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특강

일본 오사카 상점 협의체 내 중,소형 미용실 탐방

지난해 12월 (15일~18일, 3박4일)까지 소상공인진흥원과 중소기업청이 주관한 '성공창업패키지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추천으로 뷰티서비스산업 분야 '미용실 공동브랜드 및 미용컨설팅' 창업자로 '1기 일본 해외연수팀원'으로 참석하였다. 각 산업별 창업자로 구성된 해외 연수팀원들은 일본에서 실전 밴치마킹 및 아이디어를 찾는데 연수의 목적을 두었다. 나 또한 한국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와 뷰티서비스산업의 문화개선 및 발전을 위한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회원점의 전문화, 차별화 아이템을 찾고자 했다.

 

일본 오사카를 중심으로 7군데 상점 연합회를 방문하여 조직 운영법 및 상점들의 특성에 대한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쿠로몬, 센바야지, 덴진 상점가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각 부문별 벤치마킹과 고배 시청직원과의 정부 지원정책, 모토마치 상점연합회장 및 사무국장과의 간담회, 오시키오오데스 상점연합회 사무국장 오쿠노상과의 간담회, 청수사 문전회 회장 타나카상, 인큐베이션 ACT센터장, 오하마 이사장 이케다상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직종별 질의응답을 통해 운영방법 및 경영 실적에 대한 설명을 소개 받았다. 간담회 후, 연합회의 협조로 상점가를 직접 방문하여 실전 벤치마킹을 수행하였다.

 

대형몰과 상점가 중심의 시장 사이에 존재하는 서 책임을 가지고 현실 문제점 및 시장의 위기 의식은 한국이나 일본 어디에서나 다름이 없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기 위해 상점들이 한곳에 집중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특성과 주변 환경 및 단체와의 협업을 상점가 연합회에적이고 다양한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그 결과 타 산업분야도 마찬가지 였지만 특히, 미용서비스산업으로 미용실, 피부관리실등은 거주지역의 인구밀집 지역에서 자생적인 경쟁력을 가진 살롱으로 나름데로 표준화 및 전문화되어 있었다. (다소 경쟁력 없는 곳도 더러 있었지만). 상점가 중심의 가격은 거의 비슷하였으며 규모 (33m2 소형 미용실 ~ 40m2이상의 대형샵)만 다를 뿐, 접객의 친절, 대기실 및 샴프실의 정리정돈, 시술카트의 청결함, 고객의 시술카드 이용등이 활성화 되어 있었다. 특히, 본 받을만 한 것은 모든 시술가격이 샵의 밖에 예쁜 구조물로 설치되어 있다는 것이다. 일본 내 거의 모든 음식점은 가격 및 제품의 디스플레이를 밖에 진열, 설치하여 고객의 선택을 위한 편의에 집중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문화가 뷰티샵에도 영향을 미쳐 서비스 메뉴의 디스플레이에도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어다. 이러한 것들을 미루어볼 때 일본의 뷰티샵은 한국에 비해 규모에 관계없이 경쟁력 있는 미용실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본의 오하마 상점가 소형 미용실(33m2) 방문 시, 소형 미용실의 차별화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기술은 당연한 것이고 손님의 입장에서 바라보고자 하며, 손님에게 친절을 팔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속에서 소형 미용실은 고객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략을 표준화하여 실천하고 있었다. 수십군데 중소형 미용실을 방문하면서 느낀 점은 일본 미용인들의 기본적인 '친절' 사고가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경영 마인더 중의 하나였다는 사실에 깊은 반성을 하게하였다. 오하마 상점가협의회 이사장 이케다상은 경쟁력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상점은 생물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잘 가꿔주고 키워주어야 하는 것이 생물체인것 처럼, 뷰티샵이든 어떤 상점이든 경영하는 사람이 잘 보살펴줘야 합니다. 개선과 변화, 특색이 없다면 경쟁력이 없습니다. 한가게 마다 한가지의 특색을 가지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개의 뷰티샵 중 잘 되지 않는 곳도 있지만 이것은 앞서 말한 것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짧은 연수기간 이었지만 돌아오는 비행기 속에서 '한국 뷰티서비스산업의 발전과 문화개선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에 빠졌다.

 

 

    2010.01.05

 

성공창업패키기 해외연수 1기,  미용실 공동브랜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송팔용

 

 

 * 대형 미용실의 실내 환경

 

 

 

 * 소형미용실의 실내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