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스크랩] 내부역량진단기법 7S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내부역량진단기법 7S 모델

 

In Search of Excellence (저자 Peter and Waterman)에서 기업내부 역량을 7개의 요인(Strategy, Structure, System, Share Value, Skill, Style, Staff) 으로 구분했다. 7개의 요인으로 조직구조와 문화의 일관성을 정립하는 조직혁신 컨설팅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7S 모델을 비즈니스 컨설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환경여건에 적합한 분석항목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 진단에서 분석 항목선정은 진단의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분석항목은 구체적이고(specific), 유형적이며(tangible), 정량적(quantitative)이어야 한다. 분석항목의 도출과정과 근거의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즉, 왜 이런 분석항목을 선택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

 

7개의 요인들에 대한 독립적 분석 이외에도 상호작용 관계에 대한 분석도 중요하다.

 

구 분

내 용

전략

(Strategy)

-. 사업전략의 우수성 (경쟁우위), 효과성

-. 사업전략의 인지와 공유

-. 사업전략의 명확성과 가능성

* 대부분 사업전략에 대해 내부 조직원들의 인식률은 저조하다.

또한, 사업전략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하지 못하고 있다. (비신뢰)

조직구조

(Structure)

-. 업무 효율에 맞는 조직구조 (적정성, 일치성)

-. 상호 견제할 수 있는 조직구조 (발전성)

-.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 (유연성)

시스템

(System)

-. 사업전략과 실행과제의 일관성, 부합성(alignment)

-.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 간소화, 자동화 수준

-. 업무 프로세스간 협업화, 동기화, 정보공유 수준

-. 커뮤니케이션의 (수직/수평) 활성화 수준

-. 의사결정의 신속성, 합리성, 투명성, 공정성

공유가치

(Share Value)

-. 기업의 사업목적에 대한 비젼과 사업전략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

-. 조직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관과 조직문화

-. 기업의 진취성, 개방성, 변화지향성,

기술

(Skill)

-. 제품생산기술 (오차율, 불량률, claim률, 재작업률등)

-. 지적 재산권 (특허 출원, 등록건수)

-. 연구개발능력 (신제품개발건수, 양산화 비율, 신제품 매출 비율)

스타일

(Style)

-. 경영방침과 조직문화

-. 경영층의 리더십

-. 성과관리의 합리성, 공정성, 투명성

인적자원

(Staff)

-. 노동생산성 (labor productivity)

-. 경영층 생산성 (return on management)

-. 인력채용 수준

-. 직원의 교육 및 역량개발 수준

 

주의할 것은,

 

1) 7개 요인의 세부 분석항목이 적합한가?

2) 무엇이 강점이고 약점인지 알 수 있는가? 진단 대상의 강점과 약점이 명확하게 파악되었는가?

3) 논리전개와 표현양식에서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가?

 

* 사례연구 : 7S 모델에 의한 진단

 

1. 분석대상

 

1) 업체명 : 마산에 위치한 000 미용실

2) 위치 : 합성동 위치

3) 업태와 업종 : 서비스업, 미용업

 

2. 분석목적

 

1) 해당업체의 내부역량 및 경쟁력을 나타내는 분석항목을 도출

2) 주위 상권의 경쟁사와 비교 (강점 / 약점 진단)

 

3. 1단계 분석항목 도출

 

1) 도출근거 : 컨설턴트의 의견

 

구 분

분석항목

전략

(Strategy)

-. 점포 위치의 경쟁력

-. 차별화 전략

조직구조

(Structure)

-. 직원의 권한

-. 커뮤니케이션 방법

시스템

(System)

-. 고객 접객예절

-. 시술의 절차 (상담, 진단, 시술)

공유가치

(Share Value)

-. 소비자의 브랜드 만족도

-. 내부고객의 브랜드 만족도

기술

(Skill)

-. 최신스타일 디자인 능력

-. 클레임 발생률

스타일

(Style)

-. 합리적 가격 (가격 만족도)

-. 정기적 홍보 마케팅

인적자원

(Staff)

-. 고객에 대한 미용예절 준수 (친절함과 상냥함)

 

3. 2단계 강점과 약점 구분

 

1) 측정방법 : 전문가의 현장방문 분석

2) 분석결과 : 고객 접객예절 등의 미용예절과 시술의 절차(상담, 진단, 시술)에 대한 강 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강점은 차별화 전략으로 중요하며 합리적 가격 툴을 만들 고 직원에게 권한을 정하는 업무분장이 있으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구 분

분석항목

자 사

경쟁사

자사 평가

전략

(Strategy)

-. 점포 위치의 경쟁력

-. 차별화 전략

3

4

3

2

평균

강점

조직구조

(Structure)

-. 직원의 권한

-. 커뮤니케이션 방법

2

2

4

4

약점

약점

시스템

(System)

-. 고객 접객예절

-. 시술의 절차 (상담, 진단, 시술)

4

4

3

2

강점

강점

공유가치

(Share Value)

-. 소비자의 브랜드 만족도

-. 내부고객의 브랜드 만족도

3

3

4

4

약점

약점

기술

(Skill)

-. 최신스타일 디자인 능력

-. 클레임 발생률

3

3

3

4

평균

약점

스타일

(Style)

-. 합리적 가격 (가격 만족도)

-. 정기적 홍보 마케팅

2

1

3

3

약점

약점

인적자원

(Staff)

-. 고객에 대한 미용예절 준수 (친절함과 상냥함)

4

3

강점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출처 : 미용경영컨설턴트
글쓴이 : 미용산업컨설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