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비즈니스) 컨설팅의 의미와 전략 설정의 중요성, 그리고 목적 달성을 위한 진단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제로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업 (비즈니스) 컨설팅의 의미
비즈니스 컨설팅은 기업이 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컨설팅이다. 기업 컨설팅에서 가장 주요한 것은 전략 설정이다.
그렇다면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은 기업의 사업 아이템에서 사업범위, 방향과 속도, 시간을 결정한다.
즉, 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기업의 비전과 미션에 대해,
GE의 잭 웰치 (Welch) " GE에서 내가 날마다 강조한 것은 도덕성이다. 그것은 최우선 가치로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것이다. 탁월한 경쟁력은 도덕성과 양립할 수 없다. 나는 지금도 모든 경쟁력은 도덕성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 마이클 샌델 "JUSTICE' 도덕적 가치
왜 전차를 돌리는 행위는 옳게, 남자를 다리 아래로 미는 행위는 옳지 않게 느끼는가? 우리는 도덕적 추론을 타인을 설득하는 수단으로 생각할 때가 있다. 도덕적 추론은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가려내는 수단이자, 우리가 어떤 생각을 왜 하는가를 이해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구 분 |
내 용 |
비전 |
What we want to be (희망하는 것)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 최고, 최대, 일류, 글로벌 수준, 탁월한 경쟁력 등 |
미션 |
What we should be (되고자 하는 것)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 - 윤리, 정직한 기업, 착한기업, 고객감동, 고객가치, 고객만족, 사회공헌, 도덕성 등 |
사업목적 (단기~장기) |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3~5년 이내에 실현하고자 하는 To-be 상태 |
경영목표 |
단기적 관점에서 달성하고자하는 성과 사업계획, 매출계획, 운영계획 (생산, 구매, 투자, 조직 등) |
사업전략 |
경쟁우위전략 (경쟁전략) - 원가우위전략 - 차별화전략 - 집중화전략 상황 및 환경대응전략 (대응전략) * SWOT 성장지향전략 (성장전략) |
핵심성공요인 |
CSF (Critical Success Factor)를 선정 |
세부실행계획 |
영역별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지표 수립 및 실행 |
비즈니스 컨설팅에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선 진단이 필요하고 개선하고 정착해야 한다.
비즈니스의 경쟁력은 평균이상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역량을 말한다.
즉,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Competitive edge)를 가져야 하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즉 지속성(Sustainability)을 가져야 한다.
외부환경진단과 내부역량진단 → 분석 → 개선과 시스템 정착
구 분 |
내 용 |
외부환경 진단법 |
◇ 거시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PEST 분석 ◇ 산업 수익성 분석을 위한 5 Forces ◇ 시장동향 분석 ◇ 시장수명주기(Life Cycle) 분석 ◇ 고객 목소리 (VOC) ◇ 고객중심 혁신지도 |
내부환경 진단법 |
◇ 7S 모델 ◇ 가치사슬 ◇ BCS (Balanced Scorecard) ◇ CSF (Critical Success Factor) ◇ 현장의 소리 (VOE) |
매트릭스 분석기법 |
◇ BCG 매트릭스 ◇ 적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 RMS-ROA 매트릭스 ◇ IPA 매트릭스 |
* 기업의 컨설팅 요구의 일반적인 패턴은
1) 목적달성
2) 문제해결
3) 기회포착
4) 경쟁력 강화
5) 변화 수용
* 하기 flow에 따라 사업계획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 작성 양식은 kthard '사업계획양식'에 올려져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은 9월/말까지 선착순으로 받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제출하지 않는다고 패널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ㅎ)
작성 시, 첨부양식에서 필요없는 부분은 제외 하셔도 됩니다. 첨부된 PPT 양식은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만으로 간소화 했습니다.
자신이 자신의 사업을 누구에겐가 설명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목적과 경영목표를 정확히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제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Strong, Weakness, Opportunity, Threat
*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People, Politic)
* 상기 자료를 인용하실 경우, 출처를 꼭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미용산업컨설팅-송팔용-기업 컨설팅의 의미
미용경영컨설턴트 협의체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사회의 도래 -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0) | 2011.09.09 |
---|---|
미용산업 컨설팅의 중요성과 고학력 전문 미용인의 역할 (0) | 2011.09.09 |
시장에서 이기기 위한 경쟁전략 - 마이클 포터 (0) | 2011.09.07 |
컨설팅의 수행절차 - 2~3회차 (0) | 2011.09.02 |
컨설팅의 이해와 컨설턴트의 역할 (0) | 2011.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