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경영/재무제표이해

재무제표 분석법을 살펴보자 - 미용인을 위한 재무제표 바로알기

변동률 분석

변동률 분석은 구성비율 분석과 함께 재무제표 분석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다.

이 방법은 재무제표의 수치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변하였는지 파악하여 비율을 계산한다.

 

변동률 분석은 추세분석과 유사하다. 변동률 분석과 추세분석은 모두 재무제표에 기재된 수치들이 과거 수년간

어떤 비율로 증감했는지 파악하여 회사의 상태를 분석한다.

 

가령,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거나 감소한 경우 매출활동과 관련하여 특이한 사항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매출활동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또 이자비용이 크게 증가한 경우 추가적인 차입이나 새채의 발행 등으로 인하여 재무 구조가 변경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와같이 변동률 분석은 회사가 앞으로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할 분야를 선정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이것은 곧 효율적인 재무제표분석의 밑거름이 된다.

 

변동률 분석은 매출액이나 이자비용 등 손익계산서 항목에만 적용되는가?

 

적용되지않는다. 변동률 분석은 손익계산서 이외의 재무제표에도 얼마든지 적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매출채권, 재고자산,유동부채등 대차대조표 항목의 변동률을 분석하면 회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알 수 있다.

재고자산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면 회사의 영업활동에 이상이 있다는 적신호 이다.

또 유동부채가 크게 증가했다면 회사의 유동성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변동률분석은 재무제표에 기재된 수치들이 과거 년간 어떤비율로 증감했는지 파악하여 회사의 상태를 분석하는것이다.

 

구성비율 분석

구성비율 분석은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항목별 구성비율을 계산하여 회사의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의 대체적인 윤곽을 파악한다.

이 방법은 재무제표의 비정상적인 항목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변동률 분석과 유사하다.

실제로 공인회계사들이 회계감사를 할 때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해 구성비율 분석을 자주 사용한다.

 

구성비율분석과 변동률 분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항목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구성비율 분석과 변동률 분석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변동률 분석은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수치의 기간비교인데 반해

구성비율 분석은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항목별 비교라는 점이 다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변동률 분석을 수평적 분석 , 구성비율을 수직적 분석이라고 한다.

 

구성비율의 실행 방법은 변동률분석과 마찬가지로 구성비율 분석도 매우 간단하다.

구성비율 분석은 특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다른 항목의 상대적인 크기를 백분유로 나타내는 분석법이다.

예를 들면, 대차대조표는 총자산을 100으로 간주한 후 자산의 세부 항목을 동일한 비율로 조정한다.

마찬가지로 부채와 자본의 합을 100으로 간주한 후 세부 항목을 동일한 비율로 조정한다.

이를 통하여 백분율 대차대조표를 작성하여 항목별로 구성비율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산출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구성비율 분석을 통해 산출된 자료는 경쟁회사나 업종 평균비율과 비교하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면, 업종 평균비율에 비해 자사의 재고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면, 활동성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또 부채의 비중이 크다면 재무 구조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

 

구성비율 분석은 손익계산서에도 적용되는가?

 

물론 적용되고,손익계산서에서는 매출액을 100으로 간주한 후 나머지 항목을 동일한비율로 조정하여 백분율 손익계산서를 작성한다.

백분율 손익계산서는 업종 평균비율과 비교하여 비정산적인 항목을 발견하는 데도 유용하지만, 수익성을 평가하는 좋은 방법이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 매출총이익,영업이익,경상이익,당기순이익의 상대적인 크기는 곧 회사의 수익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업종 평균비율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업종 평균비율은 동일한 업종에 속하는 회사들의 재무제표를모두 수집하여 평균을 계산하면 산출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 하기때문에 실무에서는 주로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기업 경영분석』의 수치를 활용한다.

한국은행의 『기업경영분석』은 업종별 재무제표의 구성비율뿐만 아니라 각종 재무비율과 지표까지 수록되어 있다.

그것이 없는 경우에는 한국은행 홈페이지(www.bok.or.kr)을 참고하면 된다.

혹시라도 미국의 업종별 평균 재무비율을 알고자 하면

신용평가회사인 스텐더드앤푸어스(Standard & Poor`s)에서 발간하는 『Industry Survey』참고하면 된다.

 

구성비율 분석은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항목별 구성비율을 계산하여

회사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의 대체적인 윤곽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재무비율 분석

지금까지 설명한 변동률 분석과 구성비율 분석은 재무제표를 일차적으로 가공한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재무비율 분석은 재무제표의 핵심이자 회사 경영에 있어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재무비율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재무비율은 재무제표에 기재된 수치 중 두 개를 골라 각각 분자와 분모에 대입한 후 분자를 분모로 나누면 산출된다.

이때 재무제표의 수치를 신중히 선택해야 쓸모 있는 재무비율을 구할 수 있다.

재무비율은 그 성격에 따라 유동성 비율.활동성비율.안정성비율.수익성비율.성장성비율 등으로 나누어 진다.

 

재무비율은 그 성격에 따라 유동성비율,활동성비율,안정성비율,수익성비율,성장성비율 등으로 나누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