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경영/재무제표이해

이익잉여금의 처분과 이입이란 - 미용인을 위한 재무제표 바로알기 -

이익잉여금의 처분과 이입

 

이익잉여금의 처분과 이입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무엇을 의마는가?

 

이익잉여금의 처분은 이익잉여금을 주주에게 배당하거나 이익준비금 및 각종 적립금으로 적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혹 주식할인발행차금이나 자기주식처분손실을 충당하기 위해 이익잉여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이익잉여금의 이입은 정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주가 배당금을 돌려주는 경우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익잉여금의 이입은 적립해 둔 임의적립금을 해제하여

차기이월이익잉여금에 환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가 특정한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적립해 둔 임의적립금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적립해 둔 임의적립금을 해체하여 차기이월이익잉여금에 환원해야 합니다.

 

환원된 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은 어떻게 처리하는가?

 

환원된 임의적립금등의 이입액은 전기이월이익잉여금과 당기순이익으로 구성된 처분이익잉여금과 함께 처분가능한 이익잉여금이 됩니다.

여기서 배당금.이익준비금.각종 적립금. 등의 이익잉여금처분액을 차감하면 차기이월이익잉여금이 산출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이익잉여금의 처분이나 이입은 실제 현금의 유출.입과 무관하다는 사실입니다.

이익잉여금을 이익준비금이나 각종 접립금으로 적립하여 처분했다고 해서 별도로 현금이 적립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임의적립금을 이입한다고 해서 적립된 금액이 다시 현금으로 환원되는 것도 아닙니다.

 

이익잉여금을 이익준비금이나 각종 적립금으로 적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익잉여금을 이익준비금이나 각종 적립금으로 적립하는 이유는 회사가 창출한 이익이 배당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묶어두기 위해서 입니다.

반면에 각종 적립금을 이입하는 이유는 회사가 창출한 이익을 배당으로 유출될 수 있도록 구속을 풀어주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손익계산서에서 이익이 발생했다고 해서 그만큼 현금이 유입되는 것은 아니라는 발생주의 원칙과 상통합니다.

 

이익잉여금의 처분은 이익잉여금을 주주에게 배당하거나 이익준비금 또는 각종 적립금으로 적립하는 것을 말한다.

이익잉여금의 이입은 적립해 둔 임의 적립금을 해체하여 차기이월이익잉여금에 환원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