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회사는 개발단계에서 '목표원가'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 원가활동을 수행하여 '목표원가'를 달성하는데 주력한다. 그래야만 제품에 수익이 남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미용실 창업자는 '목표매출액'을 설정하고, 각 단계별 영업활동을 수행하여 '목표매출액'을 달성하는데 주력하면 된다.
제차 말하지만 성공하기란 참 쉽다. 그런데 왜 창업자의 절반 이상이 창업한지 6개월 이내에 폐업을 고려할 정도로 경영이 악화되는걸까? 그들은 목표와 전략이 명확하지 않아서다.
목표 매출액은 해당지역에서 미용실이 얼마 만큼의 매출액을 달성할 수 있느냐는 것이며, 여기에는 반드시 해당지역에서 고객 유입이 가능한 거리(상권) 기준이 있어야 하고, 해당지역의 성별, 연령별 인구와 경쟁사, 가격 등 기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기준으로 매출액을 산정한다. 이렇게 산출된 매출액은 누구나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매출액이 아니다. 미용실 창업자가 그 지역에서 목표로 하는 목표 매출액인 것이다. 따라서 목표 매출액에는 반드시 전략을 필요로 한다.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 시각, 즉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사람인 즉 단기간의 성과에 급급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전략적 사고에 기반을 둔 단계별 영업전략은 창업자에게 초심을 잃지 않게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단계별 영업전략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번째 전략은 8가지핵심성공인자(8-CSF) 중, 5가지 핵심성공인자에 대한 역량 향상이며, 두번째는 점검과 실천이며, 시스템화 하는 것이다. 세번째 전략은 나머지 3가지에 대한 역량 강화와 실천이다. 1~5CSF는 미용실을 성공화하기 위한 기초 토대를 만드는 것이고, 6~8CSF는 미용실이 중장기 지속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는 것 이다.
당신의 미용실에 문제가 있다면, 점검해 보라! 목표 매출액이 있는지? 단계별 영업전략을 말할 수 있는지? 그리고 단계별 영업전략을 지속성을 가지고 수해하고 있는지? 미용실이 성공하기 위한 핵심성공인자 8가지(8-CSF)를 알고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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