이 없어야 한다(CE)는 모든 대상마다 반드시 하나의 분류 영역에 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MECE 문제 해결의 원리

 

복잡한 문제들을 문제분할(divide and conquer; problem decomposition)에 의해 작은 규모의 문제들로 나누어 해결한다. 문제를 분할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Top-down with stepwise refinement 방식을 선호한다.

MECE는 문제 분할 과정뿐 아니라 최종단계에서 나누어진 작은 문제들에 대한 원인 분석이나 해결대안 모색 과정에도 적용된다.

 

MECE 원칙을 점검하는 체크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구분

ME (Mutually Exclusive)

CE (Collectively Exhaustive)

문제분할

분할된 문제는 서로 중복도지 않는가?

중요한 부분이 누락되지 않았는가?

원인분석

문제 원인은 서로 중복도지 않는가?

모든 원인은 다 찾았는가?

해결대안

해결 대안은 서로 중복도지 않는가?

모든 대안은 모색했고, 누락된 것은 없는가?

 

문제 분할도구 로직트리 (logic tree)

 

문제분할 과정을 지원하고 MECE 원칙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가 로직트리이다. 로직트리는 문제발견 원인분석, 해결대안 모색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분석 결과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로직트리 자체로는 하나의 다이어그램 지원도구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즉, 그리므로 이해 용이성을 높이는 시각화(visualization)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MECE의 분류의 예,

 

- 적절한 경우

  혈액형의 A, B, AB, O형 분류

  성별이나 연령대 분류

  시점에 따른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분류

  마케팅의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구분

  * Physical facility, Personnel, Process Management

    4C (Custo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 부적절한 경우

  우수고객과 일반고객으로 분류

  대졸, 고졸, 중졸 3개 항목에 의한 학력구분

  기혼, 미혼 2개 항목으로 결혼 상태를 분류

 

[비판적 시각]

 

논리적 문제해결 및 과학적 분석으로 MECE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분할

둘째, 중복과 누락방지

셋째, Top down 단계별 세분화

넷째, 로직트리

 

MECE의 본질적 한계는 무엇인가?

 

MECE는 고전적 과학관에 기초를 두고 있어 전체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나누어진 부분을 다시 합하면 전체를 형성한다는 고전적 과학관에 기초한다, 그러나 비즈니스 시스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전체가 명확하게 나눠지지 않을 수 있고 나눠진 것들을 합해도 전체로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또 지엽적인 최적의 방안들을 합치더라도 전체적인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즉, 옷 잘입기로 상의, 하의 구두를 가각으로 나누고 최적의 선택을 하였더라도 전체 옷차림은 최적이 아닐 수 있다.

 

또, 최고의 축구선수들로 구성원을 구성했다고 최고의 팀이 되지 않는다.

실제 문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문제의 구조는 트리 구조가 아니라 네트워크(network)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MECE는 실제로 수많은 문제 해결에 적용되었으나 MECE의 논리적 접근이 어울리지 않는 사례도 상당수 있다. 복잡하고 역동적인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스템적 사고 (systems approach)이다. 시스템적 사고는 여러 가지 구성요소들이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요소간 상호작용에 의하여 전체 본질이 결정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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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

발표에 대한 설득력은 다음 4가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이 주장의 논리적 타당성을 MECE 관점에서 비판하십시오.

- 목소리 : 36%

- 표정 : 35%

- 태도 : 22%

- 내용 : 7%

 

[ 문제 ]

다음 사례 중에 유사 사례를 발구하고, 잠재적 원인을 로직트리로 분석하라.

- 높은 이직률

- 저조한 매출실적

- 미용서비스 품질저하

- 낮은 기술수준

- 적절치 않은 고객관리

- 비위생적인 환경

- 비합리적인 가격

 

 

 

* 컨설팅 문의 : 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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