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수행절차
컨설팅의 수행절차를 한 가지 모델로 정형화 하기는 어렵다. 이는 조직의 특성이나 의뢰인의 성격, 주변상황 등이 각각의 변수로 작용하여 컨설팅 수행절차 역시 그에 맞게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컨설팅 수행절차에 대한 대표적인 모델로는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1961),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1970)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1997), 국제노동기구(ILO)주관으로 정리된 밀란(Milan) 모델(1996),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형(1988) 등이 있다.
이러한 수행 모델은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으로
'문제발견 - 원인규명 - 해결대안 모색 - 최적 안(案) 선택 - 실행 및 변화관리'라는 5단계의 문제 해결방법으로 이용되는 모델이다.
[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 ]
개인과 집단, 조직의 태도 변화는 '해빙(Unfreezing) → 이동(Moving) → 재동결(Refreezing)' 세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단계구분 |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 |
해빙 (Unfreezing) |
변화에 대한 조직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동기 유발을 이끄는 단계 기존 상태를 풀어 헤침 |
이동 (Moving) |
실제 변화를 위한 행위를 선택하여 시행하는 단계 신속하게 변화 조치를 취함 |
재동결 (Refreezing) |
변화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수준에서 균형이 이루어진 이후 그 상태가 고착화되는 단계 기존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방지 |
* 변화관리 이론
1) 변화추진 3단계 모델
조직이 변화하는 단계로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로 설명
2) 변화수용 4단계 모델
인지(aware) - 이해(understand) - 수용(accept) - 참여(commitment)
[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 ]
조직의 변화과정을 7단계로로 파악하고, 각 단계별 변화담당자와 피변화자간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Scouting) → 착수(Entry) → 진단(Diagnosis) → 계획(Planning) → 행동(Action) → 평가(Evaluation) → 종료(Termination)'로 7단게를 설명한다.
단계구분 |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 |
조사 (Scouting) |
변화담당자와 피 변화자간 상대의 요구와 노력을 평가하여 착수점을 결정하는 단계 |
착수 (Entry) |
문제, 목표, 목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상호관심과 신뢰를 확인하며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하는 단계 |
진단 (Diagnosis) |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된 이용가능자원을 평가하는 단계 |
계획 (Planning) |
구체적인 목적을 정하고 목적달성을 위한 대안을 설정,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실제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행동 (Action) |
최선의 대안을 샐행으로 옮기고 에시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행동계획을 수정하는 단계 |
평가 (Evaluation) |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고 게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인지 중지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 |
종료 (Termination) |
새로운 행동양식을 확인하고 시스템의 소유권을 피변화자에게 완전히 이양시키는 단계 |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
한국능률협회에서 수행하는 일반적인 컨설팅 모델은 ‘프로젝트팀 구축과 작업계획 → 현상분석 → 가설설정 및 검증 → 해결방안 강구 및 구조화 → 실행계획 수립 → 실행’단계로 구분한다.
단계구분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
프로젝트팀 구축과 작업계획 |
팀 형성, 작업계획, 내부요원 훈련, 평가체계 수립, 보상 시스템 |
현상분석 |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 등의 문제점 파악 |
가설설정 및 검증 |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 등에서 발생한 문제의 원인 파악과 검증 |
해결방안 강구 및 구조화 |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의 제약조건하에서의 해결방안 강구 |
실행계획 수립 |
선택된 해결 대안의 실천적 적용을 위한 계획수립 |
실행 |
팀 구축, 모니터링, 평가, 피드백 및 수정 |
[ 한국경영컨설턴트협회 ]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로 자격양성과정을 별도로 두고 경영지도사와 기술지도사 자격을 두고 운영하는 사단법인이다.
‘착수 → 진단 → 활동계획 수립 → 실행 → 종료 → 사후관리
[ 밀란(Milan) 모델 ]
국제노동기구(ILO) 주관으로 정리된 컨설팅 수행절차는 제반 이론들을 정리한 것으로 밀란(Milan) 모형이라고 한다.
‘착수(Entry) → 진단(Diagnosis) → 실행계획 수립(Action Planning) → 구현 (Implementation) → 종료 (Termination)’
단계구분 |
밀란(Milan) 모델 |
착수 (Entry) |
의뢰인과 만남이 이루어지고 예비진단 과정을 통해 컨설팅 계약이 성립 - 의뢰인과의 미팅 - 예비문제 진단 - 컨설팅 수행계획 수립 - 의뢰인에게 컨설팅 수행계획 제안 - 컨설팅 계약 체결 |
진단 (Diagnosis) |
의뢰인이 직면한 현안과 달성하고자하는 목표에 대해 심층있는 정보 수집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 - 목적분석 - 문제분석 - 사실발견 - 사실분석과 종합 - 의뢰인에게 피드백 |
실행계획 수립 (Action Planning) |
진단단계를 통해 파악된 문제와 원인을 바탕으로 대안을 도출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 해결대안 개발 - 대안의 평가 - 의뢰인에게 해결대안 제시 - 실행계획 수립 |
구현 (Implementation) |
수립된 실행계획에 따라 변화를 유도한다. - 실행지원 - 해결대안 조정 - 교육 및 훈련실시 |
종료 (Termination) |
컨설팅 프로젝트의 완료결과를 보고하고 철수한다. - 평가실시 - 최종보고서 작성 - 경영층 승인 획득 - 후속작업 계획 - 철수 |
[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형 ]
현실에서 잘 적용되지는 않지만 모델이지만 학술적인 가치가 있다. 매거리슨은 컨설팅 과정을 크게 3단계로 나누고 다시 12과정으로 세분화 하였다. 르윈의 조직변화 이론과 맥락을 같이한다.
‘접촉(Contact) → 준비(preparation) → 계약(Contracting)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 자료수집(Data collection) → 자료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분석 자료의 피드백(Data feedback) → 분석자료에 대한 토의(Data discussion) → 권고 및 제안(Recommendation) → 최고경영층의 판단(Executive decision) → 의사결정(Implementation of decision) → 검토와 평가(Review)'
단계구분 |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형 |
도입단계 |
- 접촉(Contact) - 준비(preparation) - 계약(Contracting)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
접근단계 |
- 자료수집(Data collection) - 자료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분석 자료의 피드백(Data feedback) - 분석자료에 대한 토의(Data discussion) |
적용단계 |
- 권고 및 제안(Recommendation) - 최고경영층의 판단(Executive decision) - 의사결정(Implementation of decision) - 검토와 평가(Review) |
[ 뷰티산업 제안 컨설팅 모델 ]
뷰티서비스 산업에 알맞은 컨설팅 기법으로 향장미용산업연구소와 향장미용과학연구소에서 개발된 컨설팅 기법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컨설팅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며 밀란(Milan) 모형에 뷰티서비스 산업 컨설팅 경험을 살려 만들어진 컨설팅 모형이다.
‘접촉 → 사전계약 → 현장방문 → 자료수집 및 진단 → 문제점 제시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 본 계약(Contracting) → 자료 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토의(Data discussion) → 실행계획수립 → 실행 → 검토와 평가(Review) → 사후관리
* 창업자 컨설팅
단계구분 |
뷰티서비스 산업 컨설팅 모형 |
도입단계 |
- 접촉 - 사전계약 - 현장방문 - 자료수집 및 진단 - 문제점 제시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
실행단계 |
- 본 계약(Contracting) - 자료 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토의(Data discussion) - 실행계획 수립 - 실행 |
사후관리단계 |
- 검토와 평가(Review) - 사후관리 |
* 경영개선 컨설팅
사전 컨설팅 |
프로그램 컨설팅 |
결과점검 |
- 상권분석 - 경쟁업소 분석 - 매출분석 - 고객 성향 분석 - 컨설팅 방향 설정 - 사전 설문 진행 |
- 사전 컨설팅 결과 - 경영상태 진단 - 마케팅 관련 컨설팅 - 고객관리 컨설팅 - 직원관리 컨설팅 - 매장관리 컨설팅 - 경영관리 컨설팅 - 교육 컨설팅 |
- 프로그램 진단결과 보고 - 고객 만족도 조사 - 살롱 만족도 설문 - 컨설팅 종료 및 보고서 - 사후관리 |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소규모 뷰티샵 컨설팅 수행절차 (2011)를 기준으로 항목추가
* 창업 컨설팅
현장점검 |
비용점검 |
사업타당성검토 |
- 사전계약 - 현장방문 - 환경 및 유입경로 분석 - 경쟁사 위치 분석 - 지리적 타당성 검토 - 규모적 타당성 검토 - 사업전략 구상 |
- 기기 및 설비, 제품 선정 - 인테리어 선정 - 창업 예상 비용 산출 - 인테리어 |
- 창업일정 종합 계획수립 - 고객 및 시장분석 - 판매계획 수립 - 운영계획 수립 - 개발착수 * 본 계약 체결 |
본 계약 체결 후 창업을 위한 인테리어 공사 및 기기, 설비 구매의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즉, 슈퍼바이져 역할을 수행하고, 오픈 전 사전 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질문]
각 부문별 창업에 필요한 항목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적어본다. 우선 유사 종류별, 시간별로 필요한 항목을 그룹별로 묶어본다.
미용경영컨설턴트 I 송팔용 I 2011.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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