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컨설턴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뷰티경영컨설턴트전문가'과정 2011년 교육내용을 공지합니다. 교육은 2011년 9월~11월까지 진행됩니다.
* 교육내용 공지일 : 2011년 8월 24일
NO | 날자 | 교육명 | 날자 및 시간 | 강의명 | 교육내용 | 시간 | 강사명 | 강의 세부내용 | 소속 |
1 | 9/7 | 오리엔테이션 | 18:00~18:25 | 교육의 사회적 책임 | 컨설턴트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 25분 | 김화중 | 건국대 산업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의 역할 | 건국대 산업대학원장 |
18:30~18:55 | 미용산업 분석 | 한국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제시 | 25분 | 최태부 | 한국 미용산업의 발전을 위한 올바른 미용인의 자세 |
건국대 향장대학원 학과장 | |||
19:00~20:00 | 뷰티산업의 선진화 방안 | 뷰티 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선진화 방안 | 60분 | 황순욱 | 뷰티서비스 산업의 현황 및 선진화 방안 제시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팀장 | |||
20:10~21:00 | 교육 수강자 인사 | 교육 참석자 상호 인사 | 50분 | 김나영 | 교육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교환 및 수렴 오리엔테이션 |
여주대학교 교수 | |||
2 | 9/14 | 실무분석 및 경영진단 |
18:00~18:30 |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 한국뷰티산업 문제점과 대안제시 | 30분 | 송팔용 | 한국사회의 구조적 변화(노령화 사회) 한국 뷰티산업의 문제점과 대안제시 |
건국대 향장대학원 교수 뷰티경영컨설턴트 주임교수 |
18:35~19:35 | 미용컨설턴트의 역할 | 미용산업 컨설턴트의 업무와 역할 | 60분 | 전병문 | 타산업과 미용산업 컨설팅과의 차이점 미용산업 컨설팅의 업무와 역할 |
동원대학교 교수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교수 | |||
19:40~21:00 | 경영진단 방법 | 경영자(창업자) 경영자 적성검사 및 현장 경영진단과 분석 |
80분 | 박창준 | 경영자 적성검사 및 성향분석 현장진단(시진,문진) 및 다이어그램 분석 경영현황 및 손익계산서 분석 |
미용마케팅연구소 소장 비너셈움 미용사관학교 원장 | |||
3 | 9/21 | 운영계획 수립 | 18:00~18:30 | 컨설팅 보고서 작성법 | 컨설팅 보고서 작성기법 소개 | 30분 | 송팔용 | 컨설팅 보고서 작성 시뮬레이션 | - |
18:35~19:45 | 사업타당성 분석 | 사업타당성 분석 Flow의 단계별 이해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수립 |
70분 | 박창준 | 사업타당성 분석의 프로세스 이해 외부환경분석,내부환경분석,내부역량분석 마케팅 Flow의 이해 |
- | |||
19:50~21:00 | 환경 및 경영 분석기법 | 내부환경과 외부환경분석 (SWOT분석을 통한 STP 전략) 경영전략수립기법 (보스턴 컨설팅그룹의 PPM분석) |
70분 | 이범식(헤어) 이정희(피부) |
내부환경과 외부환경분석 매출계획 달성을 위한 STP전략수립 환경분석의 프로세스 이해 |
건국대 향장대학원 교수 미창조 기획팀장 건국대 미래지식원 교수 향장미용과학연구소 피부팀장 | |||
4 | 9/28 | 가맹사업법 환경분석응용 |
18:00~18:55 | 가맹사업법의 이해 | 가맹사업법의 이해와 실무 | 55분 | 소문식 | 공정거래법의 이해 가맹점이 지켜야 하는 항목 |
정률에프씨로앤비 대표이사 |
사업계획서 작성 | 19:00~20:00 | 사업계획서 및 운영계획서 수립 |
사업계획서 작성과 운영계획 수립 | 60분 | 송영우 | 사업계획서 작성과 운영계획 수립 | 한국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장 론론헤어 대표이사 | ||
20:10~21:30 | 전략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
컨설턴트의 전략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 80분 | 김병진 | 컨설턴트가 가져야 하는 전략적 사고 컨설팅 사례소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툴소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구원 | |||
5 | 10/5 | 마케팅 전략수립 |
18:00~19:20 | 최신 마케팅 트랜드 | 최신 마케팅 트랜드와 뷰티산업 적용사례 |
80분 | 박종환 | 최신 마케팅 이론 관련업계 적용사례와 뷰티산업 적용사례 |
전 ㈜하시스 본부장 |
마케팅 전략수립 |
19:30~21:00 | 단기, 장기전략 수립 실천계획서 작성 |
마케팅의 개념 이해와 4P 전략 세부계획 작성 노하우 Action Plan 수립 및 KPI(핵심성과지표) |
90분 | 장광희 | SWOT분석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STP전략과 4P mix KPI 지수관리(사후관리) |
우송대학교 교수 | ||
6 | 10/12 | 고객관리 마케팅 |
18:00~19:00 | 컨설턴트의 이미지 메이킹 |
경영과 서비스이해 경영자의 설프마인더 컨트롤 컨설턴트의 비즈니스 예절 컨설턴트의 협상전략 |
60분 | 변보경 | 컨설턴트의 자기관리 이미지메이킹 방법과 경영자 관리를 위한 self-mind control 컨설턴트 예절법 (인사,명함,보행,안내,착석,상담,언어,복장등) 대화법과 단계별 실천관리와 실적관리 |
한국폴라 교육팀장 오산대학교 교수 |
19:05~20:05 | 고객분석기법 | 고객분석기법 (DISC) 실전 활용 고객분석법 |
60분 | 손미숙 | 자기진단, 고객분석, 전략적 대응법 성향에 따른 컨설팅 절차뵤준안 제시 |
||||
20:10~21:00 | 미용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별 역할 |
(특강) 한국 뷰티시장의 문제점 제시 및 해결방안 제시 |
50분 | 신연종 | 한국 뷰티시장의 문제점 분석과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함 |
뷰티신문수 대표이사 | |||
7 | 10/19 | 마케팅 실무 | 18:00~19:00 | 온/오프라인 마케팅전략 |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협업과 고객가치 극대확 전략) |
60분 | 황순귀 | 오프라인 마케팅 방법 '협업'의 예 온라인 마케팅 방법 '네트워크' 활용의 예 양방향 네트워크 신규고객 창출 |
리비젼아카데미 원장 |
19:05~20:05 | 쇼셜 네트워크 | 쇼셜 커머스와 쇼셜 네트워크의 이해 | 60분 | 황순귀 | 쇼셜 커머스와 쇼셜 네트워크의 다양한 활용 미용산업에서의 적용사례와 발전방향 제시 |
- | |||
20:10~21:00 | 포털사이트 홍보방법 | 인터넷 홍보방법과 활용 | 50분 | 전준호 | 스폰스, 프리미엄, 스페셜, 와이드링크 등 다양한 인터넷 포털사이트 홍보방법과 효과 |
아이비웹스 대표이사 | |||
8 | 10/26 | 재무관리와 세무의 이해 |
18:00~19:25 |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
재무제표 이해하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경영분석지표 계산법 |
85분 | 김호무 |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이해 개인별 손익계산서 작성법 시뮬레이션 관리회계의 중요성과 현장응용(규모의 경제) |
전 기아자동차 기획실장 노동부 |
19:30~20:25 | 세무의 이해 | 세무의 이해와 경영법률 이해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
55분 | 권오현 |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세금비교 절세방법 제안(기장법) 인터넷을 이용한 매출, 매입관리 |
오름 세무사 세무연수원 교육강사 | |||
현장 표준화 (규정) |
20:30~21:00 | 현장응용 임금툴 만들기 |
임금과 퇴직금 산정 툴 만들기 (임금규정, 퇴직금산정) |
30분 | 송팔용 | 컨설턴트의 비용계산 임금규정과 근태 표준화 실업급여와 퇴직금의 이해 |
- | ||
9 | 11/2 | 고객관계관리 클레임 대처 |
18:00~19:30 | 법률사건 사고의 사례 고객불만 대응법 |
직원과 경영자간 법률사고의 사례 불만고객 대처를 위한 법률상식 |
90분 | 신만중 | 직원과 경영자간 법률적 문제발생 사례 고객 클레임의 법률적 해석과 대응방안 소비자 보호법에 따른 피해보상 범위 |
법무법인 세광 대표 |
고객관계관리 | 19:40~21:00 | 고객관계관리 DATA 분석과 활용 쇼셜 네트워크 |
CRM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 및 활용법 CRM도입 성공사례분석과 응용실무 인터넷 활용 카페/블러그 만들기와 활용 |
80분 심화 과정 |
박종한 | 고객관계관리의 다양한 사용법과 사례 데아타 분석기법과 활용법 실전 고급 CRM 솔류션 사용기법 |
- | ||
10 | 11/9 | 조직관리 | 18:00~19:25 | 조직의 효율적 인력관리 |
조직의 형태와 역할의 이해 (라인, 스테프, 매니저먼트) |
85분 | 박창준 | 조직관리의 다양한 툴소개 조직관리 방법소개 |
- |
현장 표준화 (임금, 근태) |
19:35~21:00 | 인사관리의 사례 인사제도의 시스템화 |
동기부여제도와 성과보상제도 임금과 근태기준 설정 |
85분 | 송팔용 | 임금과 근태기준 표준화 만들기 다양한 성과보상제도 소개 (복지,휴가,명절,근속년수,교육,급식,인센티브등) |
- | ||
11 | 11/16 | 전산응용과 현장 표준화 |
18:00~19:25 | 엑셀/파워포인트 활용 | 엑셀 사용의 이해와 수식응용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
85분 | 이승선 | 엑셀을 이용한 수식응용 (수식 함수사용법) 프리젠테이션의 다양한 기법 |
유한양행 선임연구원 |
19:35~21:00 | 표준화 서류 만들기 컨설팅보고서 발표 |
표준화서류 만들기 (상담차트, 매출관리, 예약일지등) 회사 표준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
85분 심화 과정 |
송팔용 | 표준화 서식지 만들기와 활용 조별 작성된 컨설팅 보고서 발표 |
- | |||
12 | 11/23 | 전산응용 | 18:00~19:25 | 포토샵과 일러스트 | 일러스트 홍보물(유인물, 베너) 제작 | 85분 | 양진모 | 일러스트 사용법 포토샵 사용법 습득 |
진주보건대학교 교수 아이펠마르 교육이사 |
19:35~21:00 | 회사 광고물 만들기 | 포토샵 홍보물 제작 | 85분 심화 과정 |
양진모 | 일러스트로 유인물과 베너 만들기 포토샵으로 개인 홍보물 응용기법 |
- | |||
13 | 11/30 | 수료식 | 18:00~19:30 | 자격시험 및 수료식 | 뷰티경영컨설턴트 자격시험 산업대학원장 인사말 및 수료식 |
90분 | 김나영 | 뷰티경영컨설턴트 자격시험 산업대학원장 인사말 및 수료식 |
- |
* | 실습 | 현장방문(협의) | * 방문일정 별도설정 | 현장방문 컨설팅 실전 |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진단 기업분석 및 개선전략 수립과제 수행 |
120분 | 이정희 김나영 |
현장을 지정하고 직접 수강자들이 방문 현장을 진단하고 개선전략을 수립 |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교수 여주대학교 교수 |
* | 실습 | 협의후 결정 | * 매출계획 수립실습 | 매출계획 수립 | 매출계획 수립 | 60분 | 송팔용 | 상권분석과 Target 고객선정 경쟁사분석과 방문고객 예측 가격전략 및 매출계획 수립 |
- |
* 상기 강의내용 및 강사는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교육문의 : 02-2049-6102 (교육팀장 김나영), 010-2252-4947 (직접문의, 송팔용)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설팅의 수행절차 - 2~3회차 (0) | 2011.09.02 |
---|---|
컨설팅의 이해와 컨설턴트의 역할 (0) | 2011.09.02 |
산업구조의 변화와 뷰티서비스 산업 발전형태 1회차 (0) | 2011.09.02 |
신탁상품의 이해 (0) | 2011.08.21 |
더블딥(double dip)과 소프트패치(soft patch) (0) | 2011.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