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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매트릭스 분석기법 뷰티서비스업 종합진단기법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뷰티서비스 산업 종합진단기법

 

비즈니스 진단은 컨설팅 업체마다 서로 다른 다양한 방법의 종합 진단기법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이러한 기법들은 기업의 대외비로 공개되지 않고 있으며 간혹, 학계나 전문지에 프레임 워크가 소개되기도 한다. 본 장에서는 이렇게 기본적으로 소개되는 보편적인 기법을 소개한다.

 

비즈니스 진단은 각 산업의 특수성에 따라 진단 기법의 효율성이 각기 다르다. 따라서 컨설팅을 수행하는 수행자는 현상의 문제를 진단하기 위한 진단기법의 선정에 유이해야 한다.

 

진단은 처방과 다르다. 진단은 문제와 기회를 찾는 것이다. 그리고 처방은 발견된 문제와 기회를 어떻게 할지 전략수립 컨설팅으로 수행한다. 진단은 여러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몇 가지 문제 해결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 이럴 때 가장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찾아내는 문제해결 능력이 종합 진단기법에서 필요하다.

 

기업에 대한 경쟁력을 진단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진단을 위해서는 팀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장에서는 비즈니스 진단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프레임 워크를 소개한다. 이 프레임 워크는 가격과 비용, 시스템, 고객, 경쟁사의 4개의 대분류로 각각의 대분류에 체크포인트인 소분류를 제시한다.

 

대분류

소분류 (체크포인트)

진단내용

가격과 비용

비용과 가격의 적정성

재료비는 적정한가?

가격이 영업이익율을 고려하여 산출되었는가?

가격이 Market Price를 고려하고 있는가?

재료비,인건비,관리비,비용등에 따른 비율이 적정한가?

일 손익분기, 월 손익분기 판매액이 산출되어 있는가?

비용절감 가능성

비용에 대해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관리되고 있는가?

비용을 감소할 수 있는가?

비용감소가 가격에 연동되는가?

Cost 경쟁력

경쟁사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있는가?

경쟁사에 비해 수익구조가 양호한가?

경쟁사와의 비용,규모,가격구조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차이가 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Price 경쟁력

고객이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격에 비해 차별화된 것이 무엇인가?

가격 대비 품질은 최적인가?

시스템

제품과 서비스 절차

서비스 절차는 있는가?

서비스 절차가 경쟁사에 비해 차별화되어 있는가?

제품은 고객이 선화하는 것인가?

제품선정이 경쟁사에 비해 차별화되어 있는가?

서비스 절차를 모든 직원이 실천하고 있는가?

서비스 절차가 모든 손님에게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는가?

시스템의 단순화

제품과 서비스가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서비스가 복잡한가?

단순화되어 있으나 차별화가 뚜렷이 구분되는가?

지나치게 복잡한 시스템은 없는가?

지나치게 단순한 제품은 없는가?

시스템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가?

조직의 구조

조직구조가 효율적인가? (지나치게 비대, 복잡하지 않는가?)

의사결정 과정은 효율적인가? 절차별 책임과 역할 평가

의사결정 절차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人’또는 조직 분석

(확인,참여,동의,결정 등으로 구분)

조직간,수직/수평간 의사소통 방법이 규정화되어 있는가?

경영자와 직원간 벡터의 법칙이 적용되고 있는가?

업무프로세스

업무 프로세스 (또는 매뉴얼)가 정해져 있는가?

프로세스별 시간, 작업시간이 정해져 있는가?

고객의 대기시간과 사전정보 제공이 지켜지고 있는가?

품질 불량률, 재 작업률에 대한 관리가 되고 있는가?

업무간 연계가 잘 되고 있는가?

(정보공유, 동기화, 협업화 등)

고객

시장의 변화

신규 진입자의 위협은 없는가?

잠재적 위협 요인은 없는가?

기존 경쟁자의 변화는 예상하고 있는가?

구매자의 구매력에는 변화가 없는가?

자사의 생산력, 판매 공급력에는 문제가 없는가?

* 시장동향분석과 시장생명주기분석, 5Forces 분석 적용

고객 패턴의 변화

고객의 패턴이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하고 있는가?

CRM 솔루션 관리가 잘되고 있는가?

니즈의 변화에 대해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분석이 있는가?

고객을 세분화하고 있는가?

고객의 구매력

상위 고객 20%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

상위 고객에 대한 고객관리를 별도로 수행하는가?

메니아(인터넷 고객)로 구분되는 고객을 관리하는가?

고객 재방문율이 산정되고 관리되고 있는가?

평균 고객의 재방문율은 어떻게 되는가?

고객의 객단가는 어떻게 되는가? 관리되고 있는가?

경쟁사

경쟁사와의 차별화

경쟁사 대비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가?

자사의 강점과 약점,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있는가?

* RMS-ROA분석, BSC, 가치사슬 분석

경쟁사의 전략

경쟁사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경쟁사의 제품서비스, 가격, 품질, 마케팅 등의 동향 파악

주변인의 경쟁사에 대한 평가

자사의 경쟁력

자사가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하고 있으며, 경쟁사의 반응이 어떠하고, 이러한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유효할지 진단한다.

가격 경쟁력 (원가우위 전략), 품질 경쟁력 (차별화 전략)

* 상황대응전략 SWOT

 

종합진단 기법 결과에 대한 평가기준은,

1) 진단 결과로 기업의 중요한 문제가 진단되었는가?

2) 진단 결과가 간결하고 이해 쉽게 표현되었는가?

3)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었는가?

 

* 문제 [과제]

뷰티서비스 산업에서 진단을 위해 사용되는 기법을 소개하라?

1) 현장을 분석, 진단하기 위한 방법

2) 뷰티서비스 산업의 종합진단기법

 

* 뷰티서비스 산업의 종합진단기법

대분류

소분류 (체크포인트)

진단내용

기술

가격

미용예절

고객관리

환경과 위생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