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전략적 사고를 위한 기법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 사고를 위해 필요한 기법을 '사고의 기법'이라고 한다. '사고의 기법'이란?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사고의 방향, 사고의 범위, 사고의 절차 등을 구조화 함으로 시간을 단축하여 사고의 능력(분석적 사고, 직관적 사고, 논리적 사고, 창의적 사고)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방법이다. 사고기법들에 대한 연구는 경영학의 의사 결정, 조직행동, 마케팅,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사고기법들이 발표되고 있다. 아래의 6가지는 전략적 사고를 위한 대표적인 사고기법이다. 


① 제로 중심적 사고(Zero Based Thinking)

② 사실 중심적 사고(Fact Based Thinking)

③ 가설지향적 사고(Hypothesis Based Thinking)

④ 미시적 사고(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⑤ 전략적 사고(Strategic Thinking)

⑥ 비쥬얼적 사고(Visual Thinking)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실 중심적 사고(Fact based thinking)  (0) 2017.11.23
제로 중심적 사고(Zero Thinking)  (0) 2017.11.16
논리력과 창의력의 상호작용  (0) 2017.11.14
창의력 향상방법  (0) 2017.11.13
창의력  (0) 2017.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