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중심 혁신지도 (Customer Centered Innovation Map)
고객중심 혁신지도는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수행하는 작업에 어떤 제품이 필요하고 어떤 제품을 구입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제품의 장,단점과 고객을 새롭게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즉, 고객의 습관을 읽고 무엇을 원하는지 사전에 제품을 내 놓아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베넨커트(Bettencourt)와 울위크(Ulwick)는 고객작업을 8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별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왜 수행하는지를 파악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8단계에서는 목적과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무엇을 하는가? 왜 하는가? 등의 의문을 제시하다 보면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8단계 구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항목을 추가 삭제할 수 있다.
비즈니스 진단에서 발견되는 문제와 기회의 99%는 별 관심을 받지 못하고 사장된다. 그러나 1%가 큰 변화와 행운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본 고객중심 혁신지도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은,
1) 고객 작업의 단계구분이 논리적인가?
2) 각 단계별로 목적과 동기가 분석 되었는가?
3) 목적과 동기에 부응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발굴 되었는가?
8단계 구분 |
작업개요 |
고객작업예시 |
발견된 문제와 기회 |
정의 define |
작업목표 설정 수행방법 선택 |
신규 또는 리뉴얼, 독립창업 또는 프랜차이즈 창업 |
창업의 효과 비용절감 |
배치 locate |
작업수행을 위한 투입물과 시설확보 |
자금확보 인테리어 및 기기, 설비준비 |
모듈화 구입 전문가 도움 필요 비용절감 |
준비 prepare |
투입물과 환경을 작업수행에 맞게 준비 |
창업장소 선택 시설, 설비물 선택 |
준비과정 아웃소싱 |
점검 confirm |
모든 준비를 마쳐는지 점검, 재확인 |
대외 준비상태 점검 대내 준비상태 점검 |
책임있는 전문가의 관리 |
실행 execute |
작업을 수행 |
창업 작업진행 개인주도, 컨설팅 주도 |
일정관리 및 준수 예상치 못한 문제 대처 |
모니터링 monitor |
작업수행 결과를 모니터링 |
작업상태와 경영자 모니터링 |
모니터링의 정확성 실시간 피드백 |
변경 modify |
수향결과를 보고 필요한 사항을 변경 |
필요시 재수정 비상상황 뱔생 시 긴급조치 |
비상상황에서의 진단과 대처 |
완료 conclude |
작업을 완료 |
뷰티숍 완성 |
지속적인 간접관리 필요 |
상기 8단계 고객작업지도를 작성한 후, 고객이 겪고 있는 현안 문제를 발견하거나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모색한다.
고객작업지도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체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이 단계가 다른 단계보다 수행하기 어려운가?
모든 단계를 고객이 수행해야 하는가? 일부를 자동화, 아웃소싱할 수 있는가?
2. 이 단계의 수행시간이 많이 소요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수행단계를 효율적으로 변경, 재배치 할 수 있는가?
3. 이 단계의 정상적인 수행을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가?
단계 중에 bottleneck은 무엇인가?
4. 이 단계에서 특별히 어려움을 겪는 고객(그룹)이 존재하는가? 있다면 그들은 누구인가?
초보자가 전반적인 작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이 단계의 바람직한 성과는 무엇인가? 어떻게 성과를 향상할 수 있는가?
불필요한 투입물이나 산출물이 존재하는가?
6. 이 단계에서 사용하는 기존 제품의 문제는 무엇인가?
고객이 언제 어디서 작업하기를 원하는가? 작업시간과 장소를 변경할 수 있는가?
* 사례연구 : 고객중심 혁신지도
1. 분석대상
해당기업 : 피부미용기기
대상고객 : 피부미용실 경영자
2. 분석목적
피부미용실은 의료용기기로 분리된 기계를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현안문제와 개선방향 을 고객 시각에서 분석한다.
3. 분석결과
조사방법 : 1차 관찰, 2차 인터뷰
아이디어 도출방법 : 브레인스토밍
4. 분석결과
8단계 구분 |
피부관리실 작업개요 |
발견된 문제와 기회 |
정의 define |
피부관리 진단 및 티켓팅 |
고객에게 알맞은 건강관리법 추천 |
배치 locate |
베드, 제품, 관리절차, 기구사용 관리방법을 결정 |
의료기기 사용불가 특별한 관리법 필요 피부관리실 사용기구 필요 |
준비 prepare |
고객 컨디션 확인 관리사, 기구 및 제품 준비 |
환경과 위생, 접객예절 관리 |
점검 confirm |
준비물 이상여부와 시간 결정 |
체크리스트 제공 예약 프로그램 |
실행 execute |
피부관리 수행 |
지루함 해소 청결한 분위기 조성(산소발생기) |
모니터링 monitor |
관리 상태 모니터링 |
관리의 효과 데이터 관리 확대경 사용 및 관립법 |
변경 modify |
필요에 따라 중단, 추가 보완 |
기구사용외 관리법 대처 |
완료 conclude |
샤워 지속적 관리를 위한 홈케어 |
헝컬어진 머리세정, 샴푸대 필요 드라이 기술 필요 |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부역량진단기법 가치사슬 (Value Chain)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0.20 |
---|---|
[과제] 향장대학원 '미용산업컨설팅' 중간점검 레포트 과제명 (0) | 2011.10.16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고객의 목소리 (Voice of Customers) (0) | 2011.10.12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시장수명주기분석 Market Life Cycle Analysis (0) | 2011.10.12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시장동향분석 (0) | 2011.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