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경영/재무제표이해

회계부서의 주요 업무

 

 

회계부서 업무는 다른 부서와는 달리 한 가지로 확정짓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제저부서는 물건만 잘 만들면 되고 영업부서는 물건을 잘 팔면 된다는 식으로 업무가 뚜렷하게 정해져 있다.

그러나 회계부서는 결산서류의 작성, 자금조달, 재무 제표 작성, 직원의 급여 계산, 분개 및 전표 작성,

세금납부, 자금계획, 연말정산, 경영분석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기업에서 회계부서는 꼭 필요하며 또 중요한 부서이다.

어찌보면 기업의 숨은 일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최고경영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기업의 회계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몇 달간 제품판매가 잘 안되더라도 그 다음에 잘하면 만회할 수 있지만

아무리 이익이 많이 나도 자금이 조금이라도 부족하다면 어음이나 수표를 결제하지 못하게 되어 기업이 망해버리기 때문이다.

 

큰 기업은 회계부서의 업무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결산과 일반회계를 맡는 제무회계팀, 내부의 관리와 평가를 맡는 관리회계팀, 세금문제를 다루는 세무회계팀, 자금만 집중적으로 취급하는 자금팀 하는 식으로 분리가 되어 있고 각 팀 내에서도 직원들의 업무가 분리, 전문화 되어 있다.

 

 

* 뷰티산업 공동브랜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www.eifelmaar.co.kr   070-8778-9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