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의 특징
컨설팅은 수요자의 요구에 의해 이루어진다. 수요자의 요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기업 및 조직의 목적달성 ············································ 목적달성
2. 경영과 비즈니스상의 문제개선과 해결 ·························· 문제해결
3. 새로운 기회의 발견과 미래에 대응 ······························· 기획포착
4. 조직원의 학습을 통한 역량개발로 경쟁력 확보 ·············· 경쟁력 강화
5. 변화에 대한 대응과 실천 ············································· 변화수용
컨설팅은 이러한 수요자의 요청에 의해 실시되며 수행되는 서비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전문서비스 (Professional Service)
2. 자문서비스 (Advisory Service)
3. 독립서비스 (Independent Service)
4. 일시적서비스 (Temporary Service)
5. 상업적서비스 (Commercial Service)
* 컨설턴트의 역할
-. 성공창업 (사업타당성분석 등) -. 경영정보의 제공 -. 전문인력의 제공 -. 협업화 -. 전문의견 제시 (제품,가격,시장,유통 등) -. 표준화 및 매뉴얼화 -. 사업 특성화 |
-. 문제해결 (매출, 조직, 경영 등) -. 기회포착 (시장동향, 역량분석 등) -. 경쟁력 강화요인 도출 -. 변화수용 (개선과 개혁 등) -. 시스템 개선 -. 환경개선 |
-. 변화에 대한 계획수립 -. 변화관리 -. 카운슬링 -. 지속적 실행, 유지관리 |
컨설턴트의 특징
컨설턴트는 직무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며 나이, 경력, 학력의 수준이 높은 편이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지식서비스업이다.
일반적인 독립컨설턴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해당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다.
2. 다양한 지식의 융합능력이 탁월하다.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등)
3. 표현과 사람관리 능력이 우수하다. (페이퍼 한 장으로 사업을 따낼 수 있어야 함)
4. 프로젝트 메니저 (PM)의 관리력이 우수하다.
5. 변화에 익숙하고 자기노력이 강하다.
컨설턴트의 업무 범위는
1. 조사 분석으로 진단, 평가
2. 문제해결 방법으로 상담, 자문, 지도, 사후관리
3. 지식창출로 저술, 기고, 연구
4. 지식이전으로 강의, 발표, 토론
이러한 업무범위 내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컨설턴트는 높은 업무 역량이 필요하다.
* 뷰티경영컨설턴트의 실무 역량에 필요한 전산기술
한글(HWP), 엑셀, PPT, CRM solution, 포토샵, 일러스트, 스마트폰과 테블릿 PC 등
컨설턴트의 윤리 및 행동지침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에 있어 '윤리강령'과 '행동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1. 윤리강령 : 기업의 정보기밀 보안, 고객지향 봉사자세, 전문분야 신뢰유지, 관련법규 준수, 고객 현혹하지 않고 추상적인 성과 결과를 예측하지 않는다.
2. 행동지침 : 사전예약, 문서화, 수행계획 공유, 대화기법, 역할분담 등
예약은 일주일전, 실적 및 계획에 대해서 문서화하여 전달 등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조심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3가지를 말하라.
-. 자만심 (행동, 언어, 차림새 등), 비도덕성 (윤리적 행동), 비전문성 (고객의 가치 창출)
객관성 상실 (주관적 사고, 편견과 선입견 등), 비과학성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것)
컨설팅 서비스의 업무분야
컨설팅 업무 범위는 넓고도 다양하다. 컨설팅 분야는 한 나라의 사업구조와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됨으로 하나의 틀에 맞추기가 어렵다. 다음 표는 대표적인 경영컨설팅 활동영역을 제시한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컨설팅 분야는 제조업과 관련되어 있다. 제조업에는 생산, 공정, 설비, 가공방법, 관리기법, 검사측정 등의 분야가 있으며 경영일반이나 영업 등 지원기능까지 포함된다. 유통분야는 점포진열, 상품배치, 유통망, 결재 시스템이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컨설팅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뷰티산업에 대한 컨설팅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산업자체의 상대적 영세성이 컨설팅산업의 발전에 제약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지식서비스업인 컨설팅의 수요증가는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분 야 |
내 용 |
비 고 |
창업 |
창업절차, 입지선정, 사업타당성, 지원제도, 구조개선, 자금조달, 신용보증, 법인(개인)설립, 기업합병, 업종전환, 사업이양 등 |
|
사업전략 |
장기계획 수립, 기업의 구조조정, 조직개편, 제품과 서비스의 합리화, 기업의 종합진단 및 평가, 경영전략, 판매예측 및 가격정책, 정보전략, 상품 및 서비스전략, 지식경영 및 지식경영기업기반구축, 기업인수 및 합병, 전략적 제휴 및 연계전략, 파트너십 전략 등 |
|
생산및기술 |
기술개발, 생산계획, 제품개발, 프로세스혁신, 업무혁신, 공정혁신, 생산성향상, 100PPM, 품질혁신, 포장 및 물류혁신, 품질인증, 자동화, 환경개선, 소재개발, 신기술, 정보처리, 정보처리 등 |
|
재무 |
재무분석과 수익성관리, 위험인자 관리, 예산관리 시스템 구축, 자본관리, 원가분석, 사무화 등 |
|
인력(조직) |
인력자원개발, 교육체계설계, 경력관리, 인력계획, 조직진단 및 설계, 직무능력강화, 직무평가, 노사관계, 조직개선, 임금과 근태체계 구축 및 개선 등 |
|
정보기술 |
정보기술역량 진단, 정보기술 관리체계진단, 정보기술 조직 진단, 정보기술 표준수립, 네트워크진단 및 설계, 데이터 모델링, 정보관리 프로세스진단, 정보보호체계 수립, 정보기슬 프로젝트 관리 및 감리, 정보수집 결정, 전산화,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평가 및 구축, 인터넷 서비스 강화 등 |
|
영업(일반)관리 |
세무 및 회계관리, 경영혁신, 인사와 노무, 법률, 서무와 조직, 문서관리, 기획, 마케팅시장조사, 매장구성, 인력교육, 사업예측과 관리회계, 소비자만족 및 보상제도, 콜센터 전략 수립, 콜센터 프로세스 모델링, DB 마케팅전략 및 온오프라인 결합마케팅, 업종정보, 자금무역, 해외투자, 공제기금 등 |
|
환경및품질 |
지역개발계획, 국제경제연구, 비용분석과 사회분석연구, 방침 및 전략수립, 고객만족, 업무성과 측정, 복지정책 등 |
|
서비스 |
소호창업, 정보제공, 출판지원, 가상현실, 번역 및 편집, 지리정보시스템 교육훈련, 건강과 의학, 건축설계, 금융서비스, 교통물류, 및 유통전략, 마케팅 법인서비스, 그래픽 디자인, 부동산, 무역, 식품과 MATR, 여행관광 등 |
미용경영컨설턴트 I 송팔용 I 2011.09.19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설팅 수행절차와 미용경영 컨설팅 모델 (0) | 2011.09.19 |
---|---|
마용경영 컨설팅의 3요소와 사고 및 행동특성 (0) | 2011.09.19 |
지식사회의 도래 -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0) | 2011.09.09 |
미용산업 컨설팅의 중요성과 고학력 전문 미용인의 역할 (0) | 2011.09.09 |
비즈니스 컨설팅의 의미 이해 - 대학원 2차 강의 내용 (0) | 2011.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