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의 획기적인 변화, 개혁을 위해 일반 기업들의 성장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업의 성장과정은 일반적으로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생산공정 혁신(Process Innovation), 경영혁신 (Management Innovation) 이 세가지 혁신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번영을 추구해 왔다. 또한, 기업의 다양한 사업을 실현시키기 위해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이라는 경영기법도 있다.
기업은 기업의 발전을 위해 경영목표와 경영전략, 경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경영목표라고 함은 '한국 미용문화에 이바지하겠다.'라는 큰 타이틀로 '올해 00경기에서 우승하겠다'등의 목표를 말한다.경영전략이라 함은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으로 어떻게 라는 행동 지침을 결정해야 한다. 경영계획이라 함은 수치적 실천계획으로 단기(1년), 중장기(3년)의 계획을 수립한다.
경영전략의 필요성에 있어, 경재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경영구상을 해야 하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기업의 독자적인 대책을
경영전략이라한다. 경영전략의 법칙에는 란체스터(Lanchester)법칙, 소규모 병력으로 대규모 병력을 맞서 싸울 경우 상대의 약점에 병력을 집중 투입해서 돌파하는 방법이다. 이 법칙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으로 기업경영에 자주 응용된다.
경영전략은 경쟁전략과 성장전략으로 구분된다. 경쟁전략은 비용우위전략, 상품차별화전략, 집중전략으로 구분되며,
성장전략은 시장침투전략, 시장개척전략, 제품개발전략, 다각화 전략으로 구분된다. 경영전략 수립기법으로는 미국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PPM(Product Portfolio Management), 시장점유율과 성장률로 그려지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 싸움에 진 개, 스타, 문제아로 투자 자금을 회수회야하는 사업과 지속적으로 투자르 해 나가야 하는 사업을 명학히 알 수 있다.
또, 기업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맥킨지의 7S'가 있다. 미국의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Mckinsey)는 조직과 전략이라는 관점에서 기업을 진단하는 7가지 'S'를 주장했다. Strategy(전략), Structure(조직구조), System(체계), Stff(인재), Skill(기술), Style(경영방식), Shared Values(가치관)등이다. 이러한 7 'S'는 전략과 조직의 관점에서 기업을 재점검하는 지렛대 역활로 이용되고 있다.
경영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기업은 기업의 실상을 분석해야 하과 기업이 처해있는 현재의 위치, 기업을 둘러 싼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즉 환경분석 (일반환경분석, 경쟁환경분석)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원동력을 찾아내고 기업 능력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사람, 자본, 물건, 정보 등의 경영자원을 자원별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경영계획 수립을 위해 강점의 활용, 약점의 보완과 극복이라는 기업분석과 환경분석을 철저히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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