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사고



현상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다. 귀납 또는 연역적 추론에 의해 주어진 사실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점진적(evolutionary)으로 만들어 가는 논리적 사고(logical thinking)와 남다른 상상력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정보를 파격적으로(revolutionary) 생성하는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가 있다.


문제 해결에는 논리적 사고가 매우 중요하다. 논리적 사고는점진적인 변화와 발전의 형태로 존재하지만, 창의적 사고는 시대의 돌출적인 행동이나 혁명적 사건을 만들어 낸다.  



스티브잡스(Steve jobs)는 직관에 의한 창의적 사고의 대명사다. 그는 '과학과 예술을 행복하게 결합한 인물'이라 표현된다. 그의 직관에 창의적 사고의 예로 회사 경영 시 이야기했던 말이 있다. "소비자 조사 같은 것은 필요도 없다. 내가 원하는 데로 만들면 그것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매킨토시, 아이팟, 이어폰, 아이패드, 클라우드' 등 혁신적 제품을 만들었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력 향상방법  (0) 2017.11.13
창의력  (0) 2017.11.10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  (0) 2017.11.08
분석기법-사고 형성에 필요한 능력  (0) 2017.11.07
시나리오플래닝의 수행절차  (0) 2017.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