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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컨설턴트전문가

미용컨설턴트의 역할과 경영자 적성검사 및 경영진단 - 2011.09.14

뷰티경영컨설턴트 2회차 교육(2011.09.14, 수), 실무분석 및 경영진단 테마로 '한국뷰티서비스 산업의 문제점과 대안제시(송팔용 교수)', '미용산업 컨설턴트의 업무와 역할(전병문 교수)', '경영자의 적성검사 및 현장경영 진단과 분석기법(박창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송팔용 교수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문제점으로 '1. 노령화 사회에서의 소비의 변화, 2. 소득의 양극화, 3. 신세대 미용인의 사회진출에 의한 기존시장이 점진적 잠식'등을 제시하였고, 뷰티서비스 산업은 변화될 수 벆에 없는 상황에서 '뷰티컨설턴트'의 필요성을 대안으로 제시, '1. 전체 약 98%를 차지하는 영세소상공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수행, 2.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기여, 3. 지식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의 과제를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병문 교수는 뷰티컨설턴트의 역할을 설명하면서 미용의 역사적 변천사를 통해 뷰티서비스 산업을 이해시켰다. '1960~70년(공급부족), ~80년(기술부족), ~90년(경제문제), ~2000년(경쟁문제), ~2010년(인력문제)'로 공급이 제한적이었을 때 기술은 원장과 직원간 사제사상을 가능케 하였으나, IMF 이후 카드의 활성화와 대출제도로 인해 누구나 쉽게 창업을 할 수 있게 됨으로 경쟁문제와 인력문제를 야기하였다고 주장하며, 이를 해결하는 것이 뷰티경영컨설턴트가 수행해야 하는 업무라고 주장했다. 컨설턴트의 목적으로 'business, specialization, development, personal, industry, goverment'로 recycle되는 구조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mission of consultant로 '1. mind (마인더의 변화), 2. record (기록의 습관화), 3. plan (데이터 기반의 전략화)'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창준 교수는 지식과 실행, 성과와 책임의 논리로 성과에 대한 책임을 양방향으로 설명하면서 consultant를 설명하였다. 컨설턴트는 지도자(비전을 제시), 전문가(일을 옳게 한다. 옳은 일을 한다)로 표현될 수 있으며 컨설턴트의 3대 덕목으로 '1. 도덕성, 2. 전문성, 3. 객관성'을 제시하였다. 뷰티경영자가 가져야 하는 역량으로 '계산능력, 미래안목, 혁신주도, 인상심기, 인간관계, 정보수집, 시간관리, 경청과 질문, 자기관리, 유행주도, 금전명쾌, 사회공헌, 핑계단절, 목표지향'등을 제시하며 컨설턴트의 역할과 연계하여 설명하였다. 경영진단 프로그램으로 '사업자 환경-상권/입지-사업자와 진열(복장과 예절)-마키팅-재무-고객만족-업종특성-수익분석-수치자료 입력'등을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컨설팅의 효과는 재방문율을 올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재방문율은 50% 이하)

 

과제]

송팔용교수를 중심으로 실시되는 현장 컨설팅은 차주(2011.09.21)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현장 컨설팅 업체는 되도록이면 1~2인의 열악한 미용실/뷰티숍을 선정하도록 한다.

~9월15일 : 현장컨설팅 시뮬레이션을 위해, 5명씩 조를 나눠 9월15일까지 본 카페에 공지하며,

~9월16일 : 각 조는 상호간 연락을 통해 조장을 선정 카페글에 댓글을 달아 조장의 이름을 올린다.
~9월20일 : 조장은 조원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장 컨설팅 업체를 선정, 차주 9월20일까지 선정하여

                본 카페에 주소와 상호를 올리고,

~9월21일 : 선정된 업체현황을 교육팀에 제출한다.

* 현장 컨설팅은 조원을 중심으로 2~3회 방문하여 현장개선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작성자 : 송팔용 I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2011.09.14

http://cafe.daum.net/embc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