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기타업체/뷰티헬스케어연구소

여주대학교 지식기부 교육봉사 여주시 시니어 '스마트폰으로 세상 즐기기'시행


여주 노인회 대상 시니어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세상 즐기기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여주시 송현마을회관 '스마트폰으로 세상 즐기기'


여주시 사회복지과의 다양한 정책 중, 지역 내 시니어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IT 활용은 언제나 '핫'한 관심 이슈 중 하나다. 그래서 여주대학교 뷰티헬스케어연구소는 여주시 사회복지과에 여주시 시니어 대상의 지식기부(스마트폰으로 세상 즐기기 프로젝트) 봉사활동을 제안하게 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론칭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1주일(약7일)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여주시 사회복지과의 효율적인 업무 추진 방식과 구성원들의 업무 능력이 얼마나 적극적이고 우수한지를 가늠하기에 충분했다.



여주 노인회 함은수 부장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1차 여주시 시니어 교육 대상자를 선정, '대신분회, 송현리, 복대2리, 던평1리'가 첫'스마트폰 사용 교육' 대상으로 결정되었고, 여주대학교 뷰티헬스케어연구소가 7월부터 8월까지 지식기부 교육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되었다.


여주시 시니어 봉사활동 스마트폰 교육@대신면 노인복지 회관


1차~4차까지 교육은 론칭함에 있어 류석환회장(대신 분회장)과 김현겸 회장(송현리 분회장)의 도움으로 대신면 노인복지관과 송현 마을회관에는 지역 어르신들이 자리를 가득 채웠고, '스마트폰 활용 방법'에 대해 열정적으로 교육에 참여해 주었다. 5차~8차까지는 흥천면과 점동면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여주시 시니어 스마트폰 교육은 가장 기본이 되지만 언제나 어렵고 두려웠던 스마트폰 사용 방법을 쉽고 간단하게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시니어 스마트폰 사용으로 세상 즐기기


문자를 텍스트로 보내는 것이 어려운 어르신들은 자녀에게 문자를 보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어르신들은 눈이 가물가물 글자가 잘 보이지 않고, 어떻게 글을 적어야 할 지도 난감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자녀에게 쉽게 안부를 묻고 소식을 전할 수 있는 SNS '음성 문자'를 보내는 방법 등 일상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위주로 학습했다. 사진 잘 찍는 법과 티(T) 맵도 깔고 사용하는 방법도 배웠다.


교육 중에 보낸 음성 문자를 보고, 가족(자녀)들의 회신 메세지와 전화를 받고 흡족해하는 어른신들의 모습이 행복해 보였다.




여주시 시니어 스마트폰 활용 교육


한 어르신이 말했다. "우리는 하루에 한 개만 해야 돼, 복잡해서 까먹어~!" 충분히 이해되는 말이다.


사실, 욕심으로는 어르신에게 가르쳐 드리고 싶은 게 하나 둘이 아니다. 왜냐면, 나의 아버지 어머니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끝내야 한다. 한 개라도 확실히 할 수 있을 때, 어르신들은 자신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주시 대신면 노인복지 회관 '스마트폰으로 세상 즐기기'


오늘은 무척 기분이 좋다. 내가 살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런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 준, 여주시 사회복지과와 여주 노인회 구성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시니어, 어르신들이 더 가까워지고 행복해할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각각 어떤 방식으로든 세상을 살아간다. 그리고 그 속에서 각자의 가치를 찾는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언제나 고민을 하고 잇다. 하지만, 내 나이 50세다. 언제나 고민만 할 수는 없다. 내가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힘이 있을 때, 그 일을 찾고 정착 시킬 필요가 있다.


여주시 시니어 봉사활동 스마트폰 교육@송현마을회관


오늘 여주시 대신 분회 대신면 노인복지관과 송현리 송현마을회관에서 만난 어르신들을 보며, 어떻게 하면 어르신들이 더 행복한 노후를 즐길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시니어 대상 교육 봉사 활동의 내용인 '스마트폰으로 즐기기'가 어르신들이 가족과 더 많이 소통하고, 동료들과 서로의 고민을 더 공유하여 행복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여주대학교 뷰티헬스케어연구소장 송팔용


오늘 나는 무척 기쁘다. 최근 일상에 찌든 시간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살아가는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날이었다.


돌아가는 길에 여주대학교 뷰티헬스케어연구소와 여주시 사회복지과가 협력할 수 있는 일들이 또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