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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글로벌 비즈니스 시장 재편을 위한 '육하원칙-5W 1H' 기본

세적 경제위기를 맞아 한국경제와 기업들은 비상상황에 처하게 됐다. 악화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들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위기극복의 열쇠는 글로벌 시자을 보는 시각을 바꿔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육하원칙, 5W1H'룰이다.
미용인들의 미용경영에도 예외는 아니라 생각하여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5W1H'를 알아본다.

1. Where (시장탐색 및 세분화) : 숨겨진 시장포착 - 소비자 니즈파악과 타킷 설정
   첫번쨰, 시장개척의 첫번째 방법은 기존에 드러나지 않았던 숨겨진 틈새 시장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교한 시장세분화 작업이 필요하다.
   두번째 새로운 방식으로 신시장을 찾는 것이다. '국가마케팅'이 대표적 사례.
   이는 자원이 풍부하고 국가 개발수요는 크지만, 개발역량이 부족한 나라에 특정
   기업이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세번째는 시장정보를 항시 주시하고 있다가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다. 이런 기회를
   잘 지켜보면 정부시장조달 시장등에서 이외의 '대어'를 낚을 수 있다.

2. When (사업 본격화 최적시기) : 최적의 시기결정 - 해외시장진출 또는 사업전략 수정 최적기
   경영학에서는 '선발자이익'이라는 개념이 있다. 먼저 행동을 시작해야 경쟁자보다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는 이야기다. 타이밍과 제품 서비스의 경쟁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3. What (상품경쟁력) : 특화된 상품개발 - 상품, 기술, 브랜드
   기업은 주기적으로 자사가 보유한 상품 서비스의 상대적 경쟁력을 판단해야 한다.
   만약 한 시장에서 반응이 좋았던 상품 서비스가 다른 시장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역 특화딘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유니레버의 인도 자회사인 힌두스탄레버는
   대용량 위생용품을 사기 어려운 현지 빈곤층의 주머니 사정에 맞춰 초저가의 일회용
   비누와 샴푸를 내 놓아 성공을 거뒀다.

4. How (시장전략) : 부문별 전략통일 - 전략과 기획 및 실행력

5. Why (목표) : 명확한 목표설정 - 달성목표

6. Who (사업수행조직) : 권한과 책임 명확히 - 사업수행조직과 주체

  * 참조출처 : LG 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