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역량진단기법 가치사슬 (Value Chain)
1985년 Michael Porter의 저서 경쟁우위 (Competitive Advantage)에서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을 체계적으로 배열한 가치 시스템 (Value system)으로 제시되었다. 가치사슬 활동은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된다. 본원적 활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직접 활동 (자원유입, 생산운영, 물류산출, 마케팅/판매, 서비스 AS 등)을 말한다. 지원활동은 본원적 활동을 간접적으로 지원 (자원확보,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하부구조 등) 하는 활동을 말한다.
가치사슬을 이용하여 기업의 주요 활동을 파악하고 각 활동이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수익성을 감안하여 본원적 활동 중 외부업체에 아웃소싱 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본원적 활동 |
자원유입 (inbound logistics) |
생산운영 (operation) |
물류산출 (outbound logistics) |
마케팅/판매 (marketing &sales) |
서비스 (after sale service) |
가치 & 수익 |
지원 활동 |
기업하부구조 (infrastructure) | |||||
인적자원관리 (human capital management) | ||||||
기술개발 (technology development) | ||||||
자원확보 (procurement) |
제조업체의 가치사슬의 경우, 본원적 활동에는 제품기획(plan) → 자재구매 (source) → 생산(make) → 물류 (deliver) → 이익환수 (return) 등으로 구분한다. 각 단계 활동은 세부활동으로 나눠진다. 예로 제품기획은 시장조사, 고객니즈 분석, 신제품 설계, 시제품 개발, 생산계획 등과 같이 세분화될 수 있다.
본원적 활동 |
제품기획 (plan) |
자재구매 (source) |
생산 (make) |
물류 (deliver) |
마케팅 (marketing) |
서비스 (AS) |
가치 & 수익 |
지원 활동 |
재무회계관리 | ||||||
인적자원관리 | |||||||
연구개발 | |||||||
시설관리 |
가치사슬에 의한 비즈니스 진단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구 분 |
내 용 |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구분한다 |
◇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내부 역량이 무엇인지 진단하는 프레임워크다. ◇ 기업의 경쟁력의 원천이 무엇인지, 얼마나 지속가능한지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SWOT 분석에 활용가능) |
시스템 관점으로 진단을 수행한다 |
◇ 각 활동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성을 가진다. ◇ 기업 경쟁력은 상호연관성에 의해 창출된다. 따라서 협력, 협업, 공유, 동기화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 효율적 연관성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경쟁력 원천으로 작용한다. |
경쟁사와의 합리적 비교가 가능하다 |
◇ 경쟁사와 Flow를 합리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 경쟁사와 가치사슬을 비교함으로 자사의 강점, 약점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강,약점까지 진단할 수 있다. |
다양한 용도로 활용한다 |
◇ 자원 (input)과 산출물(output)을 대비함으로 활동자체의 생산성을 분석할 수 있다. ◇ 어떤 사업 분야에서 어떤 비즈니스를 수행할 것인지 명시함으로 사업범위와 기업의 정체성을 정의한다. ◇ 핵심 / 비핵심 활동을 구분함으로 전략적 아웃소싱을 가능케 한다. ◇ 자원배분과 조직구조 편성의 근거로 활용한다. |
가치사슬의 문제점,
기업의 활동이 안정적이며 대량생산과 전문화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경우에 적절하다. 하지만 최근의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고객의 니즈가 변함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활동도 동시 다발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가치사슬이 지니고 있는 한계로는,
1) 가치사슬 구조가 변하고 있다.
최근 동향은 가치사슬보다 가치 네트워크의 형태로 나타난다.
가치 네트워킹(value networking)은 프로세스와 자원을 외부 아웃소싱에 의존하여 가치 를 창출하는 모델이다.
2) 가치사슬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다.
일부 활동은 아웃소싱할 경우, 가치사슬이 단절되는 경우가 있다. (예, 생산, 물류와 마 케팅 등을 아웃소싱할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외부 공 급처 및 협력업체를 연계하는 통합 가치사슬을 구축해야 한다.
3) 눈에 보이지 않는 활동과 지적자산을 간과할 수 있다.
가치사슬은 눈에 보이는 활동으로 지적재산권등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다.
경영층의 전략적 의사결정, 자원배분, 전략수립, 부서간 갈등 조정 등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고 있다.
4) 전통적 관리회계 시스템과 일치하지 않는다.
개념적으로는 간단하지만 실제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즉, 경 쟁사의 내용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전통적 관리회계는 제품의 기간별 비용을 중시하고 가치 창출의 활동비용을 취급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치창출 활동에 투입된 간접비를 산출하기 어렵다.
가치사슬 진단 시 주의할 것은,
1) 가치사슬 모델이 논리적인가?
2) 각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강점, 약점이 명확하게 진단되었는가?
3) 강점과 약점의 진단 과정과 근거가 설득력이 있는가?
* 사례연구 : 가치사슬 모델에 의한 진단
1. 분석대상
1) 업체명 : 화장품을 생산하는 000사
2) 위치 : 경기도 소재
3) 업태와 업종 : 제조업, 도소매업
2. 분석목적
1) 해당업체의 가치사슬 프로세스를 정의
2) 내부역량 효율을 가치사슬 프로세스로 분석
3)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상대적 강점과 약점을 진단
3. 1단계 가치사슬 프로세스 정의
1) 본원적 활동 / 지원활동
2) 분석방법 : 기존자료 유용, 회사 임직원과 상담
본원적 활동 |
제품 기획 개발 |
자재 구매 |
제품 생산 |
제품 물류 |
제품 교육 |
마케팅 판매 |
서비스 (AS) |
가치 & 수익 |
지원 활동 |
재무회계관리 | |||||||
인적자원관리 | ||||||||
연구개발 | ||||||||
제품 품질관리, 마케팅과 홍보 |
4. 2단계 강점과 약점 진단
1) 주요 진단 내용
본원적 활동 중, 제품생산 능력과 물류 유통, 서비스 등은 취약하고 제품기획 및 개 발에서는 강점을 보임
지원활동 중, 제품의 마케팅과 홍보에 취약하나 연구개발 및 개발자의 인적자원관리 는 우수한 것으로 파악됨
2) 2단계 수행결과
가치사슬 |
약점 |
평균 |
강점 | |
본원적 활동 |
제품기획 개발 |
○ | ||
자재구매 |
○ |
|||
제품생산 |
○ |
|||
제품물류 |
○ |
|||
제품교육 |
○ | |||
마케팅/판매 |
○ |
|||
서비스(A/S) |
○ |
|||
지원활동 |
재무회계관리 |
○ |
||
인적자원관리 |
○ | |||
연구개발 |
○ | |||
마케팅과 홍보 |
○ |
본 원 적 활동 |
경쟁사 |
제품 기획 개발 |
자재 구매 |
제품 생산 |
제품 물류 |
제품 교육 |
마케팅 판매 |
서비스 (AS) |
가치 & 수익 |
자사 |
제품 기획 개발 |
아웃 소싱 |
아웃 소싱 |
아웃 소싱 |
제품 교육 |
아웃 소싱 |
아웃 소싱 | ||
지원 활동 |
재무회계관리 | ||||||||
인적자원관리 | |||||||||
연구개발 | |||||||||
제품 품질관리, 마케팅과 홍보 |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부역량진단기법 BSC (Balanced Scorecard)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0.20 |
---|---|
[스크랩] 내부역량진단기법 7S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0.20 |
[과제] 향장대학원 '미용산업컨설팅' 중간점검 레포트 과제명 (0) | 2011.10.16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고객중심 혁신지도 (Customer Centered Innovation Map) (0) | 2011.10.12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고객의 목소리 (Voice of Customers) (0) | 2011.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