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창업은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용실 창업은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대하고 영리적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년 약50% 이상이 폐업하고, 불과 약 9%만이 정상적인 영업 실적을 올리고 있는 미용산업에서 어떻게 하면 미용실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낼 수 있을까?
약 8만3천여개의 미용실이 2009년에 9만5천여개로 2014년에는 11만개의 미용실로 늘었으나, 정작 미용실 창업으로 성공한 미용실은 얼마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 미용실과 신규 미용실 창업자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면, 인터넷 사용 능력이나 연령, 최신 트랜드 습득력등에 비해 기존 미용실은 월등히 경쟁력 약소를 보인다는 것이다. 즉, 몇년 이내에 시장의 물갈이는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기존 미용실들이 손을 놓고 있으라는 법도 없다. 기존 미용실들은 즉각적인 대책을 세우고 방어를 해야하는 상황이며, 신규 미용실 창업자들은 단순 창업만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자만은 버려야 할 때이다.
그렇다면 어떤 대책이 필요하고 미용실 창업자들에게는 어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가? 한국 미용시장의 발전 형태를 분석해 보면 그 해답을 알 수 있다. 2000년초부터 말까지는 대형프랜차이즈의 시장이었다. 하지만, 최근 소비 동향을 분석해 보면, 대형보다는 중소형 미용실을 소비자들은 선호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미래 한국 미용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미용실 창업은 중소형 미용실 창업이라는 이야기다. 단, 독립브랜드로는 승부를 낼 수 없다. 이것은 SNS와 인터넷이 시장의 흐름을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초 창업을 독립브랜드로 한다면 홍보 및 마케팅에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독립브랜드를 대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한국의 미용실 프랜차이즈의 경우, 2000년초기에 탄생된 이름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였기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미용실 프랜차이즈는 인력의 기술력에서 나오는 것이기에, 음식점 처럼, 프랜차이즈로 브랜드 명이 같은 곳으 찾으면 같은 맛을 느끼는 결과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즉, 프랜차이즈의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미용산업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공동브랜드를 육성했고 조직화 시키기기 시작했다. 중장기 지속 성장을 위한 모델로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해 공동브랜드를 육성하기에 이르렀다.
한국에서는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독립브랜드의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공동브랜드'를 완성하게 된것이다. 공동브랜드 시스템은 신규 미용실 창업자가 창업을 하게 되면, 기존 미용실 공동브랜드 회원점들의 홍보 및 마케팅 효과를 받으면 창업을 하기 때문에 상권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소비자들은 상권 중심의 미용실을 찾았고 그곳에서 비싸게 머리를 하는 것을 자랑으로 삼았다. 하지만 지금의 현명한 소비자들은 SNS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을 찾고 고객가치를 느끼고 있다. 시장이 변했다는 것이다. 이제 독립브랜드로 홍보를 해서 손님을 끈다는 것은 쉽지 않게 되었다. 공동브랜드로 상호 홍보를 동시에 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는 시대가 된것이다.
또한, 공동브랜드 회원점은 가족적 협력, 협의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 프랜차이즈와는 사뭇 다른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전문 컨설팅을 위한 컨설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타 회원점 경영자들과 상호 문제점 보완 및 개선을 위한 협력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기술적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아카데미를 방문하여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경영적 자문을 받고 싶다면 비즈니스컨설팅 전문 컨설턴트로 부터 자문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모든것을 공동브랜드 회원점일 경우에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자 특징이다.
공동홍보, 공동 마케팅, 공동교육과 공동구매 등은 공동브랜드의 특징이다. 미용실 창업자에게 공동교육은 경영자의 트랜드 교육과 더불어 직원의 기술 교육을 동시에 만족시켜준다. 트랜드 교육이라는 것은 빠르게 변해가는 미용기술을 습득하고 기술력을 가진 원장급 경영자들과 상호 기술적 노하우를 공유하는 교육으로 진행된다. 또한, 특강 형식으로 미용기술자를 초빙하여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진행하여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더 발전시킨 모델로 미용실 창업자의 성공창업 성공경영을 위한 미래지향적 모델이라 할 수 있다. 8가지 핵심성공인자를 가지고 실천하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헤어가 대표적 공동브랜드다.
독립브랜드와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을 보완하여 만든 공동브랜드 시스템은 이제 미용실 창업자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다. 미용실 창업은 전략이 있어야 한다. 창업자는 전략저 시각을 가져야 한다.
전략적 시각이라 함은, 중장기 지속 성장을 할 수 있는 먼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미용실의 성공은 창업시 창업자의 이러한 전략적 시각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어떤 창업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독립브랜드는 미용실 창업에서 피해야 하는 것이고 프랜차이즈는 비용 대비 효과적 특면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선택은 무엇일까?
차별화된 메뉴얼을 동시에 실천하는 곳, 그래서 매출 증대의 결과를 가지고 있는 곳, 더 경쟁력 있는 미용실이 공동브랜드다. 바이오디톡스와 뒤러헤드스파를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미용실 공동브랜드. 미용실 창업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바이오디톡스와 뒤러헤드스파는 아이펠마르 헤어마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서비스이다. 바이오디톡스는 두피에 잔류하는 화학적 잔류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행하는 것으로 퍼머넌트웨이브나 염색 손님들에게 시술하는 것이다. 또한, 스파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뒤러헤드스파를 실시하여 두피 및 모발 건강을 위한 테리피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공동브랜드 회원점의 경쟁력을 더 향상시키고 홍보 효과를 더 높여 지역에서 유명한 미용실로 인정받는 이유가 되고 있다.
'아이펠마르 > 공동브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 공동브랜드] 미용실 매출 증대를 위한 브랜드 선택 공동브랜드 미용실의 차별화 (0) | 2015.01.07 |
---|---|
[미용실 경영 문제] 심각한 미용실 직원과의 문제 그 해결 대안은 없는가? (0) | 2015.01.06 |
중소형 미용실 시스템 있는 브랜드가 성공창업의 핵심 키(Key) (0) | 2014.12.16 |
중소형 미용실 오픈 브랜드 선택은 신중해야 한다 (0) | 2014.12.09 |
[미용실 공동브랜드] 중소형 미용실 오픈 미용실 창업을 공동브랜드로 선택하라 (0) | 2014.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