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기법 6가지 중, 제로베이스 사고 (Zero based thinking)를 설명하기 전에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문제점으로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현상에 대한 문제점을 잠시 언급하고자 한다.
한국 뷰티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방만(?)하게 관리해 온 정부의 행정 탓(?)에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산업으로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인 고객과 미용업주가 주인되는 세상이 아니라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유착 고리로 비상식적인 상업적 행위가 일반화되어 있는 곳이 현장 뷰티산업이다. 지역에 판권을 주는 제조사로 말미암아 지역의 미용업주는 그 지역에서 제품 선택이곳 유통사 선택이 되어 있어 유통사의 행위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 그결과 유통사의 경쟁력은 매우 낮다. 그들은 오로지 제조사의 판권을 가지는 계약에만 열중한다. 이러다보니 소비자인 미용업주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올리는 일은 안중에도 없다. 바로 유통사의 보이지 않는 폭력이 자행되고 있는 것이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미용산업의 현 주소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이것은 정부의 강력한 조정의 역할이 필요하지만 정치에 하도 바쁘신 어른(?)들이라 관심조차 없다. 관심을 가지려고도 하지 않는다. 왜냐면 정부가 생각하는 더 큰 문제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이러다보니 결론은 정부의 힘으로 뷰티산업의 현장 문제, 근본적인 구조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뷰티산업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풀어야 하는 과제인 것이다.
기존에 힘이 없다고 약자로 당해왔던 시대는 지났다. 그것이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사실이라면 정당함을 주장하고 잘못된 것은 바꿔야 한다. 소비자인 미용업주와 고객이 주인되는 세상, 그 세상을 만들어야 소상공인 미용업주는 최종 소비자에게 더 큰 미용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사료된다. 제조사와 유통사의 고리로 만들어진 현 뷰티산업의 근본적인 틀을 개선한다면 향후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밝은 기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www.eifelmaar.co.kr)와 미용 컨설팅 업체인 아이펠마르(주)는 이러한 뷰티서비스 산업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뷰티산업 컨설팅을 현장에 도입하여 공동브랜드 가입 회원점이나 공동 제품 구매 업체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전문 미용경영 컨설팅을 수행, 수익개선 모델을 만들어 주고 있다. 이것은 최종 소비자들에게는 미용서비스 품질을 개선시켜 고객가치를 증대시키고 미용업주 경영자에게는 매출을 증대시켜 손익을 개선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제품의 공동 구매를 위해 뷰티자인(www.beautyjain.com)을 만들고 뷰티자인 가입 회원점을 대상으로 현장 뷰티경영 컨설팅을 수행하여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컨설팅을 위한 사고의 기법 중, 제로베이스적 사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뷰티산업 컨설팅을 위한 비즈니스 컨설팅에서 '사고기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고기법들이 있겠지만 뷰티산업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사고기법에는 제로베이스적 사고, 사실베이스적 사고, 가설지향적 사고, 미시적 사고, 전략적 사고, 비쥬얼적 사고 등 6가지의 사고기법들이 있다. 현명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고기법의 이해는 필수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www.eifelmaar.co.kr)는 올바른 뷰티산업의 발전을 위해 미용산업 컨설팅 활성화의 기반으로 미용 컨설팅 자료를 공유, 지식 공유를 실천하고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미용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 참여 기업으로 그 역할과 소명을 다할 것이다.
Zero based thinking (제로베이스 사고)
제로베이스적 사고의 목적은 성공한 사람들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극복하는데 있다. 모든 것을 백지 상태에 두고 처음부터 다시 생각함으로써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시각을 도입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축적된 자료나 산출물들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새로운 발상을 장려하는 창의적 사고와 유사하다.
원인분석에 대한 객관적인 접근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점진적 개선이 아니라 파격적 혁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에 적합하다.
제로베이스적 사고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조직이 매너리즘에 빠져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경우
2. 예상치 않은 성과를 거두었을 경우
3. 예상하지 못한 큰 실패를 했을 경우
4.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경우
5.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경우
6. 경쟁자가 강력하게 추적해 오는 경우
7. 고객입장에서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경우
8. 수년간 적자를 거듭하는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기업의 경우
9. 대안을 만들 경우 (second thought, plan-B)
10. 사귀던 사람과 이별한 경우 (sunk cost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하는 경우)
[긍정적 시각]
과거의 성공법칙과 경험에 집착함으로 미래의 실패를 부른다. - 토인비 -
과거에 성공했던 제품, 프로세스, 조직이 파멸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미래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의 성공을 가장 위험한 요소로 받아 들여야 한다. - 엘빈 토플러(Toffler)
[비판적 시각]
성공에 의해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를 제로 상태로 설정하는 것은 실제 불가능하다. 기존 기업의 실패사례와 성공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효율적으로 구사할 수 있다.또한, 제로베이스에서 출발할 경우 시간과 비용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미용의 모든것을 만날 수 있는 곳 뷰티자인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가입문의 Tel. 070-8778-9288
패션가발을 직접 보고 디자인 할 수 있는 곳~!
아이펠마르 미용실에서 전문헤어디자이너와 상담하세요
패션가발 뷰티자인 (beautyjain) 인터넷 동일가격 판매
Copyright ⓒ 아이펠마르 & www.eifelmaar.co.kr
본 내용의 불법 복제 사용을 금지합니다.
Tel. 070-8778-9288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 컨설팅 보고서 2012.03.27 (0) | 2012.03.29 |
---|---|
미용경영 미용컨설턴트 사실베이스적 사고기법(Fact based thinking)과 가설지향적 사고기법(Hypothesis based thinking) (0) | 2012.03.20 |
뷰티산업 컨설팅 비즈니스 컨설팅의 사고의 기법 6가지 (0) | 2012.03.14 |
미용산업 컨설팅 창의력과 논리력의 상호작용 (0) | 2012.03.13 |
미용실 현장방문 경영컨설팅 보고서 - 2012.3.5 안선자 (협회소속 컨설턴트) (0) | 2012.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