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을 알기 위해, 미용경영을 잘하는 경영인이 되기 위해, 경영관리라는 주제로 '경영의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원점에서 경영과 사업의 기본을 알아보고자 한다.
올바른 경영관리를 수행하기 우해서 4대 경영자원인 '사람, 물건, 자본, 정보'를 중심으로
'경영의 기초', '경영전략 및 경영계획 수립방법', '경영조직', '인사정책', '마케팅', ' 재무', '경영의 정보화'등
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야 올바른 미용경영, 현장의 경영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아이펠마르 '미용경영' 폴드를 통해 미용경영, 테마별 경영관리 주제로 글을 올리고자 한다.
회사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상법 제169호 규정에 따르면 '상행위 기타 영리를 목적으로 설립한 사단법인'이라고
규정되어 있으며, 회사를 구성하는 3대 요소는 사단성, 법인성, 영리목적으로 구분된다.
사단성이란? 동일한 목적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 복수의 구성원(사원)으로 이루어진 영리목적을 위한 단체를 말한다.
법인성이란? 사람처럼 법으로 부터 권리와 능력을 부여받은 단체를 말한다.
영리목적이란? 이익을 내고 그 이익을 사원들에게 배분하는 단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민간 기업인 회사는 영리목적의 단체라고 할 수 있다.
회사의 설립은 법원관할 상업등기소(관청)에 신고,등기함으로 사회적으로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를 지닌 존재,
즉 사람의 경우와 동일한 자격을 부여 받는다. (본 까페를 통해 법인 설립 단계의 절차를 차후 올리도록 하겠다)
회사의 종류에는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자회사, 합명회사등 네 종류로 나뉜다(상법 제170조)
민법에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공익법인은 크게 사단법인과 재단법인으로 구분된다.(민법 제32조)
개인사업과 회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회사에는 수심만명 이상의 사원을 거느린 대기업과, 100명 미만의 사원을 둔 중소기업, 단출한 개인 및
가족 중심의 영세기업, 법인이 아닌 개인 사업형태의 개인명의의 개인사업자 등이 있다.
이러한 모든것을 양분화 한다면 개인사업자와 법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의 가장큰 차이점은 법인은 법으로 규정된 인격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회사는 독립적인 법인이기 때문에 다수의 출자자로 부터 자금을 조달 받거나
필요에 의해 사원을 모집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는 모든 거래 및 계약을 개인의 명의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동브랜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교육팀
'비즈니스이론 > 경영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경영자를 위한 경영관리 - 법인의 회사의 종류와 범위 (0) | 2009.07.17 |
---|---|
키스마크를 통해 나의 성향을 알아보자 - 마케팅에서 대중의 시선을 잡는 '3B+K'란 (0) | 2009.07.16 |
한국 미용실 프랜차이즈 현실과 공동브랜드 대안제시 (2009.7) (0) | 2009.07.14 |
미용경영이란? (0) | 2009.07.11 |
뷰티산업 미용기술 및 미용경영, 미용 전문가 교육 (향장미용과학연구소) 2009년 하반기 교육과정 소개 (0) | 2009.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