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 컨설팅 뷰티산업 컨설팅은 뷰티산업에서의 지식기반
미래 핵심 동력으로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이다.
뷰티산업 발전은 미용산업 컨설팅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사료,
향후 미용경영 컨설팅 산업의 육성은 정부나 기관 등이 가장 주목, 고려해야 할
미용산업 발전을 위한 뷰티산업 육성 사업부문이다.
미용산업 컨설팅은 올바른 컨설턴트의 역할과 책임에서 비롯하기에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는 올바른 미용경영 컨설턴트의 양성과
사회 진출을 확대,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미용 컨설팅 자료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식을 공유하고자 실천하고 있으며, 본 문서도 이러한 취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자료는 컨설팅 수행절차로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각 단체, 협회, 회사 등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컨설팅 수행 절차가 있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의 컨설팅 수행절차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가지 모형의
컨설팅 수행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컨설팅 수행절차
컨설팅의 수행절차를 한 가지 모델로 정형화 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컨설팅을 쉽게 생가가하는 오류에 빠지기도 한다.
컨설팅이 산업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컨설턴트가 수행해야 하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그 원칙이 잘 지켜지기 위해서는 절차가 필요하다.
조직의 특성이나 의뢰인의 성격, 주변상황 등이 각각의 변수로 작용하여
컨설팅 수행절차 역시 그에 맞게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컨설팅 수행절차에 대한 대표적인 모델로는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1961),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1970)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1997), 국제노동기구(ILO)주관으로 정리된 밀란(Milan) 모델(1996),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형(1988),
뷰티서비스 산업에서는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BMCA)의 EMBC 모형 등이 있다.
이러한 컨설팅 수행 모델은 문제해결 방법으로 5단계의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발견 - 원인규명 - 해결대안 모색 - 최적 안(案) 선택 - 실행 및 변화관리'라는
5단계의 문제 해결방법이다.
[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 ]
개인과 집단, 그리고 조직의 태도 변화를
'해빙(Unfreezing) → 이동(Moving) → 재동결(Refreezing)'로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 모델이다.
즉, 조직의 변화는 이러한 3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단계구분 |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 |
해빙 (Unfreezing) |
변화에 대한 조직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동기 유발을 이끄는 단계 기존 상태를 풀어 헤침 사회구조적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 IT 기술습득, 전문경영 기반구축 등의 필요성을 인식 |
이동 (Moving) |
실제 변화를 위한 행위를 선택하여 시행하는 단계 신속하게 변화 조치를 취함 기술중심적 사고에서 전문경영으로 패러다임 변화 |
재동결 (Refreezing) |
변화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수준에서 균형이 이루어진 이후 그 상태가 고착화되는 단계 기존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방지 전문경영을 바탕으로 기술경쟁력 우위 (유의: 정점에서 기술중심적 사고로 회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컨설팅을 수행하며 변화를 관리하는 이론으로 변화추진 3단계 모델로 르윈-샤인 모델이 사용되고,
조직의 변화단계를 관리함에 있어서는 변화수용 4단계 모델로는 'AUAC' 모델이 이용되고 있다.
* 변화관리 이론
1) 변화추진 3단계 모델
조직이 변화하는 단계로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로 설명
2) 변화수용 4단계 모델
인지(aware) - 이해(understand) - 수용(accept) - 참여(commitment)
[ 콜프-프록만 (Kolb-Frohman) 모델 ]
콜프-프록만 모델은 조직의 변화과정을 7단계로 파악하고,
각 단계별 변화담당자와 피변화자간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고 상호 신뢰를 먼저 형성하는 것을 우선시 한다.
뷰티서비스 산업의 중소형 미용실 컨설팅에 적절한 응용이 요구되는 모델이다.
‘조사(Scouting) → 착수(Entry) → 진단(Diagnosis) → 계획(Planning) →
행동(Action) → 평가(Evaluation) → 종료(Termination)'로 7단계를 설명한다.
단계구분 |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 |
조사 (Scouting) |
변화담당자와 피 변화자간 상대의 요구와 노력을 평가하여 착수점을 결정하는 단계 |
착수 (Entry) |
문제, 목표, 목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상호관심과 신뢰를 확인하며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하는 단계 |
진단 (Diagnosis) |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된 이용가능자원을 평가하는 단계 |
계획 (Planning) |
구체적인 목적을 정하고 목적달성을 위한 대안을 설정,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실제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행동 (Action) |
최선의 대안을 실행으로 옮기고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행동계획을 수정하는 단계 |
평가 (Evaluation) |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고 계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인지 중지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 |
종료 (Termination) |
새로운 행동양식을 확인하고 시스템의 소유권을 피변화자에게 완전히 이양시키는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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