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전략컨설팅 기업의 전략구조와 체계

기업의 전략 체계 구조

 

기업의 전략은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을 정의함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제시한다. 즉, 기업은 사업의 방향과 범위, 시간을 정의함으로서 기업의 존재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기업 전략체계는 곧 기업의 전반적인 프레임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전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기업은 비전과 미션을 정의하고 사업목적과 경영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경영목표는 단기 목표로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사업전략은 일반적으로 1) 경쟁우위전략, 2) 상황대응전략, 3) 성장지향전략 등으로 구분한다. 마지막으로 수립된 사업을 성공화하기 위해 핵심성공인자 (CSF)를 설정하고 각 상황별 세부 실행계획을 세워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래도표는 기업의 전략체계를 도표화 한 것이다.

구 분

내 용

비전

What we want to be (희망하는 것)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 최고, 최대, 일류, 글로벌 수준, 탁월한 경쟁력 등

미션

What we should be (되고자 하는 것)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

- 윤리, 정직한 기업, 착한기업, 고객감동,

고객가치, 고객만족, 사회공헌, 도덕성 등

사업목적

(단기~장기)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3~5년 이내에 실현하고자 하는 To-be 상태

경영목표

단기적 관점에서 달성하고자하는 성과

사업계획, 매출계획, 운영계획 (생산, 구매, 투자, 조직 등)

사업전략

경쟁우위전략 (경쟁전략)

- 원가우위전략

- 차별화전략

- 집중화전략

상황 및 환경대응전략 (대응전략) * SWOT

성장지향전략 (성장전략)

핵심성공요인

CSF (Critical Success Factor)를 선정

세부실행계획

영역별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지표 수립 및 실행

 

 

 

 www.bmca.co.kr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