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 컨설팅 뷰티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 컨설팅 서비스의 업무분야,
컨설팅 개념의 3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지식기반의 컨설팅 산업에서 활동하는
킨설턴트의 경우 업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컨설팅 산업의 올바른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에 있어 '윤리강령'과 '행동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1. 윤리강령 : 기업의 정보기밀 보안, 고객지향 봉사자세, 전문분야 신뢰유지,
관련법규 준수, 고객을 현혹하지 않고 추상적인 성과 결과를 예측하지 않는다.
2. 행동지침 : 사전예약, 문서화, 수행계획 및 실적을 공유, 대화기법, 역할분담 등
예약은 사전에 하고 사전 정보 제공에 익숙해야 한다. 실적 및 계획에 대해서 문서화하여 전달해야 한다.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조심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3가지를 말하라.
-. 자만심 (행동, 언어, 차림새 등), 비도덕성 (윤리적 행동), 비전문성 (고객의 가치 창출)
객관성 상실 (주관적 사고, 편견과 선입견 등), 비과학성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것)
컨설팅 서비스의 업무분야
컨설팅 업무 범위는 고도로 다양하다. 컨설팅 분야는 한 나라의 사업구조와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됨으로 하나의 틀에 맞춰져 있지 않다.
다음 표는 대표적인 경영컨설팅 활동영역을 제시한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컨설팅 분야는 제조업과 관련되어 있다.
제조업에는 생산, 공정, 설비, 가공방법, 관리기법, 검사측정 등의 분야가 있으며,
경영일반이나 영업 등 지원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는 즉각적인 컨설팅 효과를 요구하는 수요자들의 증가로 유통 분야에 대한 컨설팅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유통분야는 점포진열, 상품배치, 유통망, 결재 시스템이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컨설팅 등이 있다.
최근에 뷰티산업에 대한 컨설팅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산업자체의 상대적 영세성이 컨설팅 산업의 발전에 제약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지식서비스업인 컨설팅의 수요증가는 과도기적 시장 상황에서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 야 |
내 용 |
비 고 |
창업 |
창업절차, 입지선정, 사업타당성, 지원제도, 구조개선, 자금조달, 신용보증, 법인(개인)설립, 기업합병, 업종전환, 사업이양 등 |
|
사업전략 |
장기계획 수립, 기업의 구조조정, 조직개편, 제품과 서비스의 합리화, 기업의 종합진단 및 평가, 경영전략, 판매예측 및 가격정책, 정보전략, 상품 및 서비스전략, 지식경영 및 지식경영기업기반구축, 기업인수 및 합병, 전략적 제휴 및 연계전략, 파트너십 전략 등 |
|
생산 및 기술 |
기술개발, 생산계획, 제품개발, 프로세스혁신, 업무혁신, 공정혁신, 생산성향상, 100PPM, 품질혁신, 포장 및 물류혁신, 품질인증, 자동화, 환경개선, 소재개발, 신기술, 정보처리, 정보처리 등 |
|
재무 |
재무 분석과 수익성관리, 위험인자 관리, 예산관리 시스템 구축, 자본관리, 원가분석, 사무화 등 |
|
인력(조직) |
인력자원개발, 교육체계설계, 경력관리, 인력계획, 조직진단 및 설계, 직무능력강화, 직무평가, 노사관계, 조직개선, 임금과 근태체계 구축 및 개선 등 |
|
정보기술 |
정보기술역량 진단, 정보기술 관리체계진단, 정보기술 조직 진단, 정보기술 표준수립, 네트워크진단 및 설계, 데이터 모델링, 정보관리 프로세스진단, 정보보호체계 수립, 정보기슬 프로젝트 관리 및 감리, 정보수집 결정, 전산화,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평가 및 구축, 인터넷 서비스 강화 등 |
|
영업(일반)관리 |
세무 및 회계관리, 경영혁신, 인사와 노무, 법률, 서무와 조직, 문서관리, 기획, 마케팅시장조사, 매장구성, 인력교육, 사업예측과 관리회계, 소비자만족 및 보상제도, 콜센터 전략 수립, 콜센터 프로세스 모델링, DB 마케팅전략 및 온오프라인 결합마케팅, 업종정보, 자금무역, 해외투자, 공제기금 등 |
|
환경 및 품질 |
지역개발계획, 국제경제연구, 비용분석과 사회분석연구, 방침 및 전략수립, 고객만족, 업무성과 측정, 복지정책 등 |
|
서비스 |
소호창업, 정보제공, 출판지원, 가상현실, 번역 및 편집, 지리정보시스템 교육훈련, 건강과 의학, 건축설계, 금융서비스, 교통물류, 및 유통전략, 마케팅 법인서비스, 그래픽 디자인, 부동산, 무역, 식품과 MATR, 여행관광 등 |
* 컨설팅 활동영역
컨설팅 개념의 3요소
컨설팅은 다음의 3가지 요소를 충족해야만 의미를 가질 수 있다.
1. 전문성
분야별 지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핵심이며,
컨설팅 차별화의 기준으로 역량을 필요로 하는 항목이다. 서비스의 종류와 품질을 결정한다.
2. 사업성
서비스는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고객이 대가를 지불하도록 해야 한다.
한국 사회는 지식 서비스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도가 낮다.
컨설팅 효과는 투여되는 비용에 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고객지향성
윤리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중시한다.
컨설턴트와 고객이 서로 만족하더라도 장기적 이고
사회적으로 보편적 가치의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안 된다.
비즈니스를 할 때는 다수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가 생길 수 있다.
뚜렷한 가치관이 없을 경우, 심각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고객지향성은 컨설턴트의 업무능력 및 행동특성과 연계된다.
컨설턴트는 전문성, 사업성, 고객지향성의 3가지 요소를 만족시키기 위해
업무역량, 전문지식과 경험, 직무수행을 위한 행동 특성을 가져야 한다.
먼저 업무능력으로는 문제해결능력과 협상능력, 정보수집능력, 창의력과 미래예측능력이 필요하다.
업무능력 |
업무능력 |
지식과 경험 |
행동특성 |
문제해결능력 |
적절한 의사결정 |
경력 |
수용성 |
문제해결 |
경제일반 |
정보분석 및 논리성 | |
인재관리 |
작문 및 문법 |
리더십 | |
표현력 |
통계 및 발표 |
개방성 | |
창의력 및 예측능력 |
생산 시스템 |
성취감 | |
재정관리 (관리회계) |
인간심리 및 행동 |
사회성 | |
교수능력 |
역사와 문화 |
배려 | |
협상능력 |
협상력 |
금융 및 다양한 정보 |
자발성 |
합리적 사고 |
시사용어 |
책임감 | |
의사소통기법 |
통신기술 |
도전정신 | |
설득력 |
인적자원관리 |
인내심 및 자기통제 | |
정보수집능력 |
시스템 분석 |
마케팅 |
혁신적 사고 |
문서작성 및 편집 |
철학과 종교 |
치밀함 | |
정보수집 및 분석 |
공학원리 |
정직성 및 도덕성 |
* 다음호에는 컨설턴트가 지녀야 하는 일반적인 사고와 행동 특성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eifelmaar)와 뷰티자인(beautyjain)은 미용실 공동브랜드 입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미용경영컨설팅은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에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www.bmca.co.kr
Copyright ⓒ 아이펠마르 & www.eifelmaar.co.kr
본 내용의 불법 복제 사용을 금지합니다.
Tel. 070-8778-9288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뷰티산업 컨설팅 수행 절차 르윈 샤인(Lewin-Schein) 콜프 프록만 (Kolb-Frohman) 모델의 이해 (0) | 2012.02.07 |
---|---|
미용경영 뷰티산업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업무 능력 (0) | 2012.01.28 |
뷰티산업 컨설팅의 의미와 컨설팅의 특징 (0) | 2012.01.12 |
미용산업 원가조사와 소상공인 월평균 매출과 수익분석으로 이상적 비율 제시 (0) | 2012.01.11 |
소비 변화에 따른 미용산업 미래발전 방향 (0) | 2012.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