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경영/재무제표이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 미용인을 위한 재무제표 바로알기

경상이익은 영업이익에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을 차감하면 산출됩니다.

영업외수익이나 영업외비용은 회사의 주된 영업활동과는 거리가 멀지만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경상이익에는 특별이익과 특별손실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경상이익에 특별이익을 더하고 특별손실을 차감하면 당기순이익의 바로 전 단계인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이 산출됩니다.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경상이익 + 특별이익 - 특별이익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은 경상이익에 특별이익을 더하고 특별손실을 차감하면 산출된다.

 

특별이익

 

특별이익은 특별한 이익이라는 뜻인가요?

 

특별이익은 일상적인 영업활동이 아닌 특별한 경우에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영업외수익이라 하더라도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거액의 손익은 특별이익으로 분류해야 합니다.

특별이익에는 보험차익.자산수증이익.채무면제이익.유형자산처분이익 등이 있습니다.

 

특별이익은 생소한 항목이 많기 때문에 보험차익으로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험차익

수령한 보험금이 피해를 입은 고정산의 장부가액을 초과하는 경우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가령,  공장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를 생각해보면 공장에 화재가 발생한 것은 회사의 입장에서 아주 특별한 사건입니다.

만일, 회사가 손해배상보험에 가입했다면 보험회사로부터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보험금이 공장의 장부가액보다 많을 경우 회사는 그 차액만큼 이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보험차익입니다.

 

채무면제이익

회사가 채권자로부터 채무를 면제받음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가끔 채권자가 회사의 부채를 면제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산수증이익

주주 등으로부터 자산을 무상으로 수증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회사가 아무 조건 없이 자산을 얻은 경우 자산수증이익으로 기록합니다.

 

자산수증이익은 채무면제이익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형자산처분이익

토지.건물.기계장치 등을 양도하여 발생한 거액의 처분이익을 말합니다.

 

특별손실

특별손실은 일상적인 영업활동과 관계없이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영업외비용과 재해손실 등을 말합니다.

재해손실은 천재지변.도난 등 돌발적인 사건으로 입은 손실액을 의미합니다.

 

특별손실도 특별한 경우에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그렇습니다. 가령,홍수가 나서 창고에 있는 재고 자산이 모두 떠내려갔다면 재고자산의 금액만큼 특별손실로 인색해야 합니다.

 

특별이익은 일상적인 영업활동이 아닌 특별한 경우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특별손실은 일상적인 영업활동과 관계없이 비경상적이고 비반복적으로 발생한 영업외비용과 재해손실 등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