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적외선 레이바이오의 레이케어와 함께 건강관리 비법을 개발하면서 식이 요법을 개발하는 중, 나는 식물의 '렉텐'에 대해 공부를 시작했다. 그리고 한국인의 식단에 맞는 식이 요법을 개발했고, 근적외선-15회, 식이-30일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약 10kg의 감량(특히, 뱃살 감량이 특징)에 성공했다. 그리고 이것을 '렉틴 패러독스' 이론이라 정의했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장 내부의 미생물과 박테리아 환경을 바꾸는 체질 계선 요법으로 '요요현상'이 없다.
건강에 치명적인 렉틴! 렉틴(Lectin, 매우 작은 단백질)은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기이며, 우리 몸을 해치는 역할을 한다. 렉틴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찾고 있는 사람은 벌써 건강에 이상 신호를 느낀 사람일 것이다.
식물의 렉틴은 거대한 단백질 복합체로 벌레가 식물을 먹고 마비 증상을 나타내게 하는 물질이다. 식물은 햇빛을 이용해 유기물을 만든다. 그들은 자신의 '종'을 지속하기 위해 그들의 포식자(곤충)를 공격해 독을 퍼뜨리거나 마비시키는 방식으로 진화를 했다. 이런 물리, 화학적 방어 전략은 포식자의 접근을 막았고 '종'을 수만 년에 이어 유지해 왔던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포식자의 곤충에게는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지만, 포유류에게는 차이가 있었다. 사람이 이것을 먹고 몇 분안에 식물 화합물에 마비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은 무척 낮다. 즉 렉틴이 몸에 침투하여 우리의 면역체계를 서서히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식물이나 과일의 당은 포도당이 아니라 과당을 만든다. 포도당은 영장류인 인간의 몸속에서 인슐린의 수치를 높이고 , 배고픔을 막는 렙틴(leptin) 호르몬 수치를 높이지만(배고픔을 모르게해 적당한 양을 먹도록 한다) 과당은 그렇지 못한다. 과당은 포식자가 배가 부르다는 메세지를 대뇌로부터 받지 못한다. 그래서 과일이 익는 시기에 동물들은 체중이 늘어나는 것이다. 그래서 렉틴 패러독스를 이용한 체형관리 식이요법 건강관리 중에는 과일 먹는 것을 삼가해야 한다.
렉틴은 탄수화물 다당류가 불리는 당질 복합체와 결합한다. 그들은 시알산(sialic acid)과 결합, 모든 혈관 표층 세포를 포함해 장, 대뇌, 신경말단 사이, 관절, 체액에서 발견되는 당 분자와 결합한다. 그래서 렉틴은 끈적한 단백질이라고도 불린다. 즉, 세포 사이의 메세지 전달을 방해하거나 독성이나 염증성을 유발한다. 렉틴이 시알산과 결합하면 신경은 다른 신경에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 브레인 포그의 원인이 된다.
렉틴의 우리의 몸속에서 다른 단백질과 거의 유사해 구분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렉틴은 숙주의 면역체계를 속여 자기 몸속의 단백질을 공격하게 된다.
렉틴은 세포 수용체와 결합하여 호르몬처럼 움직이거나 호르몬을 차단해서 체내의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고 피해를 입힌다. 면역체계 내의 세포들과 다른 세포들은 TLR(Toil Like Receptor, 유사 수용체)이라는 바코드 스캐너를 이용해 단백질이 아군인지 적군인지를 구분한다. 이런 세포 수용체는 수 억년에 걸쳐 만들어졌지만, 식물이나 식품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렉틴은 완전히 다른 화합품을 모방해 정상적인 면역세포와 지방세포에게 무슨 일을 할지 지시한다. 즉, 저장할 필요가 없는데도 지방을 저장하라고 지시하고, 백혈구에게는 자신의 몸을 공격하라고 지시한다.
일부렉틴은 호르몬 신호를 모방하거나 차단해서 세포 간 소통을 방해한다. 호르몬은 세포벽에 있는 도킹 포트와 결합해 세포에게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지시하는 단백질이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인슐린 호르몬은 세포에게 포도당에 들어와 에너지를 만들게 하라고 지시한다. 필요 이상의 포도당이 있으면 인슐린은 지방세포에 붙어 세포가 음식이 적게 들어올 때 사용할 목적으로 포도당을 저장하라고 명령한다. 호르몬이 정보를 지시하고 나면 세포는 호르몬에게 메세지가 전달되었다고 알리고, 호르몬은 도킹 포트에서 빠져나간다. 도킹 포트는 개방되어 있다. 그리고 도킹 포트는 다른 호르몬을 받을 준비를 한다.
문제는 렉틴은 도킹 포트에 결합해서 잘못된 정보를 방출한다. 예로 Wheat Germ Agglutinin, 소맥배아응집소) 렉틴은 인슐린과 놀라울 정도로 닮아 인슐린 분자인 것처럼 도킹 포트에 달라 붙는다. 그리고 잘못된 정보를 지시한다. 더 심각한 문제는 도킹 포트에서 분리되지 않은채 근육량을 줄이고 두 뇌세포와 신경세포를 굶기거나, 지방세포를 늘리는 등 파괴적인 결과를 불러온다.
그래서 우리가 무분별하게 먹는 음식에서 나쁜 렉틴을 골라 먹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렉틴이 많은 것은 무엇인가? 이 대목에서 과거 우리가 알고 있었던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한 혼란이 야기될지도 모르겠다.
건강하려면 렉틴(lectin)의 '장내' 침입을 사전에 차단하라.
그래서 식품중에 해로운 것(콩, 옥수수, 밀, 씨가 있는 과일 및 채소 등)을 피하고,
우리의 장내 미생물을 건강하게 만드는
식물을 이용한 렉틴 패러독스로 당신의 건강을 회복해 보자.
[우리 몸에 나쁜 렉틴을 가지고 있는 식품 목록]
정제 및 전문 식품 ; 파스타, 감자, 감자칩, 곡물가루, 시리얼, 설탕, 쿠키,빵 등.
채소 ; 콩, 완두콩, 콩가 식물, 강남콩, 대두 등의 모든 콩과 식물 등.
견과류 ; 호박, 해바라기, 치아 등
과일류 ; 오이, 호박, 가지, 멜론, 토마토, 피망, 칠리페퍼, 고지베리, 베리를 포함한 모든 과일 등,
육류 ; 대두를 먹인 생선, 조개, 가슴류,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 등.
곡물 ; 통곡물, 밀, 귀리, 호밀, 보리, 메밀, 현미, 옥수수와 관련 제품, 팝콘, 밀싹, 보리싹 등.
기름 ; 공기름, 옥수수기름, 포도씨유, 땅콩기름, 면홨유, 홍화씨유, 해바라기씨유, 부분 경화류, 카놀라유 등이 있다.
렉틴 패러독스와 함께 비만체형 관리에 이용되는 것은 '근적외선 전신 체온관리기'다. 전체적으로 15회-30일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일상에서 자신이 직접 식단을 만들어 먹기 때문에 스스로 프로그램 몰입이 쉽다는 장점이 있고, 스스로 지속적인 생활 관리를 하게 된다는 것도 특징이다.
근적외선 전신케어를 하고, 피부에 저자극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 바이오디톡 샴푸가 더 건강한 피부와 두피를 만들어 준다.
'바이오디톡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렉틴 패러독스 30일 다이어트 프로그램 전격 공개 (0) | 2018.12.19 |
---|---|
다이어트와 통풍 건강관리 일급 비법 공개「과일은 끊어라」 (0) | 2018.12.18 |
근적외선 적용「레이바이오 레이케어 디니(Dni)」 (0) | 2018.10.13 |
원적외선(Far Infrared) 특징「레이바이오 근적외선」 (0) | 2018.10.12 |
적외선「뷰티 헬스케어 이용」 (0) | 2018.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