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컨설턴트전문가

미용경영컨설팅을 위한 컨설턴트전문가 5주차 교육내용 - 마케팅 응용

건국대학교 미용경영컨설턴트 전문가 양성을 위한 '뷰티경영컨설턴트' 최고경영자과정의 5주차 교육이 2011년10월5일 산학협동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건국대학교 뷰티경영컨설턴트는 한국 미용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미용문화를 개선, 발전시키며, 시장(산업) 확대로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5주차 교육 내용은 현 건국대 산업대학원장 김화중교수의 '개방과 혁신을 통한 미래설계'라는 주제의 특강이 진행되었으며, 박종한 교수의 '최신 마케팅 트랜드'를 소개하였으며, 장광희 교수의 '단, 장기 마케팅 전략수립과 실천계획서 작성'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김화중 교수의 특강 내용 중, 개방형 혁신과 협력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만이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성공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사고의 개혁을 위해 루빈의 꽃병을 예로 들며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모든것이 달라 보인다며 성공적 미용경영컨설턴트가 가져야 하는 실천계획을 제시했습니다.

1. 계획을 세울것, 2. 주어진 상황에 대한 핵심을 파악할 것, 3. 부지런할 것, 4. 끊임없는 노력을 할 것, 5. 동종의 종사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것

Not the strongest of the species that survives nor the most intelligent the survives, but it is the one that is the most adaptable to change - Charles Darwin -

 

박종한 교수는 연도별 마케팅 흐름에 대한 설명과 최근 마케팅의 주요 포인트로 기업의 수평적 마케팅, 가치와 비젼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명제를 확대하여 시장의 오너로 소비자를 직접 생산에 참여시키고 있으며, 경쟁사와도 파트너가 될 수 있는 협력적 상생에 대한 마케팅을 강조했다. 플랫폼 전략(나의 이익만을 탐하지 말라, 개방하고 확장하라)과 모바일 빅뱅에 대한 사용전략(법용성, 밀착성, 접속성), 플래시몹 등의 설명과 동영상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장광희 교수는 마케팅의 개념과 flow를 설명하고 미용경영컨설턴트들이 경영개선 컨설팅을 수립할 때 필요한 툴을 소개하였습니다. 거시환경분석과 내부역량 분석법으로 PEST, 5 Forces, SWOT기법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STP전략과 4P mix 전략에 대한 설명을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뷰티산업에 맞게 적용하는 여러방법을 소개하였으며, 최종 실행을 위해 KPI 지수(핵심성과지수)를 이용한 계획대비 실행, 실적관리의 중요성을 BSC (Balanced ScoreCard)의 재무적관점,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적 관점, 학습과 성장관점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건국대학교 뷰티경영컨설턴트 최고경영자과정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