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특강

송팔용 교수 특강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뷰티경영컨설턴트 양성교육 '영업 및 경영전략'

송팔용교수는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2013년 뷰티경영컨설턴트 양성자 교육과정 특강으로 '중소미용실의 경영전략', '중소미용실의 단계별 영업전략'에 대한 특강을 2013.6.22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교육장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뷰티경영컨설턴트의 소규모 뷰티숍 컨설팅을 위한 뷰티컨설턴트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컨설턴트가 수행해야 하는 핵심성공인자 8-CSF에 대한 집중 교육을 실시했다. 



뷰티경영컨설턴트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열악한 현실을 개선 발전시키는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으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이는 1~2인 미용실이 전체 89%, 5인 이하의 미용실은 전체 99%를 차지하는 소상공인 미용실이 대부분이고 손익 또한 월 400만원, 수익 100원 이하인 곳이 전체 86%에 해당할 만큼 열악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송팔용 교수(미용경영컨설턴트 협회장)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대안이 바로 미용경영 컨설턴트의 컨설팅에서 부터 시작된다고 강조, 기존의 유통사 및 제품사 중심의 컨설팅에서 탈피, 전문적이고 시대 상황에 맞는 컨설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개인별 역량강화에 집중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소상공인 핵심성공인자인 8-CSF에 대해 강조했으며, 단계별 영업전략으로 년간 매출 신장 및 손익 개선을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 하여 컨설팅을 할 수 있도록 단계별 영업전략의 세부 내용을 공유했다.



뷰티경영컨설턴트의 역량중에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의 경우, 엑셀을 이용한 고객관리 프로그램 활용과 데이터 관리 및 사업계획서 작성과 운영계획서 수립,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컨설팅 제안서 및 결과 보고서 작성, 일러스트를 이용한 베너 및 유인물과 현수막 제작 등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2013년 뷰티경영컨설턴트 1기를 배출했다.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에서는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2011, 2012년까지 뷰티경영컨설턴트 2기를 배출하여 컨설팅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아직까지 미용서비스 산업에서 컨설팅은 산업 종사자들에게 있어 관심 밖이다. 하지만 산업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컨설팅이 꼭 필요한 상황, 2010년을 넘어서면서 뷰티 업종에서도 컨설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직 간접적으로 컨설팅을 의뢰하는 창업 및 경영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본다면 향후, 뷰티서비스 산업에서의 컨설턴트는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 이외에 미용산업 종사자들에게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 사료된다. 



뷰티경영컨설턴트는 미용산업의 발전 방향과 현안 문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는 컨설팅을 의뢰하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컨설팅이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 방향과 특징을 분석해 보면, 상권이 이동하고, 규모가 변화되며, 소비 패턴이 변하고 판매 영업활동이 변하고 의식이 변화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부문 부문별 정확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의 방법적 대안을 수립해야 한다.



미용경영컨설턴트는 컨설팅의 역량으로 관리회계적 지식을 가추고 있어야 한다. 관리회계적 사고란? 회사의 경영자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경영성과를 올릴 수 있는가 하는 회계적 지식이다. 송팔용 교수는 이중 관리회계적 사고에 기초, 손익분기매출액에 대한 관리가 경영자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리회계적 사고를 기초로 컨설턴트는 현업 경영자에게 중장기적 전략을 제시, plan을 수립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단기적 성과에 급급하기 보다는 중장기적 성장을 제시해야 하며 이것을 실천하기 위해 토대 구축에서 부터 컨설턴트의 전문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뷰티업종 컨설턴트는 직감에 따른 컨설팅을 매우 조심해야 한다. 이는 시대가 너무 빨리 변화하고 있어 자칫 기존 경험에 따른 컨설팅을 수행했을 경우 낭패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5단계 문제 해결 방법에 의거, 문제발생-문제인식-대안수립-최적안 선택-실행 단계를 거쳐야 하며, 문제에 대한 개념을 As-is와 To-be 사이의 gab을 문제로 인식, 빨리 해결해야 하는 것, 해결할 수 있는 것, 문제 해결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문제를 규정하여 컨설팅을 수행해야 한다.



뷰티서비스 산업의 구조는 타 산업에 비해 열악하다. 월 수익이 200만원 이상인 곳이 19%, 월 수익 300만원 이상인 곳은 불과 9.1%에 지나지 않는다. 컨설턴트가 컨설팅을 하는 곳은 대부분 손익이 열한한 동네 미용실이다. 이러한 미용실은 10% 이내로 끌어 내기 위해서는 컨설턴트의 선택과 집중이 매우 적절해야 하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이는 컨설턴트의 수익도 열악하고 결과에 있어도 기대 이상의 결과를 도출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2013년 6월에 시행된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의 뷰티경영컨설턴트 1기생들의 많은 활동을 기대하며 파이팅을 외쳐본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해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www.eifelmaar.co.kr

Tel. 070-8778-9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