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경영/재무제표이해

손익계산서를 마무리하며 - 미용인을 위한 제무제표 바로알기

이상으로 손익계산서에 대한 설명을 모두 하였습니다.

손익계산서를 전체적으로 다 시 한번 정리해 보면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하면 회사의 가장 핵심적인 이익인 매출총이익이 산출됩니다.

여기서 판매비와관리비를 차감하면 주된 영업활동으로 인한 이익인 영업이익이 산출됩니다.

여기서 다시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을 차감하면 부수적인 영업활동까지 반영된 경상이익이 산출됩니다.

경상이익에 특별이익을 더하고 특별손실을 차감하면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인 사건까지 반영된 법인세차감전순이익이 산출됩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법인세비용을 차감하면 최종적으로 당기순이익이 산출됩니다.

당기순이익이 산출되기 전 단계까지 발생한 여러 가지 이익들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회사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금년의 당기순이익이 높다고 해서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그이유는 매출총이익이나 영업이익이 매우 적거나 손실이 나는 경우에도 영업외수익이나 특별이익이 상대적으로 크면 당기순이익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손익계싼서를 보면 당기순이익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 이외에서 발생한 이익이나 비반복적인 이익은 오래 지속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회사의 미래는 매우 불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는 회사를 1년 동안 촬영한 비디오테이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회사의 활동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손익계산서를 통해 회사가 어떤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성과는 어떤지 파악하고,한 걸음 더 나아가 회사의 미래까지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익과 비용을 보면 어떻게해서 수익과비용이 발생했으며 그렇게 될 수 밖에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단기매매증권은 공정가액이 상승한 경우 장부가액과 공정가액의 차액을 영업외수익인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으로 처리합니다.

반면에 공정가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매도가능증권은 공정가액이 상승하면 수익으로 인식하지 않고

자본항목인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으로 기록합니다.

단기매매증권이나 매도가능증권과는 달리 유형자산은 가치가 상승해도 재평가하지 않고 취득원가를 그대로 기록합니다.

 

재무제표의 주석

재무제표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재무제표에 기재되어 있는 수치만으로는 부족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의 각 계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회사의 회계처리 방침은 어떠한지, 재무제표에 기록되지 않은

우발채무는 없지 등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준비된 것이 바로 재무제표의 주석입니다.

재무제표의 주석은 회사의 개요와 중요한 회계처리 방침, 재무제표 계정의 상세내역, 우발상황

대차대조표일 이후에 발생한 사건 등 재무제표를 보충하는 귀중한 정보로 채워져 있습니다.

우발상황이란 손실 또는 이익의 발생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을 말합니다.

회사가 소송중인 사건이 있거나 제3자에게 지급보증을 해주었다면 미래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재무제표의 주석에 그 내용을 기재하여 이용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차대조표일 이후에 발생한 사건이란 대차대조표일과 재무제표가 사실상 확정된 날 사이에 발생한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건이 대차대조표일 현재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대차대조표일 후에 발생한 상황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는 경우

재무제표의 금액은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사안이 중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이러한 사건의 성격과 그 재무적 영향을 주석으로 공시해야 합니다.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재무제표의 주석 역시 재무제표의 일부라는 사실입니다.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현금흐름표를 보면서 주석과 연관되어 있는 계정과목을 발견하면

꼭 관련된 주석을 읽어보시면 예상치 못한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