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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경영/산업지식

미용 쇼셜커머스 (SNS) 사용에 따른 소비자 불만 고조

최근 아이펠마르 공동브랜드 회원점에서도 쇼셜커머스를 이용한 SNS 마케팅을 실시했다.

결과는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종합하여 분석해야 겠지만

쇼셜커머스의 사용에는 목적과 취지가 명확해야 하나 사용자나 고객이나 이점을 간과함에 따라

예상치 못한 많은 문제점들이 야기 되었다.

 

사용자(미용실)의 경우, 왜 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다는 것

고객의 경우, 미용실이 왜 SNS를 이용한 마케팅을 하려하는가?

 

상호 사용자와 소비자간 목적을 잘 이해만 한다면 SNS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은

아주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경여 쇼셜커머스를 이용한 할인 티켓을 구매하여

미용실을 방문했을 때, 31%가 불친절하다는 피해 사례를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11.9%가 쿠폰 이용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경험했다고 한다.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나,

쇼셜커머스 고객 방문 시, 불친절하다는 것은 아주 큰 문제점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직원과 경영자가 SNS를 이용하는 목적과 취지를 상호 공유하지 못한 것에서 부터 출발한다.

 

그렇다면 미용실의 입장에서 쇼셜커머스를 살펴본다면,

쇼셜커머스를 이용하여 돈, 매출을 늘리고자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분명히 해두어야 하는 것은 목적이 매출 증대가 된다면 쇼셜커머스의

활용도에서 낮은 성과를 거둘 수 밖에 없다.

 

쇼셜커머스의 이용은 비 가동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매장의 시스템을 정립하여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어야 하고,

혹여 제로썸게임 처럼 정해진 거리, 근거리 내에서의 고객이 아니라 장거리 고객을

확보하는 신규고객 유치라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럴 경우, 집고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문제가 있다.

바로 기존 고객에게 쇼셜커머스의 혜택을 어떻게 공유하는가 하는 것이다.

 

쇼셜커머스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쉽게 생각하고 쇼셜커머스 업체가 제안하는 방법으로만

현장 미용실에 적용했다가는 낭패를 당하기 쉽다.

주도 면밀한 준비 시간이 충분해야 하며, 직원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상호 이해가 꼭 필요하다.

이렇게 적용한 쇼셜커머스는 우리가 생각할 수 없는 엉청난 결과를 선물로 받게 될 것이다.

 

미용실 쇼셜커머스의 활용, 목적과 취지를 명확히 하자~!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