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창업 영업전략] 브랜드 보다 시스템에 집중하라

미용실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인테리어와 간판을 바꾸면 손님이 많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미용인이 많다. 만약, 미용실 경영자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면, 해당 미용실은 영업에서 경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을 것이며, 문제를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미용실은 브랜드나 인테리어가 고객이 미용실을 찾는 핵심 선택 기준이 아니다. 다소 영향은 미치겠지만 결정적 역할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미용실을 찾는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미용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보고 찾아간다는 사람은 불과 약3% 이내로 나타났다. 대부분 미용 미용 기술을 가진 실력이 있는 미용실을 찾아간다고 대답했다.


미용실을 찾는 고객은 헤어스타일을 잘 만들고자 찾아간다. 그래서 값이 비싸더라도 머리를 잘하는 미용실을 찾는다. 그런데 미용 경영자들은 잘못된 생각을 한다. 브랜드를 바꾸고 인테리어를 바꾸면 가격을 올려도 고객이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실패한 미용실을 얼마나 많이 봐 왔던가?


미용실의 매출을 올리고자 한다면, 이제부터 브랜드나 인테리어에 쏟았던 관심을 시스템으로 돌려라. 탁월한 기술력과 합리적인 가격, 고객관계관리와 미용서비스예절, 환경과 위생 등에 집중하라. 시스템이라는 것이 정착하는 과정은 어렵지만 한번 구축되면 어떤 경쟁자도 넘볼 수 없는 강력한 힘을 가지게 하는 매력이 있다. 그리고 다음으로 여유가 있다면 미용실 브랜드와 인테리어 개선에 투자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