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과 경영목표
비전 (Vision)
비전은 기업이 미래에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이다. 즉, 기업이 존속하기 위한, 기업미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의한 문장이다. 비전이 있는 기업은 비전이 없는 기업에 비해 더 추진력이 있으며 일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구성원들은 비전에 따라 열성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기업은 성공 가능성이 크다. 개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비전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강한 매력을 가지고 열정적이며, 행복해한다. 따라서 자신의 미래를 자기 스스로 개척하고자 하는 경향이 크다.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발휘하여 강력한 동력을 만들어 내고 롱런하는 기업을 만들어 간다. 도한, 그 기업이 험난한 역경에 닥치더라도 어떻게든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비전은 너무 추상적이거나 너무 구체적이 되는 경우 상징적인 사훈이 되고 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비전은 조직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을 수립하는 일이다. 조직구성원의 공감을 얻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전은 최고경영자가 쉽게 만들 수도 있지만 효과를 발휘하는 비전 수립은 어려운 일중에 하나다.
최근 일본의 게임업체 닌텐도의 역사를 보면 1889년 교토에서 화투제조업체로 출발해 완구 제조회사로, 1980년에는 가정용 게임시장에 진출했다. 2000년대에 연간 약 2조9천억원~7조3천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으며 현금보유액만으로도 11조 6천억원을 보유한 초 우량기업이 되었다. 일본의 젊은이들이 입사 회망 1위의 기업이었다. 하지만 2011년 반기 결산에 따르면 영업이익이 40%나 떨어졌고 2000년 이후 처음으로 영업적자를 냈다. 천하의 닌텐도도 10년을 지키지 못하고 추락하고 있다. 이는 2010년 아이패드와 스마트폰의 시장사항이 천하의 닌텐도를 위기의 회사로 만들고 만 것이다. 하지만 닌텐도는 과거에도 위기의 시기가 있었다. 그 때만다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활로를 찾았다. 2000년 초반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등의 거대기업에 밀려 한때 고사위기를 맞았으나 2004년 11월 닌텐도DS를 출시하면서 세계 1위를 찾지 했다. 미국에서만 1억대 이상의 닌텐도를 팔았던 것이다. 2011년 11월 닌텐도는 대대적 구조조정을 통해 현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등에 영향을 받은 게임기기 업체의 난관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과거 닌텐도 업체의 의기관리 능력을 감안해보면 그 결과가 기대된다. 2011년 초 노키아의 추락은 2011년 11월에 애플과 삼성의 특허전쟁에 다시 끼어들며 세계 제1의 기업을 탈환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모든 것은 세계 초고의 기업들은 비전을 가지고 있었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위기 관리능력이 있었던 것이다.
기업의 비전에 대한 일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 비결은 행운도 따랐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비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빌게이츠는 대형 컴퓨터 시대에 모든 가정에 개인용 PC가 있는 황당한 꿈을 키웠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맹인으로 태어난 것 보다 더 불행한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라고 말한다. 하지만 헬런 켈러는 이렇게 대답했다. “시력은 있지만 인생에 비전이 없는 것이 더 불행한 것입니다.”
월트 디즈니가 죽은 후, 디즈니 월드가 문을 열었습니다. 그 때 기념 행사장에서 그의 아내에게 물었습니다. “디즈니 여사님, 디즈니가 죽기 전에 이것을 보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디즈니 여사는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그 사람은 이미 우리보다 먼저 보고 가셨답니다.”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가 2011년 10월에 죽었으나, 그는 그의 꿈을 애플의 회사에 그대로 남기고 갔다. 집에만 있어야 PC를 이제 손안에 들고 다니게 되었고, 나를 중심으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융합의 창조물에 대한 강한 비전에 대한 집념이 지금의 애플을 만들 수 있었다.
만약, 회사가 성공하고자 한다면 열심히 일하라고 하지 말라. 구성원들에게 회사가 꿈꾸는 , 추구하고자 하는 꿈을 그들에게 심어 주어라. 그러면 그들은 그 꿈을 성취하고자 자신의 일처럼 꿈을 현실로 만들어 갈 것이다. 눈앞의 바다를 보면 우리는 멀리를 하게 된다. 하지만 멀리 보게 되면 바다는 평온하다. 기업의 비전은 멀리 바라보는 것으로 현재의 사소한 것에 억매이지 않게 한다.
비전이 갖춰야 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구 분 |
내 용 |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개인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 사회에 공헌될 수 있는 도덕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
지속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고 일관된 실행이 가능해야 한다. -. 자아실현과 기업성공이 융합되어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먼 미래를 봐야 한다. |
-. 장기적으로 멀리 보고, 크고 중요한 것을 제시한다. -. 회사의 가치를 달성하는 핵심요소를 설정한다. |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
-.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면 달성할 수 있는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모두가 꿀 수 있는 꿈으로 현실이 될 수 있는 허황된 꿈이 아이어야 한다. |
기업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
-. 기업 이미지로 고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 자체의 독특함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것이어야 한다. |
공감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 조직구성원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결집할 수 있어야 한다. -. 조직구성원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30초 이내에 남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제3자가 들었을 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2009년 1월호에 Ibarra and Obodaru의 ‘Women and the vision things'논문에 흥미로운 조사가 발표되었다. CEO 자질에 대해 필요한 항목과 여성과 남성의 CEO의 경향을 비교하였다.
CEO 자질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5개의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1) 리더십 (Leadership)
2) 전략수립 (Strategy)
3) 사람관리 (People Management)
4) 운영능력 (Operating Metrics)
5) 외부와의 교류 및 관계 (External Networks)
상기 항목들 중 여성과 남성 CEO를 비교해본 결과 모든 면에서 여성 CEO가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친화력이나 정직성 등에서 큰 차이가 났다. 그러나 문제는 여성 CEO의 경우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이었다. 여성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꿈보다 현실과 사실 (reality and fact)를 더 중요시 하는 경우가 있다. 또, 여성의 경우 미래에 대한 야심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면을 중요시한다. 직선적이고 공격적 선언보다 우회적이고 간접적인 지시를 선호한다. 그리고 과장하지 않고 선도하지 않으며 비전을 무리하게 전파하지도 않는다.
비전은 미래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주변에 전파하는 역량은 리더 또는 CEO가 갖춰야 할 핵심 성공요인이다. 따라서 여성이 CEO로 성공하고 싶다면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과 전파하는 역량을 키우게 된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 과제 ]
결혼을 준비하는 남자친구가 여자의 집에 찾아가 결혼 승낙을 받고자 한다. 남자는 아버님과 어머님께 어떤 말로 결혼 승낙을 받아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만약, 남자친구가 먼 미래에 대한 야심을 장모님께 (여자 친구의 어머님) 이야기 한다면 결혼 승낙을 쉽게 받을 수 있을까? 여러분 생각으로 어떤 말을 하는 남자에게 결혼 승낙에 합격점을 줄까?
미션 (Mission)
미션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목적이나 지켜야 할 책임을 강조한다. 즉,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로 기업의 가치관과 자세이다. 비전은 기업의 꿈을 이야기 하며 미션은 기업의 소명을 나타낸 하는 것이다. 미션은 비전과 함께 기업의 조직문화를 만들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준다.
잭 웰치는 “GE에서 매일 강조한 것은 바로 도덕성이다. 그것은 최우선 가치로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것이다. 탁월한 경쟁력은 도덕성과 양립할 수 있다. 나는 지급도 모든 경쟁력의 기초가 도덕성이라 믿는다.” 잭 웰치는 GE의 비전은 탁월한 경쟁력으로 보았고, 미션은 도덕성으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기업 문화 조성을 위해 조직 구성원의 가치관 정립에 주력했다.
비 젼 |
미 션 |
● 미래에 도달하고 싶은 것 ● 기업의 꿈 ● What we want to be |
●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 ● 기업의 가치관 ● What we should be |
● 사용하는 용어의 예 -. 최고, 최대, 최적 -. 글로벌 경쟁력 |
● 사용하는 용어의 예 -. 고객만족, 고객감동, 고객가치 -. 사회공헌 -. 사회적 책임 (social responsibility) |
● 구글의 비젼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고 모든 사람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구글의 미션 ‘인간존중과 사생활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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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 ]
전략 컨설팅 관점에서 기업의 비전과 미션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소속되어 있거나, 미래에 경영하고자 하는 회사가 있다면, 그에 맞는 비전과 미션을 수립하라. 비전과 미션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비전과 미션에서 출발하여 중장기 사업계획과 단기 사업계획, 경영목표를 거쳐 사업전략으로 체계화되어야 한다. 비전의 명기는 2줄 이내, 35자 단어 이내로 정의하고 조직 구성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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