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바로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다.
귀납 또는 연역적 추론에 의해 주어진 사실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점진적(evolutionary)으로 만들어가는 논리적 사고(logical thinking)와 남다른 상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정보를 파격적으로(revolutionary) 생성하는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가 있다. 문제 해결에는 논리적 사고가 매우 중요하다. 논리적 사고는 점진적인 변화와 발전의 형태로 존재한다. 하지만 창의적 사고는 시대의 혁명적 사건을 만들어 낸다.
스티븐잡스(Steve Jobs)는 직관에 의한 창의적 사고의 대명사다. 그는 '과학과 예술을 행복하게 결합한 인물'이라 표현된다. 그의 직관에 의한 창의적 사고의 예로 회사 경영 시 이야기 했던 말이다. "소비자 조사 같은 것은 필요도 없다. 내가 원하는 데로 만들면 그것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다." 라고 말하며 "매킨토스,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클라우드' 등 혁신적 제품을 만들었다.
세계가 창의적 사고에 주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스티브잡스의 창의적 사고 '인문학과 IT의 결합'에 의미를 찾아본다.
잡스는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특별한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잡스는 대다수의 CEO와는 달리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IT기술을 접목,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낸 불세출의 CEO로 평가받고 있다.
잡스는 철학과 인문학을 대학에서 도강했다. 그 속에서 그는 타이포그래피 서체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글자들의 자간, 행간, 여백의 다양함이 타이포그래피를 어떻게 위대하게 만드는지 연구했다. 잡스는 타이포그래피가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힘든 예술적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화상했다. 이 때 배운 타이포그래피 지식은 훗날 애플 창조의 핵심 에너지로 작용했고 그의 첫 번째 매킨토시를 구상할 때 타이포그래피 지식을 활용해 자동자간조절(Kerning) 기능과 퀵(Quark Xpress) 기능을 집어 넣을 수 있었다.
인문학과 IT기술의 융합을 연구하는 인텔(세계 컴퓨터 CPU 시장의 절대강자)의 ‘상호작용 및 경험(interaction & experience research) 연구소장 제네비브 벨 박사는 “기업의 세계는 점점 복잡해지고 시장은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고 있어 성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과 시각이 필요하게 됐다. 이런 면에서 잡스가 인문학을 강조한 것은 옳은 일로 판명 났다.”고 말했다.
미래의 컴퓨터, 인터넷 모바일 기술의 발전방향 및 인간과의 소통방식을 연구하는 상호작용 및 경험연구소는 2020년까지 컴퓨터와 경험방식을 재창조하자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적 통찰, 경험디자인, 이머징기술, 미래전망 등을 연구하고 있다. 또 벨박사는 문화인류학 전공자이다. 연구팀에는 엔지니어, 소프트웨어전문가, 하드웨어전문가, 디자이너, 인류학자, 심리학자, SF 소설작가까지 다양한 인문학 분야의 인력이 소속되어 있다.
야후도 심리학, 문화인류학등 인문학자들이 주축인 팀을 구성해 네티즌이 어떤 광고에 반응하고 클릭하는지를 연구하고 있다. IBM도 미래전망을 위해 자연과학자, 공학자 외에도 인문학자들이 포함된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마크저크버크는 하버드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공부했지만 동시에 심리학을 복수전공 했다. 그는 그리스 로마신화를 탐독하고 고대역사와 문학 등 인문학 분야에 조예가 깊었다. 저크버크는 “우리는 기술회사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기술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인문학적 상상의 세계가 페이스북의 지향점임을 강조한다. 또 직원을 채용할 때 “당신은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직원들의 인문학적 상상력을 평가한다.
이러한 기업 모두가 미래의 IT 세상의 모습을 그리기 위해 인문학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벨박사는 “인문학은 새로운 생각의 촉매제로 작용해서 사회의 발전에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첨단기술로 무장한 IT 기업들이 인문학을 접목하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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