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분석 (Market Trend Analysis)
시장동향 분석은 고객, 제품, 경쟁사의 전략을 파악하고, 잠재적 위협이나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의 시장은 IT 및 정보기술의 발달로 글로벌화 됨으로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서 적절한 대응할 수 있다면 사업성과 향상은 물론이고 미래성장 동력까지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때로는 사회경제적 변화가 고객의 가치관, 행동, 라이프 스타일에 미치는 미묘하고 원천적인 영향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시장동향분석은 현재의 위협이나 문제점보다 미래에 다가올 변화의 흐름을 에상하고 사업기회를 포착하기위한 경우에 유용하다. 그리고 전략적 사고가 요구된다. 현재의 경쟁력 결정요인이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할지? 그 결과 자사에 기회와 위협이 무엇인지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주의할 점은,
1) 고객 동향에 대하 심층적 분석이 이루어졌는가?
2) 제품동향이 고객동향에 부응하는가?
3) 경쟁력의 결정요인에 관한 동향분석 결과가 설득력을 갖추었는가?
일반적인 시장동향 분석 항목은 다음과 같다.
시장동향 분석항목 |
◇ 고객 -. 현재 고객수 -. 잠재 고객수 -. 이탈 고객수 -. 고객의 경제적 수준 -. 인구통계학적 특성 -. 고객의 사회경제적 특성 -.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 제품구매 및 이용패턴
◇ 제품 (서비스 제품) -. 가격 -. 원가 (재료비, 인건비, 관리비, 경비 등) -. 제품의 차별성 (기술, 가격, 예절, 고객관리, 환경과 위생 등) -. 제품의 품질 -. 제품의 기능 -. 신제품 연구동향
◇ 경쟁사 -. 범위내 경쟁사 -. 경쟁사 규모 -. 경쟁사의 움직임 -. 시장 경쟁력 결정요인 (가격, 품질, 브랜드 등) |
고객동향 중, 제품가치에 대한 고객의 인식변화를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종전에는 가격과 품질이 중요시 되었지만 최근에는 환경에 대한 기업이미지와 사회적 책임까지 중요시 하고 있다. 고객동향 분석 중, 현재고객 보다 앞으로 제품의 구입 가능성을 가진 고객의 정체성과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동향은 고개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격, 품질, 기능, 이미지 등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에 대한 예측이 중요하다. 도한, 롱런하기 위한 신제품 연구개발 및 출시에 대한 동향을 주의 깊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경쟁사분석은 경쟁사의 강점이 자사의 약점이자 위협이며, 경쟁사의 약점이 자사의 강점이자 기회가 된다. 경쟁사롸 차별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추측이나 직관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경쟁사 프로파일링(profiling)ㅇㄹ 수행할 필요가 있다. 성공경영을 수행하는 기업이 갑자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경쟁사의 움직임 (모방이나 전략적 대응)에 늑장을 부리면서 발생된다. 경쟁사의 벤치마킹을 통한 차별화와 고객가치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사례연구 : 국내 헤어미용실에 대한 시장동향 분석
1. 분석대상
: 국내 헤어시장 동향분서
2. 분석목적
: 한국 헤어 뷰티숍의 미래변화를 분석 / 현재와 미래의 차이를 파악
3. 1단계
: 미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관점 선정 (6개 항목)과 세부 분석항목 수립
구 분 |
내 용 |
시장규모 |
◇ 현 미용시장의 규모 ◇ 향후 시장성장의 가능성 ◇ 시장성장에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요인 |
고객 |
◇ 고객의 상품 구입건수 및 구매액 ◇ 기초 통계분석 ◇ 고객 수요의 질적 변화 가능성 |
서비스 상품 |
◇ 상품의 주요기능 ◇ 상품의 기능 확장, 융합, 성장가능성 |
상품가격 |
◇ 상품 가격의 중요성 및 고객 만족도\ ◇ 가격인상 및 인하 가능성 |
경쟁구도 |
◇ 기존사업자의 경쟁도와 경쟁구도 ◇ 기존 경쟁구도의 변화 가능성 |
경쟁력 결정요인 |
◇ 현 시장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 기존 경쟁력 결정요인의 변화동향 |
4. 2단계
: 주요 항목별로 현재상태와 미래동향을 분석하였다.
1) 분석방법
관련자료 수집 및 분석 / 외부전문가 인터뷰
구 분 |
현재상태 |
미래동향 |
시장규모 |
||
고객 |
||
서비스 상품 |
||
상품가격 |
||
경쟁구도 |
||
경쟁력 결정요인 |
5. 결론
: 시장규모의 급성장 예상, 중/저가의 소규모 뷰티샵 창업확대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고객의 목소리 (Voice of Customers) (0) | 2011.10.12 |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시장수명주기분석 Market Life Cycle Analysis (0) | 2011.10.12 |
[스크랩] 미용산업 진단 컬설팅 - 수익성 분석을 위한 5 Forces 모델 (0) | 2011.10.12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 거시환경 분석을 위한 PEST (0) | 2011.10.12 |
창의적 문제해결 - 대안의 실행 및 변화관리 (5) (0) | 2011.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