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용서비스 산업의 발전은 절대 다수(약 90%)를 차지하는 5인 이하의 중소형 미용실의 근대화 및 전문화가 실현
되었을 때 가능하다. 따라서, 중소형 미용실 경영자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먼저 전문화된 미용실이 되고자 시도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먼저 시도하는 기업, 변화에 능동적고 저돌적인 기업만이
21세기 한국 미용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중소형 미용실의 전문화, 차별화를 위한
미용실 공동브랜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가 '중소형 미용실 근대화를 위한 전문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최근 미용서비스산업의 미용실 산업에서 업체간, 브랜드간의 치열한 시장 경쟁을 볼 때, 향후 뷰티서비스 산업의 더 한층 높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서비스 업종의 시장 경쟁은 전장에서의 접전지역에서 벌어지는 혈전과 사뭇 비슷하다.
특히 미용업중 미용실, 피부관리실등은 수요보다 공급 자체가 많아짐에 따라 가격경쟁 및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업종중에 하나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미용교육과 신소재 연구의 주축이 되어 있는 향장미용과학연구소(기 건국대 향장과학연구소)와
아이펠마르(주)가 공동협력을 통해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라는 미용서비스산업 공동브랜드 사업을 런칭하여
학계 및 산업체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하고있다.
또한, 정부의 2010년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 방침에 따라 영세 미용산업의 육성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영세 미용실 업체간 공동브랜드 프랜차이즈를 통한 소상공인 기업주과 소비자(고객) 모두가 만족하는
미용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어 더욱 의미있는 공동브랜드 사업이 되고 있다.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는 미용실, 피부관리실등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미용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 중심의 중, 소형 미용실 및 피부관리실을 위한 '공동브랜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불경기 속에서 업종간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기존고객 유지 및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가격파괴등의 극단의 조치를 취하고 있는
미용서비스 산업에서 미용실 공동브랜드가 새로운 미용창업과 미용 마케팅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공동브랜드란 프랜차이즈 가맹점과는 달리 본사의 독점적, 획일적 경영관리를 받지 않는
독립경영이 가능하고 단지 브랜드만 공유, 경영자문 및 컨설팅을 받음으로 점포를 경영하는 공동체(Co-) 집단을 말한다.
이러한 공동 브랜드는 회원점 가입을 통한 업체들간 상호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여
자체 역량강화 및 시장경쟁력 강화를 이룰 수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는 지역중심의 미용 사업장을 그 지역의 특성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경영지원 컨설팅을 해주며,
경영자는 자체 특성을 살려 자신만의 경영 철학으로 사업장의 경영이 가능하다.
미용업계에서 공동브랜드 사업을 시작한 곳은 몇 군데가 있다.
기 공동브랜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SM프로헤어 (SM프로헤어와 비즈미용경영연구회)와
중소형 미용실을 차별화 전략화를 선언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아이펠마르와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등의 업체가 대표적이다.
아이펠마르는 향장미용과학연구소 교육팀 (기 향장과학연구소)은 건국대 산업대학원에서
'뷰티산업전문가과정'으로 미용총괄전문가 과정과 실무테크닉을 학습할 수 있는 워크샵과 심화과정을 개설,
지원하여 미용인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이펠마르(주)는 정부의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 육성에 이바지 하고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산하 기획총괄실 교육팀과 연계하여 교육 협력의 문의가 오는 어떤 산업체, 대학(교), 협회든
기업과 연구소의 목적과 취지에 상응한다면 교육 연계 및 협력을 지원하고
전문화된 교육을 통해 전문미용인력을 양성하여 미용서비스 산업내 신규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설 계획이다.
따라서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회원점간 협력적 동반자로 회원점 내 미용인을 위한 커리큘럼(교육과정)을
상호 지원하고 교육을 이수한 회원을 중심으로 '전문성과 특수성을 살린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이라는
미용산업 브랜드 창업과 취업,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의 회원점은
브랜드의 의미와 실천철학, 경영이념, 경영방침, 경영전략 및
사업장 사업계획작성(TF를 중심으로 사업장 자체의 경영 및 영업전략 수립) 및 실적 분석과 경영회의,
독자기술의 교육 및 응용을 통한 기술공유(뒤러헤드스파, 퍼스펙티브 스타일링, 피부관리스킨케어 등),
시스템 메뉴얼 제공 (업종 경영자와 W/Group을 통한 메뉴얼 작업),
종업원의 공동교육, 종업원의 산학협력 교육지원, 공동구매 및 판매, 공동홍보 및 마케팅활동등을 공유한다.
향장미용과학연구소 교육팀 김나영 팀장 (현 아이펠마르 교육이사)은 미용인을 위한 전문교육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 좋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을 위한 기획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 팀장은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회원들과 일반 미용인들의 전문화된 교육을 위해 커리큘럼을 부문별 산업체별
현장의 의견과 학계의 의견, 뷰티 컨설턴터의 의견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어
향장미용뷰티전문점 회원점 사업장이 현장에서 지식적 수준과 경영적 능력에서 경쟁력 탁월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라고 말하고 있다.
향장미용과학연구소 기획총괄실 송팔용 실장(현 아이펠마르 대표)은,
"시내 중심의 대규모 기업이 운영하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과, 집단 거주지 중심의 특정 다수를 계냥한
간이 및 영세 사업장은 영업전략 부터 상이하다." 는 시장분석에 근거하여
미용서비스 산업의 현장 문제점으로 "개인이 주도하는 사업장의 표준화 작업, 직원교육과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은 실상
너무 많은 시간 및 공간적 제약을 가지고 있고 개인 사업장은 시장의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경영난은 지속적으로
악화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으며, 새로운 브랜드와 전문화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향후 미용서비스 시장은 신뢰와 실력의 브랜드가 없으면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없으며 경쟁에서 도태될 것이다.
따라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공동브랜드는 모든 미용인이 공생하기 위한 전략으로 저비용 가입,
철저한 관리를 통한 성공 비즈니스를 창출하게 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시장경제의 논리에 입각한 공정한 거래 속에서 어떠한 영업전략을 세우고 추진하느냐가 기업의 미래를 창조하고
오랫동안 살아갈 수 있는 생명력있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아이펠마르의 기업철학이 미용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좋은기업, 착한가게, 환경과 위생을 우선하는 기업,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주)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역량강화에 앞장서고
미용문화 개선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더많은 정보는 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아이펠마르(주) 회원점 문의 : 070-8778-9288, www.미용실창업.kr,
www.미용실공동브랜드.kr, www.eifelmaar.co.kr
* 회원점 문의 : 070-8778-9288, www.미용실창업.kr, www.미용실공동브랜드.kr, www.eifelmaar.co.kr
'뉴스와정보 > TV및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사] 소형살롱, 밑지는 장사, 악순환의 고리 끊어야 -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송파용 대표 (0) | 2009.11.19 |
---|---|
[기사] 화장품신문, 아이펠마르 중소형 미용실의 차별화 (0) | 2009.11.19 |
미용실 공동브랜드 중소형 미용실의 대안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전문화 차별화 (0) | 2009.11.07 |
[기사자료] 뷰티누리 11월호,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주) 미용실의 전문화 차별화 ! (0) | 2009.11.06 |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로 해결 - 뷰티클럽 11월호 기사 (0) | 2009.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