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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컨설턴트전문가

뷰티경영컨설턴트 현장진단 자료정리(5조)와 유의사항

미용경영컨설턴트의 현장 방문 컨설팅의 전문화를 위해 각 조별로 현장 컨설팅 업체를 선정(이하, 고객)하고  

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조원들과 조팀장의 열정적인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하기 자료는 5조의 현장컨설팅 내용을 정리한 자료로 참조바랍니다.

 

건국대학교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들은 소상공인 미용인들에 대한 사회적책임과,

미용서비스 산업의 개선과 발전,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의를 가지고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여러분의 노력은 모든 미용인들에게 귀감이 될 것임을 자부합니다.

 

본 글은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현장컨설팅 내용을 종합하여 분석하고 개선해야 하는 문제점을 정리해 봅니다.

 

1. 현장 컨설팅 업체 방문으로 현장개선항목선정, 고객의 적성검사, 경영 마인드와 경영자의 성격분석,

   초기점검 내용조사, 세부진단리스트 등을 이용하여 고객 및 고객사를 분석하였습니다.

 

   여기서 현장개선항목을 선정시 다소 개선했으면 하는 것은

   너무 많은 개선 항목을 1차에서 도출함으로 고객의 의지를

   떨어뜨릴 수 있었다는 점과, 너무 막연한 개선항목을 잡음으로 방향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선항목은 일주일의 3~5개 항목만을 제시해야 하며,

   항상 목적의식을 가지고 선정해 주어야 합니다. (단계별 플랜을 컨설턴트의 머리속에 구상되어 있어야 함)

 

2. 세부진단리스트의 활용법에 있어, 14가지 항목중 고객과 협의를 통해 개선 순차를 정하든,

   컨설턴트의 분석적, 직관적 사고에 의해 개선 항목을 정하든,

   이제는 개선 일정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만들어진 일정표는 고객과 충분히 공감해야 하며, 항목을 개별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오브랩하여 진행해야 함으로 컨설턴트의 역량이 충분히 베어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 무엇을 먼저 원하는 것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매출증대, 인력관리, 시스템, 기술 등 .. 물론 모든것은 매출증대로 귀결되는 것이나

   항목의 정확한 분석이 있어야 컨설팅 실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매출에 대한 분석입니다. 아직 매출분석이 되지 않은 점은 아마도 업계의 불문율로 여기는 항목이기에

   그렇다고 사료되나, 컨설턴트의 역할은 고객의 매출증대와 손익개선을 위해 투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매출 분석을 통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상호 의논하고, 문제점을 개선, 실천하여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4. 향후 방문시 개선이 되어가면 고객에세 사전, 사후 자료를 보이면서 개선의 효과를 공유해야 합니다.

   이는 고객이 컨설팅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