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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컨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는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통하여 형성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페, 클럽 등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광고 매체로 하며,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공급자가 제시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광고를 전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회사가 양질의 서비스와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나,

광고와 홍보의 부족으로 미용서비스 또는 미용상품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일반적으로 소셜커머셔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소셜커머스 업체의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소셜 커머스는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통하여 형성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미투데이, 커뮤니티(카페,클럽)등의

소셜네트워크을 활용하여 공급자(제조,서비스 보유업체)를 대신해 상품판매와 홍보 및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일정한 조건을 제시하여

소비자가 공급자 조건을 충족할 경우 계약이 성립되는 방식으로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판매방식과는 다른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판매방식입니다.

 

공급자 제시조건 (* 의뢰하는 곳)

 

1. 상품제시 : 소비자에게 소셜커머스를 통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2. 공동구매 : 공급자가 제시한 상품을 최소수량 이상으로 판매가 이루어져야 함.

3. 판매기간 : 공급자가 제시하는 기간내에 최소수량 이상으로 판매가 이루어 져야함.

4. 할인율 :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제시할수 있는 최대한의 할인율 ( 할인율 : 20%~70% )을 설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한 공급자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실익은 해당제품의 광고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체가 광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이를 실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과, 해당 인력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이용 실익은 이러한 업체들의 홍보 및 광고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주된 광고대상은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입니다.

인터넷은 과거 10년동안 이용자가 2배 증가하여 3,700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2008년 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스마트폰은 올해까지 가입자수 2,000만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인터넷과 이동통신을 통하여 형성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페, 클럽 등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을 광고 매체로 하며,

이들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공급자가 제시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광고를 전개하게 됩니다.

 

SNS를 통한 광고가 기존의 광고와 차별화된 부분이라면,

기존의 광고는 공급자 일방향 광고였고, 소셜머커스의 SNS광고는 소비자가 광고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전개된다는 점이며,

해당상품에 대한 정보를 SNS통하여 전달 또는 공유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가 노출되는 광고효과가 발생되며,

더욱이 이러한 정보의 전달이 주변의 지인들간에 이루어 진다는 점에서 광고효과는 더욱 증대하게 됩니다.

 

또한 상품에 대한 정보는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SNS를 통하여 구매후기 작성 및 열람을 통하여

다시 재구성재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해당상품과 서비스가 장기간 온라인상에 머물며 홍보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광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역성, 파급성, 신뢰성, 계속성, 비용성, 재생산성

 

공급자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단기간 상품판매를 통한 이익의 발생 보다는

해당 상품에 대한 홍보와 광고를 통하여 해당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소비자에게 해당 상품을 사용할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최종적으로는 해당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고객으로 확보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 소셜커머스 이용에 따른 해당 상품과 서비스의 높은 할인율이

공급자 입장에서 부담이 없을수는 없겠으나 이는 일시적인 것이며,

상품공급 및 서비스 공급자는 소셜커머스 광고를 이용함으로서 발생하는 광고효과와 고객확보,

장기적 수익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무분별한, 전략이 없는 소셜컨머스 이용은 애기치 않은 기업경영에 어려움을 남기기도 합니다.

즉, 성숙한 경영 스킬이 없는 상황에서 단순히 판매확대 및 인지도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시작하게 된다면

낭패를 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쇼셜컨머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내부역량을 충분히 성숙시킨 후 적용해야 합니다.

즉, 손님이 찾아 왔을 때 만족해 할 수 있는 직, 간접 환경이 조성되어진 후에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에 뷰티서비스 산업에서 너도나도 쇼셜컨머서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을 책택하여 실익보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embc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