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뷰티산업 컨설팅의 의미와 컨설팅의 특징

미용컨설팅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한 지식기반의

컨설팅 산업 육성은 뷰티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절대 절명의 과제이며 미용문화의

개선 발전에 핵심인자라고 하겠다.

컨설팅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컨설팅의 산업 분류는 어떻게 되는가?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는 서비스산업으로 분류되어 ‘기타사업과련 서비스업’에 포함된다.

 

* 뷰티서비스업 : 업태(서비스업)와 업종(미용업, 피부미용업)

* 보건복지부 : 미용(종합), 노동부 : 미용(일반), 미용(피부)

 

'컨설팅'이란 무엇인가? 컨설팅에 대한 의미를 정확히 서술하자면 다음과 같다.

고객의 요구에 의해 일정한 자격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이 고객의 목적달성을 위해

독립적이고 객관적으로 고객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자문과 지도,

실행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제노동기구(ILO)는 컨설팅을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 경영, 업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 포착하고 학습을 촉진하며, 변화를 실현하는 관리자와 조직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전문 자문서비스 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컨설팅 분야는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각 분야의 활동영역과 직,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컨설팅의 범위가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인지에 의문을 제기한다.

즉, 컨설팅의 범위는 넓고도 다양하다.

 

과거 컨설팅의 범주는 진단, 자문, 상담과 같은 제3자적 입장에 국한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안, 지도, 공동작업의 영역으로 실행위주의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그렇다면 컨설팅을 수행하는 컨설턴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컨설팅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컨설팅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컨설턴트는 컨설팅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컨설턴트는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서양에서는 병원에서 전문의 단계를 지나

상당한 경험을 가진 종합 진단을 하는 사람을 컨설턴트(consultant)라고 한다.

컨설턴트는 문제를 안고 있는 기업 또는 조직을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컨설턴트는 독립 컨설턴트와 고용(계약) 컨설턴트로 구성된다.

컨설턴트가 일하는 회사를 컨설턴시(consultancy)라고 하고 컨설팅의 업무를 컨설팅비즈니스,

컨설팅서비스라 한다.

 

컨설턴트는 소상공인에 해당하지만 기능면에서 대형법인과 다를 바 없다.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컨설턴트는 CEO로서 자금조달에서 마케팅, 홍보, 인적네트워크 형성(영업)과

같은 외부적 활동은 물론 인사관리, 자금관리, 프로젝트관리, 직무관리 등의 내부적 활동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들을 독립 컨설턴트라고 한다.

립컨설턴트의 경우 다양한 지식과 높은 역량을 겸비해야만 능력을 인정받는다.

최근에 컨설턴트를 중심으로 산업의 융합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도

그들의 역량과 미래예측 능력에서 출발한다.

 

컨설팅은 인기 직종중의 하나다. (비록 뷰티서비스 산업에서는 그 중요성이 취약함)

컨설팅이 최근에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 경력자가 넘쳐나고 있다.

이들의 노하우는 곧 기업과 조직에 있어 기회손실 비용을 최소화 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어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두 번째로 지식 서비스 전문 직종의 특수성으로 개인적 제약이나 제한 범위

(출/퇴근, 작업공간, 영업 및 프로젝트 수행 방법 등)가 타 직업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이다.

이는 자유로운 개인 생활을 영위하며 경제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프리랜스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뷰티서비스 산업에서의 컨설팅 분야는 대의적 차원에서 해야하는 일들이 맣다.

즉, 시장의 자연스러운 수요에 의해 창출되기 보다는 그들의 자발적 능동적 참여가 필요하고

수익 전문 직종이라기 보다는 산업을 리딩하는 사회적 책임이 강조된다.

 

뷰티서비스 산업에서의 컨설팅 산업의 의미는 무엇인가?

 

1. 규모나 손익 부분에서 큰 양극화를 보이는 뷰티서비스 산업에서 약자로 분류되는

    영세 업자들의 경쟁력을 증대와 이해와 요구를 수렴하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한다.

2. 질적 전문화로 뷰티서비스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

3. 고학력 소지자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신규 일자리 창출로 지식기반의 컨설팅 산업을 육성한다.

 

'미용산업 컨설팅'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뷰티서비스 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문과 지도,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뷰티산업에 대한 올바른 산업 성장을 목적으로 이슈화 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문제에 대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현상을 분석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의 대안을 제시하여

산업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현존하는 뷰티산업의 문제를 이해 관계자적 입장에서 벗어나 대의적 차원에서 고민하고 실천함으로서

산업의 큰 틀을 움직이는 컨설팅을 의미한다. 이것은 미용산업 컨설턴트의 시대적 책임인 것이다.

 

[문제]

 

사회인으로 개인의 역량을 분석해 보자. 내가 잘할 수 있는 3가지는 무엇인가? 나의 약점 3가지는 무엇인가? 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내가 잘하는 것

내가 못하는 것

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

 

 

컨설팅의 특징은

컨설팅은 수요자의 요구에 의해 이루어진다. 수요자의 요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기업 및 조직의 목적달성 ············································ 목적달성

2. 경영과 비즈니스상의 문제개선과 해결 ·························· 문제해결

3. 새로운 기회의 발견과 미래에 대응 ······························· 기획포착

4. 조직원의 학습을 통한 역량개발로 경쟁력 확보 ·············· 경쟁력 강화

5. 변화에 대한 대응과 실천 ············································· 변화수용

 

컨설팅은 이러한 수요자의 요청에 의해 실시되며 수행되는 서비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전문서비스 (Professional Service)

2. 자문서비스 (Advisory Service)

3. 독립서비스 (Independent Service)

4. 일시적서비스 (Temporary Service)

5. 상업적서비스 (Commercial Service)

 

* 컨설턴트의 역할

 

-. 성공창업

   (사업타당성분석 등)

-. 경영정보의 제공

-. 전문 인력의 제공

-. 협업화

-. 전문의견 제시

   (제품,가격,시장,유통 등)

-. 표준화 및 매뉴얼화

-. 사업 특성화

-. 문제해결

   (매출, 조직, 경영 등)

-. 기회포착

   (시장동향, 역량분석 등)

-. 경쟁력 강화요인 도출

-. 변화수용

   (개선과 개혁 등)

-. 시스템 개선

-. 환경개선

-. 변화에 대한 계획수립

-. 변화관리

-. 카운슬링

-. 지속적 실행, 유지관리

 

 

컨설팅의 특징은, 컨설턴트는 직무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며 나이, 경력, 학력의 수준이 높은 편이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지식서비스업이다

.

일반적인 독립컨설턴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해당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다.

2. 다양한 지식의 융합능력이 탁월하다.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등)

3. 표현과 사람관리 능력이 우수하다. (페이퍼 한 장으로 사업을 따낼 수 있어야 함)

4. 프로젝트 메니저 (PM)의 관리력이 우수하다.

5. 변화에 익숙하고 자기노력이 강하다.

 

컨설턴트의 업무 범위

1. 조사 분석으로 진단, 평가

2. 문제해결 방법으로 상담, 자문, 지도, 사후관리

3. 지식창출로 저술, 기고, 연구

4. 지식이전으로 강의, 발표, 토론

 

이러한 업무범위 내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컨설턴트는 높은 업무 역량이 필요하다.

 

* 뷰티경영컨설턴트의 실무 역량에 필요한 컴퓨터 및 IT 활용 능력

한글(HWP), 엑셀, PPT, CRM solution, 포토샵, 일러스트,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 다음글에서는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입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아이펠마르www.eifelmaar.co.kr, www.bmca.co.kr 

본 내용의 불법 복제 사용을 금지합니다.  

Tel. 070-8778-9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