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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강

파워포인트로 프리젠데이션 발표 잘하기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은 다른 사람에게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합리적으로, 목적으식적으로 전달하기 위함이다.

누구나 다들 아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하지만 발표하는데도 지켜야 하는 예절이 있다.

이러한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발표 시, 지켜야 하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본다.

 

1. 주위해야 하는 점

 

   1) 목소리는 듣는 청중이 들어서 편안한 소리로 하도록 한다.

   2) 시선은 다양한 청중과 교감할 수 있어야 한다.

   3) 자세는 바른 자세로 서고, 손은 정중하게 하며, 몸을 건들거리지 않는다.

   4) 발표도중 잘못된 점, 실수한 점은 명확하게 모른다고 한다.

   5) 과도한 행동, 손동작은 하지 말아야 한다.

   6) 인삿말은 간단하게 소개한다.

   7) 프리젠테이션 진행중 상반신의 신체를 만지지 말아야 한다. (머리를 쓰다듬는 행위 등)

   8) 포인트 사용은 설명하는 내용에 꼭집에 비추고 'on/off'를 정확히 하여 사용한다.

       사용하면서 돌리지 않는다.

 

2. 작성법

 

   1) 상/하에 마스터를 이용하여 회사와 초대한 회사의 로고를 넣어 표지를 작성한다.

   2) 작성할 때 글자의 크기, 도형의 모양등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일관성을 지킨다.

   3) 글씨체를 선택할 때, 간단 명료한 글씨를 선택한다. 발표장소의 컨셉에 마춰 색상을 정한다.

       토픽제목과 라인, 소제목의 색을 일관성 있게 사용한다. (장소가 달라지면 이것도 달리 표현한다)

       글자의 크기 : 32 - 24 - 18 - 14 (설명글은 12로 하여 간단하게 사용한다)

   4) 바탕색을 선택할 경우 유의해서 사용한다. (찐한 파랑색에 노랑색, 하얀색에 검정색 글씨...)

       발표하는 장소의 스크린이 무엇인지에 따라 사용하는 것을 달리하여라.

   5) 자료에는 장황한 표현 보다 간단 명료한 내용을 사용한다.

   6) 적절한 내용을 그림을 삽입하여 자용하여 효과를 준다.

   7) 한페이지에는 한 토픽만 사용하라. (장수가 많다면 발표하는 시간을 단축하더라도 ...)

   8) 적절한 에니메이션의 사용은 좋지만 과도한 에니메이션은 삼가한다.

   9) 그래프와 표를 많이 사용하여 과학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작성하라.

       청중이 빨리 이해하고 발표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10) 결론은 명확하게 요약,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3. 작성실무

 

   1) 직접 슬라이드 만들기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