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경영/재무제표이해

현금흐름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미용인을 위한 재무제표 바로알기

본격적으로 현금흐름표를 공부하기 전에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과정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현금흐름표는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에 비해 작성하는 과정이 복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성하는 과정에서 작은 실수가 발생하게되면 그것을 찾아내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과정이 복잡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발생주의 원칙에 따라 작성된 재무제표에서 현금흐름을 거꾸로 추적하기 때문입니다.

현금흐름표는 발생주의 원칙에 따라 작성된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토대로

장부에 기재되어 있는 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작성하는 과정이 복잡하면 이해하기도 힘들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과정은 복잡하지만 완성된 현금흐름표를 이해하는 것은 쉽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제외한 나머지는 현금흐름표에 기재된 용어를 그대로 이해하면 됩니다.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세가지로 구성된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매출 수입이나 매입 지출.영업경비의 지출 등 회사가 주된 활동을 통해 돈을

얼마만큼 벌었는가를 나타내게됩니다.

회사가 가치를 창출하여 돈을 버는 핵심적인 활동을 기술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현금흐름표에서 말하는 영업활동은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에서 말하는 영업활동보다

광범위한 개념이라는 사실입니다.

현금흐름표의 영업활동은 상품이나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으로서,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손익계산서에서는 영업외수익이나 영업외비용으로 분류하는 이자수익. 배당금수익. 이자비용이,

현금흐름표에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포함됩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매출 수입이나 매입 지출, 영업경비의 지출등 회사가 주된 활동을 통해 돈을

얼마만큼 벌었는가를 나타냅니다.

 

직접법, 간접법

실제 현금흐름표에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부분을 살펴봅시다.

 

1.영업활동으로 인한 금흐름

1.당기순이익

2.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의 가산

가.감가상각비

나.퇴직금여

3.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의 차감

가.외화환산이익

나.사채상환이익

4.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

가.재고자산의 증감

나.매출채권의 증감

다.매입채무의 증감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당기순이익이 가장 먼저 나오는 걸까? 영업활동이기때문에 매입이나 매출이 먼저 나와야 하는 거 아닌가?

현금흐름표는 직접법과 간접법의 두 가지 양식이 있다.

직접법과 간접법의 차이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표시하는 방법에 있다.

 

직접법은 실제 거래에 기초하여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숫자 그래도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에 반해 간접법은 당기순이익에서 여러 가지 조정을 하여 현금흐름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직접법에 의한 현금흐름표는 매출 등 수익활동으로부터의 유입액, 매입 및 종업원에 대한 유출액, 이자수익 유입액,

배당금수익 유입액, 이자비용 유출액, 미지급법인세의 지급 등 영업활동별로 현금흐름의 출처를 명확하게 나타낸다.

그리하여 이해하기가 쉽다. 그러나 직접법에 의한 현금흐름표는 상대적으로 작성하기 어렵다.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발생주의 원칙을 따르기 때문에 현금흐름에 관한 정보가 존재하지 않다.

현금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거래마다 발생주의 기록과 현금 기록의 두 가지를 작성하거나 각각의 거래 자료를 재집계 해야 한다.

따라서 대부부분의 회사들이 간접법을 따르고 있다.

 

현금흐름표는 직접법과 간접법의 두 가지 양식이 있다.

실무에서는 대부분 간접법을 따르고 있다.

 

간접법에 의한 영업현금흐름

우선, 간접법에 의한 현금흐름표를 보게되면 당기순이익에 감가상각비를 더하는것을 볼 수 있다.

간접법에 의한 영업현금흐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당기순이익에서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을 더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간접법은 당기순이익에서 시작하여 현금의 증감을 계산한다는 사실이다.

당기순이익에는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이 이미 차감되어 있다.

따라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금액만큼 더해주어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 감가상각비와 유형자산처분손실이 있다.

 

왜 감가상각비를 더하는가?

 

감가상각비는 과거의 지출을 비용으로 기간배분 하는 절차이다.

따라서 이미 과거에 현금을 지출했으므로 추후비용으로 계상될 때는 현금을 지출하지 않는다.

즉, 감가상각비라는 비용이 계산됨으로써 이익은 감소하지만 현금은 줄어들지 않는다.

또 유형자산처분손실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손실로 영업활동과 관련되지 않는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외손익 및 특별손익까지 포함된 최종적인 이익이다.

영업활동만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구하기 위해서는 당기순이익에서 이러한 부수적인 손익을 제기해야 한다.

 

감가상각비나 유형자산처분손실 이외에 당기순이익에 더해주어야 하는 비용은 없는가?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에는 감가상각비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 퇴직급여. 외화환산손실. 재고자산평가손실 등이 있다.

이러한 비용은 영업활동과 관련되어 있지만 현금이 유출되지 않기 때문에 당기순이익에 더해주어야 한다.

한편, 유형자산처분손실처럼 영업활동과 관련되어 있지 않는 비용에는 단기매매즈우건평가손실.단기매매증권처분손실

사채상환손실 등이 있다.

이러한 비용은 이미 당기순이익에 반영되어 있으므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만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제거해야 한다.

 

당기순이익에는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이 차감되어 있으므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더해야 한다.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이 있으면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도 있을수 있는가?

 

충분히 있을수 있다. 간접법에 의해 영업현금흐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을 차감해야 한다.

이것은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을 더하는 것과 정반대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당기순이익에는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이 이미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금액만큼 차감해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이 있다.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은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으로서 영업활동과 관련은 없다.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에는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 이외에 외화환산이익.단기매매증권처분이익.지분법평가이익.

유형자산처분이익.사채상환이익 등이 있다.

 

당기순이익에는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을 계산하기위해 차감한다.

 

마지막으로 간접법에 의한 영업현금흐름을 계산하기 위하여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과 부채의 변동 사항을 반영해야 한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과 부채의 변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차평균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앞에서 자산은 왼쪽인 차변에 기록하고 부채와 자본은 오른쪽인 대변에 기록한다고 했습니다.

차변의 합계와 대변의 합계는 항상 같기 때문에 다음의 식이 성립한다.

 

자산  = 부채 + 자본

 

차변의 대변의 크기가 동일하기 위해서는 차변과 대변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그 크기도 같아야 한다.

따라서 위의 식은 다음과 같이 변형할 수 있다.

 

△자산 = △부채 + △자본

△현금 + △현금 이외의 자산 = △부채 + △자본

△현금 = △부채 + △자본 - △현금 이외의 자산

 

자산을 현금과 현금 이외의 자산으로 나누어 현금 이외의 자산을 오른쪽으로 넘겼을 뿐입니다.

이것은 현금은 부채.자본과는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현금 이외의 자산과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의미이다.

 

부채나 자본이 증가하면 현금이 증가하지만, 현금 이외의 자산이 증가하면 현금이 감소한다는 말이된다.

 

이처럼 현금은 부채.자본.현금 이외의 자산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한다.

따라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으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영향을 반영해야 한다.

 

현금은 부채.자본.현금 이외의 자산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하므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으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영향을 반영해야 한다.

 

간접법에 의한 현금흐름표는 영업현금흐름의 상세한 내용을 알 수 없다고 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알 필요가 있는가?

 

일리가 있지만 간접법에 의한 현금흐름표는 직접법과 달리,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자세한 내역을 알 수 없다.

단지 현금흐름의 총액만 알 수 있다. 간접법의 원리를 모르더라도 현금흐름표를 이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현금흐름표의 구조를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비해 쉽다.

그 이유는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에는 건접법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이다.

세부 활동별로 제시된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그대로 이해하면 된다.

 

직접법에 의한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고정자산이나 단기매매증권의 취득 및 매각 등 회사가

미래의 수익을 얻기 위해 돈을 얼마나 투자했는가를 나타낸다.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액

가.단기금융상품의 처분

나.단기매매증권의 처분

다.토지의 처분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가.단기금융상품의 취득

나.단기매매증권의 취득

다.토지의 취득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고정자산이나 단기매매증권을 매각하면 현금이 유입되기도 하지만, 회사에서는 고정자산의 취득에 의해

현금이 지출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대부분 초과 지출이 반드시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고정자산이나 단기매매증권의 취득 및 매각 등 회사가 미래에 수익을 얻기 위해

돈을 얼마나 투자했는가를 나타낸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차입금이나 사채의 발행 및 변제 등 회사가 돈을 어디서 조달했는가를 나타냅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가.단기차입금의 차입

나.사채의 발행

다.보통주의 발행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가.단기차입금의 상환

나.사채의 상환

다.유상감자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부채의 변동뿐만 아니라 주식의 발행에 의한 자금의 조달, 배당금의 지급 등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부채 및 자본 계정과 관련되어 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차입금이나 사채의 발행 및 변제 등 회사가 돈을 어디서 조달했는가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