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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컨설턴트전문가

미용산업 가맹거래법의 이해 및 사업타당성검토와 사업계획서 작성, CRM의 이해 (4회차) - 2011.09.28

미용컨설팅 산업육성을 위한 미용경영컨설턴트 전문가 양성과정인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뷰티경영컨설턴트과정' 4회차 교육(2011.9.28)이 건국대 산학협동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4회차교육으로는 '가맹 사업법의 이해-소문식 교수, 사업타당성검토와 사업계획서 작성-송팔용 교수, CRM Solution data분석과 활용-박종한 교수'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또한, 강의후 1차 현장방문 컨설팅으로 얻어진 정보를 이용한 분석내용 활용법과 2차 방문시 수행해야 하는 세부진단리스트, 경영자성격분석, 1차 방문결과와 점검 등의 실무협의를 진행하였다.

 

가맹사업법의 소문식 교수의 특강 내용중 중요한 것은,

공정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2008.8)로 가맹사업공정거래법의 핵심 내용으로 프랜차이즈 본사가 정보공개서를 제공하고 14일이 경과된 시점에서 가맹계약체결(가맹금 수령)을 하였는지, 가맹금은 예치기관에 2개월간 예치하였는지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또한, 만약에 가맹점과 본점간의 분쟁이 발생되었을 때, 분정조정제도(공정거래조정원)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가맹해지의 절차는 2개월 이상의 유애기간을 두고 2회이상 문서로 시정을 요구받은 후 가능한 점도 알아야 할 항목이었습니다.

 

사업타당성검토와 사업계획서 작성실무의 송팔용 교수의 강의 내용중 중요한 것은,

사업타당성검토는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을 감안한 사업타당성 검토의 중요성과 기업 비즈니스 컨설팅과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요한 항목으로 비젼, 미션, 사업목표, 경영목표, 사업전략, 핵심성공요인분석, 실행계획과 관리 (KPI) 등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사업전략으로는 경쟁전략, 상황대응전략, 성장전략이 있으며, 경쟁전략에는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등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고객관계관리프로그램에 대한 박종한 교수의 강의 내용중 중요한 것은,

CRM Solution을 이용하는 절차로 'DB -> 고객정보 -> (신규)고객수집 -> 기존고객 배약, 육성 -> 충성고객 -> (신규)고객수집', 고객수집은 데이터확보수립, 데이타표준화, 데이터정제, 데이터세분화, 데이터분석 등. 외부데이터는 센서스데이터, 추정데이터, PCB데이타를 이용한 스토리 마케팅 활용이 미래 시장의 CRM 시장임을 강조했다. 고객관관계리를 효율화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고객정보 입력이 필수조건이며 이를 이용한 분석기법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됨을 강조했습니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