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변동비



변동비(variable cost)란 조업도에 따라 비례하여 증감하는 원가를 말한다. 한 달간 사용한 직접 재료비의 총액은 생산된 제품의 '수'에 비례한다. 이처럼 조업도에 따라 변동되는 원가를 변동비라 한다. 


제조회사의 경우 제조원가에 해당하는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 중 몇 개의 항목 등이 이에 속한다. 


도-소매업의 경우, 매출원가와 판매 인력에게 지급되는 판매 수수료, 청구서 발송비, 배달 비용 등도 변동비다. 미용서비스업의 경우, 헤어디자이너와 피부관리사의 경우도 변동비로 간주된다. 즉, 헤어디자이너와 피부관리사는 제조업의 경우에서 제품 생산과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변동원가의 계획과 통제를 위해서 경영자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조업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 자칫 어떤 비용이 생산이나 판매에 따라 변하지 않으면, 이를 변동비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쉽다. 변동비의 기준은 비용 발생이 특정 조업도와 함수관계가 있느냐로 판단할 수 있다. 보증기간내에 발생된 무료 서비스도 서비스의 횟수에 따라 변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변동원가가 된다. 


변동비에는 안정적 범위에 해당하는 관련범위(relevant range)가 있다. 수량과 비용은 선형관계로 존재한다. 수량의 증가에 따라 비용의 증가는 비례적이거나 단계별로 증가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부분에서 수량의 증가에 따라 비용이 점진적으로 변화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 범위를 '관련범위'라 하며, 변동비와 조업도가 상당히 안정된 구간으로 경영자는 집중해서 관리해야 하는 영역이기도 하다. 다음에는 언급될 고정비에 대해서도 관련범위가 적용된다. 고정비의 경우, 단계별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