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경영전략수립기법, SWOT 기법이란?

경영전략수립기법을 소개하면서 미용산업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할 경우 어떻게 이용할까를 고민해 보자

경영전략 기법과 수립절차를 알아보자.

 

경영전략의 기법, 

  1. SWOT기법
  2. 포트폴리오 분석기법

경영전략의 수립절차

 

  1) 신규경영목표설정 (1단계)
  2) 현존경영목표와 전략의 확인 (2단계)
  3) 경영환경분석 (3단계)
  4) 기업의 강.약점과 자원분석 (4단계)
  5) 신규전략의 기회와 위협확인 (5단계)
  6) 현존전략의 변경 정도 확인 (6단계) 
  7) 신규전략대안의 개발,평가 및 최적대안의 선택 (7단계)
  8) 최적대안의 추진 (8단계)
  9) 추진결과의 평가 및 통제 (9단계)

 

이중 SWOT 기법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기업의 환경분석을 위해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의 요인을 알아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이러한 4가지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SWOT 라고 한다.

 

 1) SO 전략 (강점-기회전략) :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2) ST 전략 (강점-위협전략)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3) WO 전략 (약점-기회전략) :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4) WT 전략 (약점-위협전략)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이러한 분석을 이용하여 현재의 장단점을 알 수 있으며, 올바른 성공기법을 도입할 ㅜㅅ 있다.

주의할 점으로는 환경분석에 자의적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조심해야 하며,

강점과 약점의 인식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해야 하며,

핵심역량은 별도의 접근방법을 이용해서 분석해야 하며,

현재의 강점과 약점의 중장기적 발현 형태에 대한 분석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만약 강점과 역동성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알지 못한다면 전략의 수정과 보완의 적절한 시기를 놓칠 수 있어

분석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