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컨설팅 수행절차와 미용경영 컨설팅 모델

컨설팅 수행절차

 

컨설팅의 수행절차를 한 가지 모델로 정형화 하기는 어렵다. 이는 조직의 특성이나 의뢰인의 성격, 주변상황 등이 각각의 변수로 작용하여 컨설팅 수행절차 역시 그에 맞게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컨설팅 수행절차에 대한 대표적인 모델로는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1961),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1970)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1997), 국제노동기구(ILO)주관으로 정리된 밀란(Milan) 모델(1996),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형(1988) 등이 있다.

이러한 수행 모델은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으로

'문제발견 - 원인규명 - 해결대안 모색 - 최적 안(案) 선택 - 실행 및 변화관리'라는 5단계의 문제 해결방법으로 이용되는 모델이다.

 

[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 ]

 

개인과 집단, 조직의 태도 변화는 '해빙(Unfreezing) → 이동(Moving) → 재동결(Refreezing)' 세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단계구분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

해빙

(Unfreezing)

변화에 대한 조직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동기 유발을 이끄는 단계

기존 상태를 풀어 헤침

이동

(Moving)

실제 변화를 위한 행위를 선택하여 시행하는 단계

신속하게 변화 조치를 취함

재동결

(Refreezing)

변화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수준에서 균형이 이루어진 이후 그 상태가 고착화되는 단계

기존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방지

 

* 변화관리 이론

1) 변화추진 3단계 모델

    조직이 변화하는 단계로 르윈-샤인(Lewin-Schein) 모델로 설명

2) 변화수용 4단계 모델

    인지(aware) - 이해(understand) - 수용(accept) - 참여(commitment)

 

[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 ]

 

조직의 변화과정을 7단계로로 파악하고, 각 단계별 변화담당자와 피변화자간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Scouting) → 착수(Entry) → 진단(Diagnosis) → 계획(Planning) → 행동(Action) → 평가(Evaluation) → 종료(Termination)'로 7단게를 설명한다.

 

단계구분

콜프-프록만(Kolb-Frohman) 모델

조사

(Scouting)

변화담당자와 피 변화자간 상대의 요구와 노력을 평가하여 착수점을 결정하는 단계

착수

(Entry)

문제, 목표, 목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상호관심과 신뢰를 확인하며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하는 단계

진단

(Diagnosis)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된 이용가능자원을 평가하는 단계

계획

(Planning)

구체적인 목적을 정하고 목적달성을 위한 대안을 설정,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실제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행동

(Action)

최선의 대안을 샐행으로 옮기고 에시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행동계획을 수정하는 단계

평가

(Evaluation)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고 게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인지 중지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

종료

(Termination)

새로운 행동양식을 확인하고 시스템의 소유권을 피변화자에게 완전히 이양시키는 단계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

 

한국능률협회에서 수행하는 일반적인 컨설팅 모델은 ‘프로젝트팀 구축과 작업계획 → 현상분석 → 가설설정 및 검증 → 해결방안 강구 및 구조화 → 실행계획 수립 → 실행’단계로 구분한다.

 

단계구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프로젝트팀

구축과 작업계획

팀 형성, 작업계획, 내부요원 훈련, 평가체계 수립, 보상 시스템

현상분석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 등의 문제점 파악

가설설정

및 검증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 등에서 발생한 문제의 원인 파악과 검증

해결방안 강구

및 구조화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의 제약조건하에서의 해결방안 강구

실행계획 수립

선택된 해결 대안의 실천적 적용을 위한 계획수립

실행

팀 구축, 모니터링, 평가, 피드백 및 수정

 

[ 한국경영컨설턴트협회 ]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로 자격양성과정을 별도로 두고 경영지도사와 기술지도사 자격을 두고 운영하는 사단법인이다.

‘착수 → 진단 → 활동계획 수립 → 실행 → 종료 → 사후관리

 

[ 밀란(Milan) 모델 ]

 

국제노동기구(ILO) 주관으로 정리된 컨설팅 수행절차는 제반 이론들을 정리한 것으로 밀란(Milan) 모형이라고 한다.

‘착수(Entry) → 진단(Diagnosis) → 실행계획 수립(Action Planning) → 구현 (Implementation) → 종료 (Termination)’

 

단계구분

밀란(Milan) 모델

착수

(Entry)

의뢰인과 만남이 이루어지고 예비진단 과정을 통해 컨설팅 계약이 성립

- 의뢰인과의 미팅

- 예비문제 진단

- 컨설팅 수행계획 수립

- 의뢰인에게 컨설팅 수행계획 제안

- 컨설팅 계약 체결

진단

(Diagnosis)

의뢰인이 직면한 현안과 달성하고자하는 목표에 대해 심층있는 정보 수집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

- 목적분석

- 문제분석

- 사실발견

- 사실분석과 종합

- 의뢰인에게 피드백

실행계획 수립

(Action Planning)

진단단계를 통해 파악된 문제와 원인을 바탕으로 대안을 도출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 해결대안 개발

- 대안의 평가

- 의뢰인에게 해결대안 제시

- 실행계획 수립

구현

(Implementation)

수립된 실행계획에 따라 변화를 유도한다.

- 실행지원

- 해결대안 조정

- 교육 및 훈련실시

종료

(Termination)

컨설팅 프로젝트의 완료결과를 보고하고 철수한다.

- 평가실시

- 최종보고서 작성

- 경영층 승인 획득

- 후속작업 계획

- 철수

 

[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형 ]

 

현실에서 잘 적용되지는 않지만 모델이지만 학술적인 가치가 있다. 매거리슨은 컨설팅 과정을 크게 3단계로 나누고 다시 12과정으로 세분화 하였다. 르윈의 조직변화 이론과 맥락을 같이한다.

‘접촉(Contact) → 준비(preparation) → 계약(Contracting)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 자료수집(Data collection) → 자료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분석 자료의 피드백(Data feedback) → 분석자료에 대한 토의(Data discussion) → 권고 및 제안(Recommendation) → 최고경영층의 판단(Executive decision) → 의사결정(Implementation of decision) → 검토와 평가(Review)'

 

단계구분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형

도입단계

- 접촉(Contact)

- 준비(preparation)

- 계약(Contracting)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접근단계

- 자료수집(Data collection)

- 자료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분석 자료의 피드백(Data feedback)

- 분석자료에 대한 토의(Data discussion)

적용단계

- 권고 및 제안(Recommendation)

- 최고경영층의 판단(Executive decision)

- 의사결정(Implementation of decision)

- 검토와 평가(Review)

 

[ 뷰티산업 제안 컨설팅 모델 ]

 

뷰티서비스 산업에 알맞은 컨설팅 기법으로 향장미용산업연구소와 향장미용과학연구소에서 개발된 컨설팅 기법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컨설팅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며 밀란(Milan) 모형에 뷰티서비스 산업 컨설팅 경험을 살려 만들어진 컨설팅 모형이다.

‘접촉 → 사전계약 → 현장방문 → 자료수집 및 진단 → 문제점 제시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 본 계약(Contracting) → 자료 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토의(Data discussion) → 실행계획수립 → 실행 → 검토와 평가(Review) → 사후관리

 

* 창업자 컨설팅

단계구분

뷰티서비스 산업 컨설팅 모형

도입단계

- 접촉

- 사전계약

- 현장방문

- 자료수집 및 진단

- 문제점 제시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실행단계

- 본 계약(Contracting)

- 자료 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토의(Data discussion)

- 실행계획 수립

- 실행

사후관리단계

- 검토와 평가(Review)

- 사후관리

 

* 경영개선 컨설팅

사전 컨설팅

프로그램 컨설팅

결과점검

- 상권분석

- 경쟁업소 분석

- 매출분석

- 고객 성향 분석

- 컨설팅 방향 설정

- 사전 설문 진행

- 사전 컨설팅 결과

- 경영상태 진단

- 마케팅 관련 컨설팅

- 고객관리 컨설팅

- 직원관리 컨설팅

- 매장관리 컨설팅

- 경영관리 컨설팅

- 교육 컨설팅

- 프로그램 진단결과 보고

- 고객 만족도 조사

- 살롱 만족도 설문

- 컨설팅 종료 및 보고서

- 사후관리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소규모 뷰티샵 컨설팅 수행절차 (2011)를 기준으로 항목추가

 

* 창업 컨설팅

현장점검

비용점검

사업타당성검토

- 사전계약

- 현장방문

- 환경 및 유입경로 분석

- 경쟁사 위치 분석

- 지리적 타당성 검토

- 규모적 타당성 검토

- 사업전략 구상

- 기기 및 설비, 제품 선정

- 인테리어 선정

- 창업 예상 비용 산출

- 인테리어

- 창업일정 종합 계획수립

- 고객 및 시장분석

- 판매계획 수립

- 운영계획 수립

- 개발착수

* 본 계약 체결

본 계약 체결 후 창업을 위한 인테리어 공사 및 기기, 설비 구매의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즉, 슈퍼바이져 역할을 수행하고, 오픈 전 사전 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질문]

각 부문별 창업에 필요한 항목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적어본다. 우선 유사 종류별, 시간별로 필요한 항목을 그룹별로 묶어본다.

 

 

미용경영컨설턴트 I 송팔용 I 2011.09.19

http://cafe.daum.net/embc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