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 뷰티산업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업무 능력에 대해 알아보자.
미용경영 컨설턴트는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
끊임없이 노력하고 니기술을 습득하는 학습능력에서 부터
문제해결 능력까지 ... 탁월한 융합능력이 필요한
미용 뷰티경영 컨설턴트의 능력에 대해 알아본다.
컨설턴트가 지녀야 하는 일반적인 사고와 행동 특성
컨설턴트는 전문지식과 경험, 학문적인 지식은 물론 실무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며
지식을 사용함에 있어 나타나는 상황대응과 문제해결을 위한 개인적 및 사회적인 경험을 필요로 한다.
직무행동 특성에서 컨설팅은 다른 직업과는 다른 행동양식을 필요로 한다.
카멜레온처럼 주변의 환경에 맞추어 적응하고, 즉각적인 분석능력과 직관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며,
철인과 같은 건강과 정신력이 있어야 하고 고성능 안테나와 같은 네트워크 기능을 스스로 갖춰야 한다.
컨설턴트가 지녀야 하는 일반적인 사고는 다음과 같다.
1. 사람과의 만남을 두려워하지 않고 즐긴다.
2.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을 가지고 항상 실천해야 한다.
3. 자만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4. 성실하게 자신의 직무에 충실 한다.
5.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상대방의 대화를 듣고 말하는 습관을 가진다.
6. 프로젝트가 결정되면 집중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집념이 강해야 한다.
7.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8. 발품과 팔품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9. 스케쥴을 계획적으로 관리,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컨설턴트의 행동 특성으로 지켜야 하는 것은,
1. 제 3자적 입장을 견지한다.
고객과의 거리와 견해에 있어 거리를 두고 객관적 입장을 지켜야 한다.
대부분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지 못하는 이유는 제3자적 입장을 갖지 못하는데 있다.
2. 업무에 대한 예절을 갖춰야 한다.
고객의 요구(needs)를 충족시키려면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기술과
경영의 능력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매너(manner)가 지켜져야 한다.
고객의 의견이나 진술을 성실하게 듣는 자세가 필요하다.
3. 신뢰를 주어야 한다.
컨설팅은 상하(上下) 관계로 형성된다. 따라서 컨설턴트의 일반적인 의사결정과 집행은 있을 수 없다.
결정은 고객이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4. 정확하게 진단한다.
철저한 정보 수집과 면밀한 분석으로 오진에 대한 기회손실비용이 없어야 한다.
5. 정보력을 가져야 한다.
환경의 변화와 트렌드를 잘 파악해야 하고 중요한 경제지표나 경제동향을 파악해야 한다.
컨설턴트는 경영환경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환경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6. 자신부터 개발해야 한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판단을 위해 다양한 상식과 교양, 지식을 갖춰야 한다.
컨설턴트는 어떠한 화제를 내 놓아도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원만하게 분위기를 살리며,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문분야의 업무수행에 맞는 실력은 기본이고, 컴퓨터 활용,
외국어 능력을 가져야 한다. 끊임없는 자기 노력이 필요하다.
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업무능력을 7가지로 요약해서 그래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컨설턴트가 이러한 필요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컨설팅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컨설턴트가 배워야 하는 주요과목으로는 컨설팅 산업의 이해,
컨설팅 기법, 기업 진단론, 프로젝트 관리, 프리젠테이션, IT 활용 및 융합, 전략수립, 생산성 향상,
품질개선 등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컨설팅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경영일반, 컨설턴트 윤리, 인문학 및 교양, 전문지식이라는 측면에서
알아보면 다음 도표와 같다.
경영일반 |
컨설턴트 윤리 |
인문학 교양 |
전문지식 |
경영진단 및 분석 |
컨설팅의 자질 |
회의운영 |
미래예측 |
경영전략 |
컨설팅 프로세스 |
심리학 |
6시그마 |
기업현장 이해 |
최신기법연구 |
재무관리 |
M&A |
정책동향 |
컨설팅 툴 개발 |
세무법률 |
특허전략 |
비즈니스 협상 |
컨설팅 방법론 |
금융 |
디자인경영 |
경영관리기법 |
컨설팅 사례분석 |
품질기능 |
산업지식 |
경영혁신 사례 |
성과관리 |
자금관리 |
환경분석 |
협업화 |
자료수집 |
마케팅 |
기술사업화 |
기업가치 |
연구방법론 |
인사관리 |
원가관리 |
비즈니스의 이해 |
조사분석 |
리더십 이론 |
기술평가 |
프로젝트 관리 |
제안서 작성 |
조직운영 및 관리 |
OR |
고객관리 |
문제해결 |
조직문화 |
목표관리 |
이벤트 전략 |
프리젠테이션 |
생산 및 공정관리 |
시간관리 |
외국어 |
커뮤니케이션 |
통계적 기법 |
코칭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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