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을 보는 방법 또는 문제의 형상을 인식하는 방법에는 분석적 사고(Analytica Thinking)와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 두 가지가 있다. 분석적 사고는 구체적인 정보에 의존하며 직관적 사고는 느낌에 의존하는 사고라 할 수 있다. 분석적 사고를 가진 사람은 꼼꼼하고 치밀하여 중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예리하게 파악하는 사람이다. 분석력이 뛰어나고 직관적 사고까지 가진 사람은 정보로부터 전체 사항을 잘 파악하는 사람이다.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를 비교함에 있어, 어떤 것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말 할 수 없다. 현실 문제에 있어 분석적 접근만으로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적인 요소, 조직적인 요소, 정치적 변수 등이 개입되기 때문이다.
※ 직관(intuition)과 본능(instinct)의 차이는 본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며, 직관은 경험이나 교육에 의해 후천적으로 체득되는 것이다. 본능은 가슴에서 나오고 직관은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라 한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력 (0) | 2017.11.10 |
---|---|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사고 (0) | 2017.11.09 |
분석기법-사고 형성에 필요한 능력 (0) | 2017.11.07 |
시나리오플래닝의 수행절차 (0) | 2017.11.06 |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 (0) | 2017.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